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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 Nepomuk Hummel - Piano Concerto No. 2 in A minor Op..85

Bawoo 2017. 11. 9. 23:14

 

요한 네포무크 훔멜

( Johann Nepomuk Hummel)

 

 

 

1778년 11월 14일 ~ 1837년 10월 17일)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 지휘자, 작곡가.

 

 

                         Piano Concerto No. 2 in A minor

 이 곡은 후멜이 빈에 머물던 시기인 1816년에 쓰여서 1821년 출판되었다.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명성을 얻었던 그는 이 협주곡에서 낭만주의 피아노 협주곡의 화려한 전통을 예견케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후멜의 피아니즘이 후대에 미친 영향

오늘날 후멜이 남긴 작품들은 대부분 잊힌 것들이지만, 사실 후멜이 살아있을 당시 그는 작곡가로서, 또 비르투오소 연주가로서 엄청난 명성을 누렸다. 특히 그의 피아노 연주는 모차르트와 하이든이 인정할 정도로 뛰어난 것이었고, 그는 베토벤과도 인연을 맺을 정도로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의 음악문화에 깊숙이 뿌리를 두고 있는 음악인으로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바이마르에 위치한 후멜 흉상


쇼팽과 슈만에 새겨진 후멜의 흔적

그의 영향력은 쇼팽과 슈만의 초기 작품들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특히 후멜의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은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작곡에 큰 영향을 미쳤다. 후멜이 당대의 유명한 피아니스트로서 온 유럽에 명성이 자자했고, 또한 폴란드와 러시아까지 연주여행을 다녔기 때문에 쇼팽이 그의 연주를 접했음은 틀림없다. 특히 〈피아노 협주곡 2번〉의 1악장 오프닝과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의 오프닝을 들어보면, 이 두 곡의 유사성이 단지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유사한 분위기를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쇼팽의 〈전주곡 Op.28〉도 후멜이 1815년 작곡한 〈모든 장․단조 조성으로 된 24개의 전주곡 Op.67〉의 선례를 따르고 있음을 볼 때, 후멜이 후대의 피아니스트 및 작곡가들에게 롤 모델이 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슈만 역시 후멜의 작품을 연습했다. 특히 〈피아노 소나타 f단조 Op.81〉을 연습하면서 그의 제자가 되기를 바랐었다. 리스트 역시 그의 제자가 되기 원했지만, 그의 아버지가 고가의 레슨비를 감당할 수 없어 후멜 대신 (또 다른 당대의 대가였던) 체르니에게 레슨을 받게 되었다. 체르니는 후멜의 많은 제자들 중 한 명이었다. 후멜은 한 때 잠시 작곡가 멘델스존도 가르쳤었다.

쇼팽
슈만

후멜은 두 작곡가의 피아노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초기 낭만주의 협주곡의 효시

이 곡은 이전에 쓰인 그의 피아노 협주곡과는 달리, 모차르트의 협주곡 모델을 따르지 않는다. 이 곡은 그의 〈피아노 협주곡 3번〉과 함께 매우 낭만주의적인 스타일로 쓰인 협주곡이다. 잘 짜인 오케스트레이션 속에서 피아니스트는 자신의 기교를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2악장과 3악장은 연결되어 있어서 쉼 없이 연주되는 것도 후대의 낭만주의 협주곡 전통의 효시가 되고 있다.


악장 구성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1악장은 부점 리듬으로 된 매우 선율적인 오케스트라의 주제로 시작한다. 조용하게 시작하는 이 주제는 곧 오케스트라의 투티로 응답되고 발전된다. 2주제는 첼로와 호른에 의해 조용하게 도입되다가 갑자기 낮은 성부의 스타카토 리듬을 타고 플루트에 의해 경쾌하게 등장한다. 마치 오페라의 아리아가 막 시작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오케스트라의 긴 제시부가 끝나면 다시 피아노 솔로에 의해 주제가 반복된다. 피아노는 원래의 주제를 매우 장식적인 음형으로 반복한다. 2주제는 재현부에서 다시 등장할 때 A장조로 등장했다가 다시 원조로 돌아간다.

2악장 라르게토

2악장은 F장조의 느린악장이다. 3박자의 장엄한 부점 리듬의 서주로 시작하면 곧바로 피아노 솔로가 주제를 시작한다. 이 피아노의 주제는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을 떠올리게 할 만큼 아름다운 트릴이 들어간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3악장 론도: 알레그로 모데라토


3악장은 피아노의 우아한 주제로 시작한다. 약박에 악센트가 붙어있어 독특한 리듬감을 선사한다. 이 론도 악장은 1악장과 대조적으로 모든 주제를 피아노로 먼저 시작한 다음, 오케스트라가 그 주제를 반복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글-정이은 /출처-클래식 백과]=



Johann Nepomuk Hummel's Piano Concerto No. 2 in A minor, Op. 85 was written in 1816

and published in Vienna in 1821.[1] Unlike his earlier piano concerti, which closely followed

the model of Mozart's, the A minor concerto, like the B minor Concerto, Op. 89, is written in

a proto-Romantic style that anticipates the later stylistic developments of composers such as

Frédéric Chopin and Felix Mendelssohn.

 

Date of composition and scoring

The piano concerto was written by Hummel as a showcase for his virtuosity at the instrument. It was written in 1816 and is scored for piano, flute, two oboes, 2 clarinets, 2 bassoons, 2 horns, 2 trumpets, timpani, and strings.

Movements

The work is composed in traditional three movement form. There is a solo transition in the second movement leading into the Rondo without pause.

Influence

Although Hummel's music, seen as essentially Mozartian in style, had fallen out of fashion by the

1830s, the A minor concerto nonetheless exercised considerable influence over a number of works that helped to usher in the Romantic style. Frédéric Chopin, who had played the Hummel concerti,

drew from elements of the A minor concerto in his own piano concerti.[3] Indeed, it has been suggested that Chopin's concerto is closely linked both thematically and structurally to the Hummel antecedent.

 

The A minor concerto da camera of Charles-Valentin Alkan has also been noted for its debt to Hummel's style of writing for the keyboard.

While generally uninterested in Hummel as a composer,[6] Robert Schumann had made a close study of the A minor concerto in 1828  and considered it one of the works (along with the F-sharp minor piano sonata) of his "heyday".  And in his own A minor concerto, Schumann makes reference

to aspects of Hummel's virtuosic 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