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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장편소설] 두 형제 이야기: 리지명

Bawoo 2022. 7. 2. 11:56

 

형제 이야기:저자 리지명 | 글도 | 2021.2.15

[소감] 북한 출신(탈북) 작가의  문학작품(소설)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으나 읽을 기회가 없었다. "풍계리:김평강"라는 작품을 읽으려다가 취향에 맞지 않아 포기한 뒤로는 계속 그랬다. 그러다가 이 출판사 출판 목록에서 이 작품을 발견했는데 서사가  내가 좋아하는 스케일이 큰 내용일 것 같아 기대하는 마음으로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구입 신청을 했다. 구입됐다는 연락을 받고 받아 읽어본 결과는 대만족. 앞서 "풍계리"에서 실망한 북한 출신 작가에 대한 실망감을 말끔히 씻어줬다.

북한의 상층부 계층인 이복형제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내용은 형의 권력욕으로 빚어진 가족내의 비극-친어머니와 제수릏 살해한다-, 이 형 때문에 빚어지는 권력층의 권력 다툼과 부정부패 거기다가 새 제수를 자신의 정부나 다름없는 여자를 소개해주는 등 북한 체제의 민낯과 권력을 탐하는 인간의 추악함을 그대로 보여준다. 거기다가 제수-서수연-라는 여자를 내세워 보여주는 북한 체제의 민중에 대한 세뇌교육이 어느 단계까지 와있는가는 일견 섬뜩함을 보여준다. 당과 김일성 3대에 대한 맹목적인 충성심. 이게 모든 민중에게 되어있다면 설사 통일이 되더라도 서로 이해하면서 살기가 녹록지 않을 거로 보인다.(작가도 이런 점을 강조하고 있다)

 

어릴 적부터 형으로부터 일방적인 학대를  받아온 동생은 이에 대한 복수를 실행에 옮기고 성공하나 마지막에 가서는 용서하는 결말로 작품은 끝을 맺는데 지나치게 작위적은 느낌을 받기보다는 형제애를 느끼게 되는 훈훈함이 더 가슴에 와닿는다. 두 형제라는 제목은 남과 북을 상징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아래 책소개에서는 영국작가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20대 초반에 읽은 내 기억은 주인공의 순애보였는데. 

 

작품은 조연급 인물에 대하여도 입체감 있게 표현했는데 - 그렇지 않은 작품이 꽤 많다 -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있다. 주인공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머니는 남한에서 재벌급의 회사를 경영하는 80대로 나오는데 한국전쟁기에 남편을 따라 북한에 가서 18년간 결혼생활을 하다가 남편의 정치적 생명이 자신이 남한 출신인 때문에 끊길 위기에 처하자 탈북하여 밀수선을 타고 남한으로 오는데 이때 집사의 도움을 받는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나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생략되어 있어 이야기의 개연성이 떨어진다. 그렇지 않은가? 재벌급의 재산형성을 하려면 밑바탕이 되는 재산이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 대한 이야기가-부모가 재력가인데 전쟁통에 헤어졌으나 부모는 죽고 유산을 물려받았다는 등의- 전혀 없으니 말이다. 이외에는 적절한 복선이 깔려있는 등 아주 흥미로운 구성으로 되어 있어  흥미롭게 그리고 북한의 실상을 많이 알게 된 좋은 작품이라는 느낌을 갖고 읽었다. 일독을 추천하고픈 작품이다.

 

책소개

영국에는 『두도시 이야기』가 있습니다. 영국의 런던과 프랑스의 파리를 배경으로 하여 혁명과 사랑과 우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크리스마스의 스크루지 영감으로 유명한 찰스 디킨스의 이야기지요.
이제 한국에서도 그와 비슷한 소설이 나왔습니다.
저희 글도출판사가 금번 출간한 『두형제 이야기』입니다. 탈북작가 이지명의 새본격장편소설입니다.
찰스디킨스의 『두도시 이야기』가 런던과 파리를 중심으로 하는 두도시의 이야기라면 『두형제 이야기』는 어머니를 달리하는 형과 아우 두형제의 이야기입니다. 런던과 파리 두 도시가 서로 다른 가치관과 현실의 소용돌이 속에서 충돌하는 것처럼 『두형제 이야기』에서의 형 진유와 동생 진수도 그렇게 충돌합니다. 그 충돌의 근본적 원인은 『두도시 이야기』에서처럼 여기에서도 가히 혁명적입니다. 남한태생의 어머니에게서 난 자식과 북한 태생의 어머니에게서 난 자식간의 근본적 불화와 갈등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한 태생의 어머니는 아들 형제의 아버지 진계황이 6.25 당시 남한에서 철수할 때 데리고 나온 여자입니다. 아버지 진계황은 진정으로 이 여인을 사랑했지요. 이 여인에게서 난 자식이....

