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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Glazunov -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82

Bawoo 2023. 11. 1. 13:46

 

Alexander Glazunov

 

                                                     Portrait of Glazunov by Ilya Repin, 1887
(1865 – 21 March 1936)
was a Russian composer, music teacher, and conductor of the late Russian Romantic period.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82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82 I. Moderato  II. Andante sostenuto III. Allegro 엔리코 모리니- 바이올린 페렌츠 프리차이- 지휘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1958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1865-1936)는 러시아 후기 낭만주의의 주요 작곡가이다. 비록 오늘날에는 바이올린 협주곡, 발레음악 '라이몬다'와 '사계'의 작곡가 정도로 제한된 명성을 누리고 있지만, 당대에는 9편의 교향곡, 4편의 협주곡, 7편의 현악4중주, 그리고 4편의 발레음악 등을 발표하며 러시아 기악음악의 대표주자로 각광받던 인물이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제자였던 그는 16세때 첫 교향곡을 작곡했을 정도로 천재였고, 성장해서는 저명한 작곡가 겸 지휘자로 국제적으로 활약했으며, 라흐마니노프 이전에는 차이코프스키의 후계자로 거론되기도 했다.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는 그가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의 원장으로 취임하던 해인 1905년 발표한 작품으로 초연시 독주를 맡았던 레오폴트 아우어에게 헌정됐으며, 오늘날 그의 대표작으로 여겨지고 있다.   글라주노프는 이 작품을 쓰면서 멘델스존과 생상스의 협주곡들을 연구했고, 그 결과 구성면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참고하되 표면적으로는 단악장처럼 보이는 독특한 형식을 만들어냈다.   즉, 이 곡은 크게 3개의 악장으로 나눌 수 있지만 각 악장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느린 악장은 제1악장의 제시부와 발전부 사이에 삽입된 것처럼 보인다.   모데라토 템포의 목관이 감각적으로 새기는 리듬으로 출발해 곧 바이올린 솔로가 가세하며 주제 제시부로 진입한다. 풍부한 저음역으로부터 경묘한 고음역에가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제1주제는 러시아풍이며, 끈근한 느낌의 하강악구로 시작되는 제2주제는 차이코프스키 발레의 한 장면을 연상시킨다.   계속해서 스테르초풍의 악절이 나오는데, 그 직후 발전부로 넘어가리라 기대되는 대목에서 갑자기 템포가 뚝 떨어지며음악은 휴지부에 도달한다.   이후 음악은 다채롭고 변화무쌍한 흐름을 보이다가, 바이올린 솔로의 눈부신 카덴차로 발전부를 마무리한다. 그리고 그 말미에서 트럼펫의 팡파르가 터져 나오며 알레그로 템포의 마지막 악장으로 넘어간다.   론도풍의 피날레는 바이올린 솔로의 현란한 기교 과시와 피콜로, 트라이앵글 등이 가세한 관현악의 능란한 뒷받침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마지막에는 꾸준한 가속을 통해서 열광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짜릿한 흥분속에 끝마친다.

 

 

 

The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82, by Alexander Glazunov is one of his most popular compositions. Written in 1904, the concerto was dedicated to violinist Leopold Auer, who gave the first performance at a Russian Musical Society concert in St. Petersburg on 15 February 1905. The British premiere of the concerto followed just over a year later, under the direction of Sir Henry Wood and with Mischa Elman as soloist.

The violin concerto is quite representative of Glazunov's technically brilliant style. There are no pauses or numbered sections in the concerto; it is nevertheless often described as consisting of either three or four movements, which may be variously labeled. The slow second movement is seamlessly inserted by the composer into the middle of the first movement, which is an original and rare structural peculiarity of this composition.The main cadenza at the end of the first movement was composed by Glazunov himself. It utilizes extensive double-stopping technique and is considered one of the most difficult parts of the concerto.[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