숄로호프 [Mikhail Aleksandrovich Sholokhov]
1905. 5. 24(구력 5. 11) 러시아 뵤셴스카야~ 1984. 2. 21 뵤셴스카야.
소련의 소설가.
'소련 국민의 역사적 전환기를 묘사한 예술적 기량과 정직함'으로 1965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혁명 이후 계속된 내전 때문에 중등학교 4학년까지밖에 공부하지 못했으나 돈에 소비에트 정권이 생긴 뒤 문화운동에 종사했고, 1924년 단편 〈검은 사마귀점〉으로 등단했다. 그후 2년간 〈목동〉(1925)·〈망아지〉(1926) 등 24편의 단편과 중편 〈길〉(1926)을 썼다. 이들 작품을 담은 2권의 단편집 〈돈 지방 이야기 Donskie rasskazy〉(1925)·〈남보랏빛 광야〉(1926)를 통해 작가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이 단편에서 그는 같은 동포들끼리 적과 동지로 나뉘어 서로 죽이지 않으면 안 되는 혁명의 냉엄한 현실을 묘사했다. 1925년부터는 자기 고향 마을에 정착하면서 러시아 문학의 최고 걸작 중 하나인 《고요한 돈 강》의 집필에 착수하여, 1928년에 제1권, 1929년에 제2권, 1933년에 제3권, 1940년에 제4권을 내어 15년 만에 완성시켰다. 이 작품은 혁명의 역사와 카자크라는 특수한 계층의 운명을 다뤘는데 혁명의 와중에서 자기의 살아갈 길을 찾지 못한 채 백군과 적군 사이에서 헤매다가 마침내 파멸하는 성실한 카자크 청년 그레고리 멜레호프와 정열적인 아내 악시냐와의 비극적 연애를 중심으로 제1차 세계대전, 혁명, 내전으로 이어지는 동란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운명을 묘사했다. 이 소설은 민족적 대서사시이며, 혁명 이후 러시아 문학의 최고걸작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으로 숄로호프는 세계적인 작가로 인정받게 되었다. 2번째 장편 〈개척되는 처녀지 Podnyataya tselina〉(1부 1932, 2부 1960)는 1930년대 집단화운동과 이에 직면한 농민들의 고뇌, 백군 잔당과 부농의 음모를 묘사한 작품으로, 제1부를 발표하고 제2부를 완결하는 데 거의 30년이나 걸렸다.
제2차 세계대전중에는 종군작가로서 전선에 나가 나치의 잔학상을 폭로하는 르포르타주와 단편 〈증오의 가르침〉(1942)을 썼으며, 장편 〈그들은 조국을 위해 싸웠다 oni Srazhalis za rodinu〉(1943~44)에서는 소련군의 반격과 승리의 양상을 그리고자 했으나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 전후에는 포로가 되어 독일 수용소에 있는 한 병사의 운명을 그린 단편 〈인간의 운명 Sudba cheloveka〉(1956)을 썼고, 몇몇 정치평론과 〈개척되는 처녀지〉 제2부를 완결하는 외에 거의 작품을 쓰지 않았으며 고향인 뵤셴스카야에서 사냥을 즐기며 소박한 전원생활을 보냈다. 제2회 작가대회(1954)에서는 모스크바와 별장만을 오가며 실생활을 외면하는 작가들을 비난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1932년 당원, 1937년부터 최고회의의 대의원이 되었고 1961년 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이 되었다. 말년에는 곧잘 당과 정부 정책을 변호하는 발언을 했으므로 해빙 이후에는 그를 혐오하는 청년도 많았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 문단에 등단하고 스탈린 시대를 살아낸 숄로호프로서는 일관된 태도였다.
1940년 스탈린상, 1960년 레닌 문학상, 1965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고요한 돈 강〉·〈개척되는 처녀지〉는 이미 소련 문학의 고전적인 명작으로 꼽히며 소련의 60개 이상의 민족어는 물론 세계 20여 개국어로 번역되었고 〈고요한 돈 강〉은 120쇄 이상 중판했다.
숄로호프 문학의 일관된 큰 주제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표류하는 개인의 운명이었다. 혁명·국내전·집단화운동이라는 역사적 대사건을 사실에 기초하여 거시적 각도에서 묘사하는 한편, 그중에서 개인의 운명과 생활을 자연주의적이라고 할 만큼 미세하게 묘출하는 수법은 〈전쟁과 평화〉 등 톨스토이가 쓴 사실주의의 강한 영향을 찾을 수 있으며, 방언을 많이 사용해 지방색이 풍부한 문장은 고골리의 영향으로 지적된다. 이런 의미에서 숄로호프는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과 소련 사회주의 초기에 현저하게 발전하던 활기를 강하게 결속시켜 20세기의 새로운 문학을 탄생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대표작 〈고요한 돈 강〉에서 그가 제기한, 혁명에 있어서 진정한 도덕이란 무엇이며, 무엇이 악인가 하는 문제는 극히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단순한 역사소설·대하소설의 범주를 넘는 호소력이 강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알렉산드르 솔제니친과 조레스 메드베데프를 비롯한 망명작가들은 〈고요한 돈 강〉의 대부분이 1920년에 죽은 카자크의 작가 표도르 크류코프의 글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이 주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 책의 제1권이 발표되었을 무렵 숄로호프는 아직 젊고 경험이 부족했으며 이에 견줄 만한 문학성을 가진 또다른 작품을 내놓지 못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1979년에 그의 〈선집〉이 출판되었다.< 다음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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