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의 교향곡
9세 때부터 작곡하기 시작한 교향곡은 그 수가 50여 곡에 달한다. 작품 목록에 정식으로 자리잡은 41곡의 교향곡을 살펴보면 초기의 교향곡은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오페라 서곡이나 전고전 시대의 J. C. 바흐의 교향곡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점차 만하임 악파와 빈 고전파의 영향이 두드러진다. 빈에 정착하기 이전인 1773년 말부터 1774년 초에 작곡된 G단조(K.183)와 A장조(K.201)에는 질풍노도 양식의 강한 감정표현이 나타난다. 주제의 통일과 형식의 확장은 이미 고전양식에 숙달되었음을 보여 준다. <파리>교향곡(K.297)과 잘츠부르크에서 쓴 C장조(K.338)는 잦은 여행을 통해 얻은 성과로 보여지며 이후 빈에 정착하면서 작곡한 6개의 교향곡은 고전 교향곡의 걸작품들이다.
세레나데로 작곡된 곡을 교향곡으로 전용(轉用)한 <하프너>교향곡(K.385), 느린 서주부가 1악장에 삽입되어 하이든적(的)이라는 평을 받는 <린츠>교향곡(K.425), 서주부가 있는 3악장의 <프라하>교향곡(K.504), 그리고 모차르트 최후의 3대 교향곡 Eb장조(K.543), G단조(K.550), C장조(주피터, K.551) 등이 이 6개의 교향곡에 해당된다. 1788년, 불과 40여일 만에 작곡된 마지막 3대 교향곡은 모차르트를 대표하는 교향곡일 뿐만 아니라 고전 시대 교향곡에 있어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백조의 노래'라는 별명이 붙은 제39번 Eb장조 K.543)는 전형적인 고전주의 형식으로 하이든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다.
우아하면서도 경쾌함이 있는 이 작품의 미뉴에트 악장은 특히 유명하다. 제40번 G단조(K.550)는 우울한 서정성이 긴장감을 유지하며 전개된다. 비극적 우아함으로 표현되는 페이소스(pathos)적인 감동은 낭만주의 음악을 예견케 한다. 제41번 C장조(K.551)는 <주피터>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교향곡이다. <주피터>라는 제목처럼 스케일이 크고 장려하다. 제1악장에 나타나는 목관악기의 대위선율과 제4악장의 푸가 기법은 이 작품을 화성 양식과 대위법 양식의 융합으로 이끌어 가는 모차르트의 독창적인 창작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하프너 교향곡>은 잘쯔부르크의 명문 하프너가의 의뢰를 받아 만든 것으로, 1782년 모차르트가 가장 다망한 해의 작품이다. 이때부터 모차르트는 가극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작곡에 전념하고 있었고, 또 콘스탄체 베버와 결혼한 직후이어서
이 교향곡의 주문에는 엄밀히 말해 적극적이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아무튼 상대는 하프너 가문이라 거절치 못하고 마지못해 응한 것이 이 곡이었는데, 작곡이 진척됨에 따라서 모차르트도 끌려가다 시피 하여 2주일 동안 완성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반년 쯤 지나자 모차르트는 이 곡의 훌륭함에 스스로 놀라, 이런 걸작은 없다고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 적기까지 했다.
<글출처: 웹사이트>
모차르트는 1764년부터 1788년까지 24년의 기간 동안 여러 교향곡을 작곡했다. 가장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모차르트는 전통적으로 알려진 41개보다 훨씬 많은 총 68곡의 완전한 교향곡을 작곡했다. 그러나 관습적으로
마지막 세 교향곡이라고 하면 교향곡 번호 39번, 40번과 41번을 지칭한다. 일부 교향곡(K. 297, 385, 550)은
초판 이후 모차르트에 의해 수정되기도 했다.
어린 시절의 교향곡 (1764년-1771년)
이 작품들은 주로 이탈리아 서곡의 형식, 즉 세 악장(알레그로-안단테-알레그로)으로 되어 있고, 일부만 미뉴에트를 포함하고 있다.
- 교향곡 1번 E flat 장조, K. 16
- 교향곡 2번 B flat 장조, K. 17
- 교향곡 3번 E flat 장조, K. 18
- 교향곡 4번 D 장조, K. 19
- 교향곡 5번 B flat 장조, K. 22
- 교향곡 6번 F 장조, K. 43
- 교향곡 7번 D 장조, K. 45
- 교향곡 8번 D 장조, K. 48
- 교향곡 9번 C 장조, K. 73 (1773)
- 교향곡 10번 G 장조, K. 74
- 교향곡 11번 D 장조, K. 95
- 교향곡 12번 G 장조, K. 110
- 교향곡 13번 F 장조, K. 112
- 교향곡 14번 A 장조, K. 114
잘츠부르크 시기의 교향곡 (1772년-1781년)
이 교향곡들은 보통 "초기"(1772년-1773년)나 "후기"(1773년-1775년)교향곡으로 나뉘거나, 가끔은 "독일식"(미뉴에트를 포함) 또는 "이탈리아식"(미뉴에트 없음)으로 나뉜다. 이 곡들은 모차르트의 생전에 출판된 적이 없다.
