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hmainov, Preludes Op.23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Op.23
Sergei Rachmaninov
1873-1943
Boris Berezovsky, piano
The 29th International Piano Festival
La Roque d'Anthéron 2011
근대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이 작곡가이기를 항상 갈망했고, 피아니스트로서의 지위는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한 수단이라고 여러 차례에 걸쳐 토로한 적이 있다. 그가 작곡한 많은 작품들이 지금에 와서도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라흐마니노프는 진보적인 작곡가로서의 업적보다는 고전주의 피아니즘에 대한 업적으로 음악사에서 더 많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참 아이러니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생의 마지막 무렵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 바 있다. “피아노 소품을 작곡하는 것은 교향곡이나 협주곡보다 나에게는 더 큰 문제를 제기해 주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는 식으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하자면,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할 수 있죠.”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작품들은 그 변화의 폭이 크지는 않지만, 한 곡 한 곡 강렬한 개성을 가진 수작들이다. 출판 당시부터 즉각적인 호응을 얻었으며 악보는 폭발적으로 팔렸고 모든 연주회에서 그의 피아노 소품이 반드시 연주되었다. 특히 전주곡은 라흐마니노프가 특히 사랑했던 장르로 저 유명한 ‘C샤프 단조 전주곡 Op.3 No.2’와 1910년 8월부터 9월에 걸쳐 작곡한 ‘13개의 전주곡 Op.32’ 그리고 ‘전주곡 Op.23’을 합하여 도합 24개의 전주곡을 작곡했다.
최고의 피아니스트가 창조해낸 고난도의 피아노 음악
‘전주곡 Op.23’은 10개의 작은 전주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24개로 구성된 쇼팽의 ‘전주곡 Op.28’이 전체 연주시간이 40여 분 정도 걸리는 것처럼,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 Op.23’ 또한 전곡 연주에는 비슷한 연주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쇼팽의 전주곡은 모든 곡들이 다른 조성으로 작곡되어 있어서 장단조를 한 바퀴 돌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라흐마니노프의 경우는 쇼팽처럼 일관되게 작곡, 출판하지 않고 3회에 걸쳐 나누어낸 점이 다르다. 또한 작품 전체를 일별해 보더라도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은 쇼팽의 경우와 같이 하나의 일관된 흐름 혹은 연관성 있는 화자가 등장하는 일종의 연가곡 형식이라고 보긴 힘들다. 각각의 곡들이 개별적인 성격과 독립적인 개성을 가진 세트 플레이 형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피아노 앞의 라흐마니노프(1900). 라흐마니노프는 작곡자이자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였다.
한편 바흐와 쇼팽, 스크랴빈 등의 전통적인 전주곡 형식보다 진일보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 라흐마니노프 전주곡의 특징이기도 하다. 한 곡당 반 페이지 분량인 쇼팽의 작은 전주곡들에 비하여,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은 최소 4~5분 이상 연주시간을 요하는 만큼 복잡하고도 확장된 폴리포니 형식을 띠고 있다. 한편 각 작품들은 낭만주의 이디엄이 최고조로 발휘되어 있어 연주와 해석 모든 면에서 최고 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의 손길만을 허락한다. 연주 테크닉, 조성과 화성, 리듬, 서정성, 타악기적인 가능성과 낭만적인 음색 등등 최고의 피아니스트였던 라흐마니노프만이 창조해낼 수 있는 독창적인 세계가 바로 이들 전주곡에 담겨 있는 것이다.
라흐마니노프가 처음으로 작곡한 ‘C샤프 단조 전주곡 Op.3 No.2’의 명성이 너무 높은 탓에 작곡가 생전부터 ‘전주곡 Op.23’의 진가가 조금은 가려진 듯하다. 라흐마니노프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내가 생각하건대 ‘전주곡 Op.23’은 음악적으로 내 첫 번째 전주곡보다 더 나은 것 같다. 그러나 대중들은 내 신념을 함께 하려는 의향을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지.” 대중적인 작품들의 인기에 비대중적인 작품이 편승하고자, 그는 한 작품번호의 곡들을 전부 연주하지 않고 여러 곡들을 섞어서 연주하는 것을 선호했다.
라흐마니노프 이후의 많은 피아니스트들 역시 그의 음악을 발췌해서 연주하는 것을 선호했지만 이제는 그 경향이 서서히 바뀌어 전곡을 연주하는 형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특히 각 전주곡들은 작품마다 작곡시기 및 작곡 스타일이 현격하게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흐마니노프가 작곡한 총 24개의 전주곡은 쇼팽과 마찬가지로 24개의 장조와 단조를 모두 한 번씩 사용해 조성의 자연스러운 순환과 일관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아래 각곡 연주는 알렉시스 바이젠베르크(Alexis Weissenberg)의 피아노 연주입니다.
테크닉, 서정성, 낭만적 음색 ― 라흐마니노프만의 세계
라흐마니노프는 1901년 행진곡 풍 리듬으로 유명한 Op.23 No.5를 먼저 작곡했고 나머지 전주곡들은 1902년 4촌인 나탈리 사티나와의 결혼 후에 완성되었다. 1번과 2번, 5번은 1903년 2월 10일 모스크바에서 초연되었다. 나머지 여섯 곡은 그 이후에 작곡되었으며 1904년이 되어서야 이 작품은 비로소 ‘전주곡 Op.23’으로 온전히 출판될 수 있었다. 1901년부터 1903년 사이는 라흐마니노프에게 대단히 힘든 시기였다. 이들 전주곡을 작곡하게 된 동기는 전적으로 재정적인 문제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잠을 잘 수 있는 집조차 없었던 라흐마니노프는 호텔에 머무르며 작곡을 했고 무기력증, 의기소침과 싸우고 있었다. ‘피아노 협주곡 2번’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문제는 그의 사촌이자 음악가인 알렉산더 질로티에게 의지해야만 했다. 라흐마니노프는 불행한 시기를 강렬한 창작열로 극복한 결과물인 이 전주곡집을 자신의 수호천사였던 질로티에게 헌정했다.
1. F샤프 단조 라르고
추천음반
연주회에서처럼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의 전주곡 또한 전곡을 녹음하지 않았다. 단 7곡만을 녹음했는데, 이 가운데 Op.23에서는 No.5와 No.10만을 녹음했다. 스비아토슬라프 리흐테르는 열곡 가운데 여섯 곡만을 녹음(DG)했음에도 불구하고 장대한 스케일과 러시아적 우수를 뿜어낸 연주로 첫손에 꼽힌다. 전곡 연주로는 철근 같은 타건과 불을 뿜는 듯한 테크닉으로 압도적인 스케일을 보여준 알렉시스 바이젠베르크의 연주(RCA)를 능가할 연주자는 아마도 없을 듯하다. 한편 니콜라이 루간스키의 전곡 연주(Erato)는 가장 개성적인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해석을 보여준 훌륭한 명연이고, 전통적으로는 블라디미르 아시케나지의 연주(DECCA)가 이 작품의 추천음반 1순위를 기록해 왔다.
글 박제성(음악 칼럼니스트) 클래식 음악 전문지 <음악동아>, <객석>, <그라모폰 코리아>, <피아노 음악>과 여러 오디오 잡지에 리뷰와 평론을 쓰고 있으며, 공연, 방송, 저널 활동, 음반 리뷰, 음악 강좌 등 클래식 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