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감] 남효온 선생에 대하여 아는 거라곤 생육신의 한 분이라는 정도. 이번에 평전이 나왔길래 읽어 보았다.
38세에 생을 마감했으며 단종 어머니 -문종 비 현덕왕후-능인 소릉 복위를 주장하다가 훈구대신(勳舊大臣)의 미움을 사서 평생 관직에 나가지 못하고 사후에는 1504년 갑자사화 때 부관참시 당했다. 단종 복위를 꾀하다 죽은 신하들을 대상으로 육신전을 써서 사육신의 존재를 세상에 알렸다.
[약력]
南孝溫 [1454년(단종 2) ~1492년(성종 23)] 백공(伯恭), 추강(秋江), 행우(杏雨), 최락당(最樂堂), 벽사(碧沙), 문정(文貞)
개설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백공(伯恭), 호는 추강(秋江)·행우(杏雨)·최락당(最樂堂)·벽사(碧沙). 영의정 남재(南在)의 5대손으로, 할아버지는 감찰 남준(南俊)이고, 아버지는 생원 남전(南恮)이며, 어머니는 도사 이곡(李谷)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김종직(金宗直)의 문인이며, 김굉필(金宏弼)·정여창(鄭汝昌) 등과 함께 수학하였다. 생육신(生六臣)의 한 사람이다. 인물됨이 영욕을 초탈하고 지향이 고상하여 세상의 사물에 얽매이지 않았다. 김종직이 이름을 부르지 않고 반드시 ‘우리 추강’이라 했을 만큼 존경했다한다. 주계정(朱溪正)·이심원(李深源)·안응세(安應世) 등과 친교를 맺었다.
1478년(성종 9) 성종이 자연 재난으로 여러 신하들에게 직언을 구하자, 25세의 나이로 장문의 소를 올렸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의 혼인을 제때에 치르도록 할 것, 둘째 지방 수령을 신중히 선택, 임명하여 민폐의 제거에 힘쓸 것, 셋째 국가의 인재 등용을 신중히 하고 산림(山林)의 유일(遺逸: 과거를 거치지 않고 높은 관직에 오를 수 있는 학식이 높은 선비)도 등용할 것, 넷째 궁중의 모리기관(謀利機關)인 내수사(內需司)를 혁파할 것, 다섯째 불교와 무당을 배척하여 사회를 정화할 것, 여섯째 학교 교육을 진작시킬 것, 일곱째 왕이 몸소 효제(孝悌)에 돈독하고 절검(節儉)하여 풍속을 바로잡을 것, 여덟째 문종의 비 현덕왕후(顯德王后)의 능인 소릉(昭陵)을 복위할 것 등이다.
소릉 복위는 세조 즉위와 그로 인해 배출된 공신의 명분을 직접 부정한 것으로서, 당시로서는 매우 모험적인 제안이었다. 이 때문에 훈구파(勳舊派)의 심한 반발을 사서 도승지 임사홍(任士洪), 영의정 정창손(鄭昌孫) 등이 국문할 것을 주장했다. 이 일로 인하여 정부 당국자들로부터 미움을 받게 되었고, 세상사람들도 미친 선비로 지목하였다.
1480년 어머니의 명령에 따라 마지못해 생원시에 응시, 합격했으나 그 뒤 다시 과거에 나가지 않았다. 김시습(金時習)이 세상의 도의를 위해 계획을 세우도록 권했으나, 소릉이 복위된 뒤에 과거를 보겠다고 말하였다. 당시는 세조를 옹립한 정난공신(靖難功臣)들이 집권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릉 복위 주장은 용납되지 않았고, 다른 명목으로 박해하려 하였다.
그 뒤 벼슬을 단념하고 세상을 흘겨보면서, 가끔 바른말과 과격한 의론으로써 당시의 금기에 저촉하는 일을 조금도 꺼리지 않았다. 때로는 무악(毋岳)에 올라가 통곡하기도 하고 남포(南浦)에서 낚시질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신영희(辛永禧)·홍유손(洪裕孫) 등과 죽림거사(竹林居士)를 맺어 술과 시로써 마음의 울분을 달래었다. 산수를 좋아하여 국내의 명승지에 발자취가 이르지 않은 곳이 없었다. 한편으로 “해와 달은 머리 위에 환하게 비치고, 귀신은 내 옆에서 내려다본다.”는 경심재명(敬心齋銘)을 지어 스스로 깨우치기도 하였다.
그리고 당시의 금기에 속한 박팽년(朴彭年)·성삼문(成三問)·하위지(河緯地)·이개(李塏)·유성원(柳誠源)·유응부(兪應孚) 등 6인이 단종을 위하여 사절(死節)한 사실을 「육신전(六臣傳)」이라는 이름으로 저술하였다. 문인들이 장차 큰 화를 당할까 두려워 말렸지만 죽는 것이 두려워 충신의 명성을 소멸시킬 수 없다 하여 『육신전(六臣傳)』을 세상에 펴냈다.