소설은 남한의 대통령이 북의 최고존엄과 평화교류 합의를 하고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비교적 최근의 북한사회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소설 『두형제 이야기』를 보면 요즈음 북한사회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떤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는지 살필 수 있게 됩니다. 지금 북한 사람들이 남한의 사람들을 어떻게 보고 우리 남한과 어떤 미래를 그리고 싶어하는지를 알 수 있단 겁니다.
그것이 꼭 지금 남한의 최고위층 분들이 꿈꾸는 미래와는 일치하지 않는다는 게 책 『두형제 이야기』의 저자 이지명 작가가 전하는 메시지라면 메시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형제 이야기』는 인간 보편의 야망과 그 야망으로 인해 야기되는 충돌, 형제간의 우애와 갈등뿐만 아니라 작금의 변화된 남북관계 속에서 북한사람들이 이를 어떻게 보고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성찰하고 있는 역작입니다. 최근의 북한사회를 배경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볼만한 유익한 작품이라는 생각입니다.
자세한 것은 이 책 『두형제 이야기』를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지명 작가의 다음과 같은 ‘작가의 말’을 전하면서 서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남북으로 갈린 한민족을 같은 민족이라 부르며 한 핏줄이라 일컫는다. 그러나 장구한 세월 체제가 다른 환경에서 세대가 바뀔 시점까지 살아온 지금의 현실은, 핏줄은 같다 해도 똑같이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다고 장담해선 안 된다고 본다. 왜 그럴까, 하는 문제는 단순하면서도 명쾌하다. 그럼에도 일부 사람들은 북한정권과 얼마든지 어깨를 나란히 평화공존하며 먼 후세까지 동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거야말로 슬프고 잔인한 미래를 예고하는 일이라고 본다.
그것이 이 소설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말이다...[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서문

이 소설은 이념의 갈피에서 상호 다른 삶을 산 두 형제의 이야기다. 슬프고도 잔인한 것은 형제가 다르게 살 뿐이 아닌 서로 죽이기 위해 나름 계략을 짜고 실행에 옮겼다는 것이다.
나는 글을 쓰면서도 씁쓸했다. 왜 이런 글을 써야 하는지, 패륜의 정점에 선 바람직하지 않은 삶을 그린 소설이 출간되면 과연 누가 읽어 주기나 할지, 그러나 썼다. 대북전문잡지에 여섯 달 간 이 소설을 연재하기도 했다. 예상외로 많은 독자분들의 격려와 등장인물에 관한 질문이 있었다.
이 이야기가 실화인가. 아니면 상상인가. 실제 그런 사건이 있었는가.
그때마다 내 머리엔 나의 반생이 배인 그곳 현실이 그림처럼 펼쳐졌다. 그러면 화가 치밀고 허탈했다. 아마도 그 허탈감은 내가 지금 서울에 살며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북에서 살 땐 전혀 느끼지 못했다. 사물의 본질은 대비 속에서만 그 진가가 나타난다는 말은 사실이었다. 인간자유와 권리가 보장된 곳, 직위가 있건 없건 똑같은 권리로 살아가는 이곳 현실과 정반대인 그쪽 현실은 내게 환멸밖에 줄 것이 없었다.
언제인가 한민족은 반드시 하나가 돼야 한다는 또 될 수밖에 없다는 확신에 힘을 얻고 연재가 끝난 1년 만에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소설에 게재되진 않았지만 나는 이 소설 속 인물들을 빌어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우리는 흔히 남북으로 갈린 한민족을 같은 민족이라 부르며 한 핏줄이라 일컫는다. 그러나 장구한 세월 체제가 다른 환경에서 세대가 바뀔 시점까지 살아온 지금의 현실은, 핏줄은 같다 해도 똑같이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다고 장담해선 안 된다고 본다. 왜 그럴까, 하는 문제는 단순하면서도 명쾌하다. 그럼에도 일부 사람들은 북한정권과 얼마든지 어깨 나란히 평화를 공존하며 먼 후세까지 동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거야말로 슬프고 잔인한 미래를 예고하는 일이라고 본다.
그것이 이 소설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말이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정권도 마찬가지다. 그건 그것이 그들의 생존방식이며 생존마당이기 때문이다.
어떤 분이던 이 소설을 손에 쥔다면 그런 관점에서 읽어주기 바란다.
소설을 단행본으로 출간해 주신 글도 출판사 사장님과 편집자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새해 2021년의 희망찬 해돋이가 내가 살던 그곳에도 밝은 빛을 뿌려주길 바라며….
- 2021년 새해, 금강기슭의 시골집 구들에 앉아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