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맹 롤랑
로맹 롤랑(Romain Rolland, 1866년 1월 29일 ~ 1944년 12월 30일)은 프랑스의 문학가·사상가. 1889년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로마로 가서 유학하였다. 소르본 대학에서 음악사를 가르쳤다.
20세기 프랑스 문학계에서 위대한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삶과 글은 당대의 사회와 정치 밒 정신세계에서 일어난 주요사건들과 깊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구체적으로 프랑스 군부의 반유대주의를 폭로한 드레퓌스 사건, 파시즘에 대한 투쟁, 세계대전에 맞선 평화에의 추구 등과 같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그는 고등사범학교 시절 철학자 스피노자와 문학과 톨스토이의 글에 심취했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워 나갔다.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은 노벨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한 <<장 크리스토프>> 이다. 이 작품은 인간성을 존중하고 진리에 호소하는 내용을 감수성이 풍부한 문체에 담았는데, 주인공 장 크리스토프는 베토벤을 모델로 삼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는 인간을 깊이 사랑하였으며, 생활과 사상에서 절대적인 자유를 주장한 이상주의자이다. 스스로 국제 적십자사의 포로 수용소에서 일하기도 하였으며, 1915년 <장 크리스토프>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반전 운동의 선두에 나서는 등, 항상 세계의 평화를 위해 일하였다. 정신적인 자서전 <내면의 여로>를 집필하다가, 1944년 파리 해방을 앞두고 죽었다. 작품으로 <장 크리스토프> <매혹된 영혼> <미켈란젤로의 인생> 등이 있다. 로맹 롤랑은 아Q정전의 애독자도 되었다.<출처: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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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프랑스 문학의 가장 위대한 신비주의자들 중 하나이다. 그의 삶과 글은 당대의 사회와 정치 및 정신세계에 일어난 주요사건들, 즉 프랑스 군부의 반유대주의를 폭로한 드레퓌스 사건, 평화주의, 공산주의, 파시즘에 대한 투쟁, 세계평화 추구 등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었다.
14세 때 파리로 공부하러 간 그는 정신적 혼란에 빠져 있는 사회를 발견했다. 고등사범학교에 들어간 그는 종교적 믿음을 잃고, 스피노자와 레오 톨스토이의 글을 발견했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 역사를 공부했고(1889), 예술박사학위를 받은 뒤(1895), 2년 동안 이탈리아에 파견되어 로마의 프랑스어 학교에서 가르쳤다. 처음에는 희곡을 썼지만, 많은 관객을 끌어모아 '국민의 영웅심과 신앙'에 다시 불을 붙이려던 그의 노력은 실패로 끝났다. 그는 자신의 희곡을 2갈래로 묶어서 출판했는데, 하나는 〈아에르트 Aërt〉(1898)가 들어 있는 〈신앙의 비극 Les Tragédies de la foi〉(1913)이고, 다른 하나는 드레퓌스 사건을 다룬 〈늑대들 Les Loups〉(1898)과 〈당통 Danton〉(1900)이 들어 있는 〈혁명극 Le Théâtre de la révolution〉(1904)이다.
그는 예술과 음악이론을 잠시 가르친 뒤, 글쓰는 일에 모든 시간을 바치기 위해 1912년에 교사직을 사임했다. 샤를 페기와 함께 〈레 카이에 드 라 켕잰 Les Cahiers de la Quinzaine〉(프랑스어로 '半月手帖'이라는 뜻)이라는 잡지에서 일했는데, 10권으로 이루어진 그의 가장 유명한 소설인 〈장 크리스토프 Jean-Christophe〉(1904~12)는 이 잡지에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그는 이 작품과 〈싸움을 넘어서 Au-dessus de la mêlée〉(1915:제1차 세계대전중, 싸우는 동안에도 끝까지 진리와 인간성을 존중하라고 프랑스와 독일에 호소하는 글) 라는 소책자로 1915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그의 사상은 격렬한 논쟁거리가 되었고, 그가 죽은 뒤 1952년에 〈전시 일기, 1914~19 Journal des années de guerre, 1914~19〉가 출판될 때까지 그의 사상을 완전히 이해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1914년 스위스로 가서, 1937년 프랑스로 귀국할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다. 영웅에 대한 그의 숭배와 열정은 〈베토벤의 생애 Vie de Beethoven〉(1903)·〈미켈란젤로의 생애 Vie de Michel-Ange〉(1905)·〈톨스토이의 생애 Vie de Tolstoi〉(1911) 등 천재들의 전기를 쓰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그의 걸작 〈장 크리스토프〉는 프랑스에 '로망 플뢰브'(roman fleuve:대하소설)를 도입했다. 서사시적인 구성과 문체에다 시적 감수성이 풍부한 이 작품은 독창적인 예술가(여기서는 베토벤과 자신을 절반씩 본떠서 창조한 독일 태생의 천재 음악가 장 크리스토프 크라프트) 가 부딪치는 잇따른 위기를 제시한다. 이 예술가는 우울한 순간에도 삶에 대한 사랑으로 영감을 얻는다. 이 젊은 독일인과 한 젊은 프랑스인의 우정은 그가 언젠가는 전세계에서 확립될 수 있다고 믿었던 '적대 세력들간의 화합'을 상징한다. 익살스럽고 환상적인 〈바보 브뢰뇽 Colas Breugnon〉(1919)을 발표한 뒤 7권으로 이루어진 2번째 대하소설 〈매혹된 영혼 L'Âme-enchantée〉(1922~33)을 발표했는데, 여기서는 정치적 파벌주의의 잔인한 결과를 폭로했다. 1920년대에는 아시아, 특히 인도로 눈길을 돌려, 〈마하트마 간디 Mahatma Gandhi〉(1924) 같은 작품을 통해 인도의 신비주의철학을 서양사람들에게 이해시키려고 애썼다. 그는 보기 드문 이해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 설 수 있었다. 또한 작품뿐만 아니라 국제적 평론지인 〈유럽 Europe〉(1923)의 창간에 이바지한 공로로 좌파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었다. 특히 1935년 모스크바를 방문하여 막심 고리키를 만난 뒤로는 이런 지위가 더욱 확고해졌다. 그당시 전세계인의 존경을 받고 있는 사람들, 예를 들면 알베르트 슈바이처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버트런드 러셀과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같은 사람들과 나눈 수많은 편지는 〈로맹 롤랑의 수첩 Cahiers Romain Rolland〉(1948)으로 발표되었다. 항상 '모든 사람에게 반대하는 한 사람'으로 남아 있었고, 영웅적 이상주의의 열렬한 신봉자였다. 그가 죽은 뒤에 출판된 〈회고록 Mémoires〉(1956)과 일기는 인류에 대한 사랑에 불타는 한 작가의 보기 드문 성실함을 증언하고 있다.
<출처:다음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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