죽은 뒤 1498년(연산군 4) 무오사화 때, 김종직의 문인으로 고담궤설(高談詭說)로써 시국을 비방했다는 이유로 그 아들을 국문할 것을 청하였다. 이듬해에는 윤필상(尹弼商) 등이 김종직을 미워한 나머지 그 문인이라는 이유로 미워하여 시문을 간행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1504년 갑자사화 때에는 소릉 복위를 상소한 것을 난신(亂臣)의 예로 규정하여 부관참시(剖棺斬屍) 당하였다.
1511년(중종 6) 참찬관(參贊官) 이세인(李世仁)의 건의로 성현(成俔)·유효인(兪孝仁)·김시습 등의 문집과 함께 비로소 간행하도록 허가를 받았다. 1513년 소릉 복위가 실현되자 신원되어 좌승지에 추증되었다. 1782년(정조 6)에 다시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세상에서는 원호(元昊)·이맹전(李孟專)·김시습·조려(趙旅)·성담수(成聃壽) 등과 함께 생육신으로 불렀다.
고양의 문봉서원(文峰書院), 장흥의 예양서원(汭陽書院), 함안의 서산서원(西山書院), 영월의 창절사(彰節祠), 의령의 향사(鄕祠)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추강집(秋江集)』·『추강냉화(秋江冷話)』·『사우명행록(師友名行錄)』·『귀신론(鬼神論)』 등이 있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목차
발간의 글 | ‘한겨레역사인물평전’을 기획하며 - 정출헌
머리말 | 새로운 시대를 열망했던 한 젊은 이상주의자와의 만남
1장 연산군 10년, 엄동설한에 휘몰아친 광풍
갑자년 동짓달, 어느 부자의 참극
양화나루에서 함께 한 젊은 벗들
신진사류와 훈구공신의 얄궂은 운명
2장 어린 성종의 즉위와 새 시대를 향한 기대
불안과 희망으로 출발한 새로운 시대
김시습의 귀환과 신진사류의 공감
남효온의 유년과 그의 젊은 벗들
김종직의 『소학』 교육과 시대정신
3장 한 장의 상소가 불러일으킨 파문
흙비와 구언, 그리고 젊은 유생의 상소
조정을 뒤집어놓은 남효온의 소릉복위 상소
사제(師弟)의 명분, 훈구공신의 노회한 반격
구언상소 이후, 뜻을 함께 했던 젊은 동지들
4장 『육신전』의 집필과 역사 바로 세우기
남효온의 꼿꼿했던 결기와 시대정신
남효온이 『육신전』을 기록하던 즈음
과거를 바로잡는 서사적 증언, 『육신전』
『육신전』에 밝혀둔 그날의 오명(汚名)들
5장 폭음으로 견뎌내던 시련의 시절
벗들과 흥겹게 어울리며 지내던 한때
함께 했던 벗들의 부재, 살아남은 자의 폭음
절주(絶酒)를 둘러싸고 벌어진 우정의 논란
6장 신진사류의 좌절과 삶의 전회(轉回)
남효온을 비롯한 신진사류들이 추구한 삶
성균관 풍자시의 파문과 흔들리는 마음
과거공부의 포기와 은거생활의 선택
경지재에서의 침잠과 성리학으로의 전회
7장 금강산 유람과 성리담론의 집필
김시습과의 재회, 그리고 영원한 이별
현실로부터의 일탈을 맛본 금강산 유람
금강산의 여정에서 만난 많은 인연들
성리담론의 본격적 집필과 논쟁의 시대
8장 절절하게 읊은 시편과 울울했던 송도 유람
비통하게 읊조린 한 해의 간난의 시편
가뭄, 언문투서, 그리고 김종직의 좌천
스승을 향한 제자들의 날 선 비판들
벗들과 함께 한 울울했던 송도 유람
9장 정처 없이 이어지던 방랑의 시작
연속된 가족의 죽음과 비탄 255
실의의 극점과 방랑의 시작 260
지리산 천왕봉에 오른 감회 267
너르디너른 지리산 자락의 위무 278
10장 인생의 길을 일깨워준 스승과의 만남
신진사류들의 스승, 김종직과의 첫 만남
오랜 남도 방랑을 마친 뒤의 귀갓길
스승 김종직에게 지어 보낸 자만시
관서유람에서 만난 또 다른 노스승
11장 죽음 앞에서 얻은 지극한 즐거움
호남으로의 마지막 여정, 또는 이별 여행
죽음의 달관, 실의한 동류와의 묵은 회포
살갑게 대해주던 두 여인에 대...한 추억
죽음을 앞에 두고 얻은 마지막 깨달음
12장 소풍 길 같던 귀천(歸天), 그러나
훌훌 떠나간 남효온의 쓸쓸한 최후
남효온에 대한 기억, 그리고 남은 벗들
보론 | 『추강냉화』와 성종 대의 어두운 그늘에 대한 증언
주석
주요 저술 및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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