이탈리아 서곡 형식의 세 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는 디베르티멘토 세 작품(K. 136-138)들은 비록 "교향곡"은 아니지만 "잘츠부르크 교향곡"으로 불리기도 한다.
- 교향곡 15번 G 장조, K. 124 (1772년)
- 교향곡 16번 C 장조, K. 128 (1772년)
- 교향곡 17번 G 장조, K. 129 (1772년)
- 교향곡 18번 F 장조, K. 130 (1772년)
- 교향곡 19번 E flat 장조, K. 132 (1772년)
- 교향곡 20번 D 장조, K. 133 (1772년)
- 교향곡 21번 A 장조, K. 134 (1772년)
- 교향곡 22번 C 장조, K. 162 (1773년)
- 교향곡 23번 D 장조, K. 181 (1773년)
- 교향곡 24번 B flat 장조, K. 182 (1773년)
- 교향곡 25번 g 단조, K. 183 (173d B) (1773년)
같은 g 단조인 40번 교향곡에 비교해서 "작은 g 단조 교향곡"으로도 불린다.
- 교향곡 26번 E flat 장조, K. 184 (1773년)
- 교향곡 27번 G 장조, K. 199 (1773년)
- 교향곡 28번 C 장조, K. 200 (1774년)
- 교향곡 29번 A 장조, K. 201 (1774년)
- 교향곡 30번 D 장조, K. 202 (1774년)
후기 교향곡 (1781년-1791년)
- 교향곡 31번 D 장조 "파리", K. 297 (1778년)
모차르트는 그의 능력에 어울리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1778년에 파리에 도착한다. 비록 그 목적을 이루지는 못하지만, 그는 소위 "파리 교향곡"을 작곡하게 된다.
- 교향곡 32번 "이탈리아 형식의 서곡" G 장조, K. 318 (1779년)
- 교향곡 33번 B flat 장조, K. 319 (1779년)
- 교향곡 34번 C 장조, K. 338 (1780년)
- 교향곡 35번 "하프너" D 장조, K. 385 (1782년)
모차르트가 결국 빈으로 이사한 후에 작곡한 곡이다. 원래는 하프너 家("하프너 세레나데, K.249"를 의뢰했었음)를 위한 세레나데로 쓰여진 곡이었다. 미뉴에트와 마치 한 악장을 뺌으로서 교향곡 형식으로 만들었다.
모차르트가 린츠에 방문했을 때 작곡한 곡이다.
- 교향곡 37번 G 장조, K. 444 (1784년)
오랫동안 모차르트 교향곡으로 분류되어 왔으나, 후대의 학자들은 이 곡이 실제로는 미하엘 하이든이 작곡했고, 모차르트는 서주부만 작곡한 사실을 밝혀냈다. 현재 이 곡은 미하엘 하이든 교향곡 26번으로 분류된다.
- 교향곡 38번 "프라하" D 장조, K. 504 (1786년)
프라하에서의 행복한 시절을 보낸 후 빈에서 작곡한 곡이다. 이전의 모차르트 교향곡보다 개념적으로 진보했으며, 연주하기 어려운 곡이다.
- 교향곡 39번 E flat 장조, K. 543 (1788년)
40번과 41번 교향곡과 더불어 "후기 3대 교향곡"으로 불린다. 이 세 교향곡은 모차르트의 생전에 출판되지는 못했었지만, 하나의 작품(opus)으로 출판하려고 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 가운데 한 곡 또는 그 이상이 1789년 라이프치크에서 연주되었을 것이다. 세 곡 가운데 이 39번 교향곡이 가장 덜 알려졌고, 덜 연주된다.
- 교향곡 40번 g 단조, K. 550 (1788년)
같은 g 단조인 25번 교향곡에 비교해서 "큰 g 단조 교향곡"으로도 불린다. 모차르트의 교향곡 가운데 가장 널리 연주되는 곡이다. 두 번째 개정판에서 클라리넷이 추가되는 등, 관악기의 우아한 편성이 주목된다. 모차르트가 10살 때 작곡했다고 하지만 가짜일 수 있는 교향곡 a 단조 "Odense"(K.16a)를 제외하면 25번 교향곡과 이 40번 교향곡만이 모차르트가 작곡한 단조 교향곡의 전부이다.
- 교향곡 41번 "쥬피터" C 장조, K. 551 (1788년)
첫 번째 악장에서의 트럼펫과 팀파니의 두드러진 사용이 특징이다. 마지막 악장의 네 음표로 이뤄진 동기는 모차르트에 의해 자주 사용되었다. 마지막 악장은 소나타 형식을 따라 다섯개의 기본적인 주제가 대위법으로 전개되는 "코다"로 마무리된다. "쥬피터"라는 별칭은 모차르트가 붙인 것이 아니며 영국의 요한 페터 살로몬이 붙인 것으로 전해진다.
* 자료 출처: http://cafe.daum.net/2010sus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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