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ystian Zimerman plays Chopin's 4 Ballades
크리스티안 치머만(폴란드, 1956~ )은 1975년 쇼팽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였고 이듬해에 카라얀이 이끄는 베를린 필과의 콘서트로 공식 데뷔했습니다. 재밌는 그의 말. “나의 직업은 책 읽기와 음악 듣기입니다. 콘서트는 ‘살아간다(living)’는 진짜 직업으로부터의 도피일 따름입니다.” 마치 중세의 음유시인 같습니다.~
독일의 라이프치히에 있던 슈만에게 언급한 바대로, 프레데리크 쇼팽이 네 개의 발라드를 작곡하게 된 동기는 작곡가의 친구인 시인 아담 미츠키에비치의 문학적 상상력 덕분이다. 그는 리투아니아의 전설과 요정 설화 등을 정치적 배경의 작품으로 바꾼 장본인이었다. 문학작품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피아노를 위한 발라드로 다시 만들어냈다는 것은 당시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작업이었다.
쇼팽은 발라드를 통해 낭만주의 예술정신을 고취시켰다
1835년 쇼팽이 피아노를 위한 발라드를 처음으로 작곡하여 발표한 이후 중세풍 환상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낭만주의 특유의 초월의지는 발라드 장르에 의해 폭발적인 생명력을 얻었다. 발라드가 표현하는 감성은 19세기 예술정신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자리 잡기에 이른다. 이후 리스트, 브람스, 리아도프, 포레 등의 작곡가들이 그 전통을 이어받아 탐미적 예술성을 꽃피우지만, 쇼팽이 보여준 환상적이고 영웅적인 동시에 벅차오르는 감동으로 충만한 음악적 세계에는 미치지 못했다. ▶트루바두르는 11~13세기경 유럽 남부를 떠돌아다니며 자기가 지은 시를 읊고 노래하는 음유시인으로 기사 계급에 속했다.
발라드는 본래 서정적인 샹송의 한 형태로서 초기에는 단선율로 불리었다가 점점 폴리포니로 발전해 나갔다. 12세기에는 대중적인 무곡 형식을 뜻했던 발라드는 각 절이 두 개의 악구를 가지며 그 뒤에 후렴구가 붙는 형식을 취했다. 13세기에 접어들며 발라드는 트루바두르(음유시인)들, 특히 아당 드 라 알에 의해 유럽 각지에서 불리게 되었고, 14세기에는 아르스 노바의 음악가들, 특히 42개의 발라드를 작곡한 기욤 드 마쇼와 같은 작곡가들에 의해 그 이름을 드높였다. 15세기에 접어들면서 작곡가 뒤파이와 뱅쇼아에 의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데, 음악에 붙여진 텍스트의 대부분은 귀부인을 향한 궁정풍의 사랑 노래였다.
이후 영국과 이탈리아, 독일 등지로 퍼진 발라드는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며 명맥을 이어왔고 독일의 ‘슈투름 운트 드랑’(질풍노도) 시대에 활동했던 시인 실러나 괴테는 옛 전설에서 착상을 얻어 시를 만들어 붙였다.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는 이들의 시를 바탕으로 피아노 반주가 딸린 독일 가곡으로 승화시켰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발라드는 19세기에 들어와 쇼팽에 의해 피아노를 위한 장르로 재탄생하며 그 영화로운 시대를 제창하게 된다.
감성적이며 대중적인 스타일을 지닌 발라드 양식
1830년 크리스마스이브, 쇼팽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친구인 얀 마투친스키에게 절망적인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난 즐거운 표정을 짓고 살롱에 들어서야만 하네. 하지만 방으로 돌아오면, 이내 피아노에 내 감정을 쏟아내곤 하지. 빈에서 가장 친한 친구인 내 피아노에게…. 이렇게 가까스로 나는 내 감정을 드러내곤 한다네.” 러시아의 압제에 대항하여 폴란드의 봉기가 일어났다는 소식이 오스트리아에까지 들려오자 쇼팽의 친구인 티투스 보이체초프스키는 폴란드 독립전쟁에 참가하기 위해 빈을 떠났다. 이와는 달리 쇼팽은 예술적인 수단으로 애국심을 고취시켰다. 작곡가 카를 뢰베에 의해 가곡으로 불리어진 ‘에드워드’(Edward)처럼 쉽게 기억되고 감성적이며 대중적 스타일의 장르인 발라드를 선택한 것이다.
1831년 쇼팽은 파리로 이주하여 1836년 첫 번째 발라드를 출판했고, 리스트의 연인인 마리 다구 백작부인이 주최한 저녁 만찬에서 조르주 상드를 소개받는다. 당시 그는 상드에게 매력을 느낀 바도 없었다. 이듬해까지 이 둘은 만나지도 않았다. 살롱 음악회의 연주자이자 스타로 숭배 받았지만 자신의 명성에 대한 환상도 없었을 뿐더러 일종의 무대공포증까지 있었던 쇼팽.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슈만 앞에서 발라드 1번을 연주하여 천재의 작품임을 인정받았다. 피아노를 위한 발라드가 세상에 그 탄생을 알린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Arthur Rubinstein plays Chopin's 4 Ballades (1959)
추천음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의 전곡 연주(RCA)는 가장 폴란드적이면서 낭만적인 쇼팽의 모습을 제시한다. 테크닉 효과보다 작품의 정서를 꼼꼼하게 살려내는 모습은 후대의 귀감으로 남아 있다. 크리스티안 치머만(DG)은 현대적 분석력과 탐미적 세련미를 바탕으로 곡의 의미를 새롭게 변화시켰다.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모든 것을 계승한 머레이 페라이어(SONY)는 자연스러운 선율미와 음향효과가 압도적이다. 예브게니 키신의 연주(RCA)는 쇼팽 발라드 전곡 음반들 가운데 가장 주관적인 동시에 가장 극적인 효과를 증폭시킨 연주다. 어두운 색채감과 흡인력 강한 카리스마는 단연 월등하다.
글 박제성(음악 칼럼니스트) 클래식음악 전문지 <음악동아>, <객석>, <그라모폰 코리아>, <피아노 음악>과 여러 오디오 잡지에 리뷰와 평론을 쓰고 있으며, 공연, 방송, 저널 활동, 음반 리뷰, 음악 강좌 등 클래식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