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tisek Xaver Dusek
( baptised 8 December 1731 – 12 February 1799)
Czech composer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harpsichordists and pianists of his time.
Concertos for Piano
Frantisek Xaver Dusek
Frantisek Xaver Dusek 은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가로 작곡가이자, 그의 시대에 가장 탁월했던 피아니스트이자 합시코드 연주자, 그리고 하프 연주자 가운데 한 사람 이기도 하였다. 1731년 보헤미아의 Choteborky 에서 빈농의 집안에서 출생했다..그의 음악적 재능에 관심을 두었던 Earl Jan Karel Sporck 백작의 후원을 받아 마을의 학교 선생이었던 Ulik로부터 음악에 대한 기초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Hradec Kralove에 있는 제수이트 대학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음악을 공부하면서 사제가 되기 위한 준비도 병행하였다. 심각한 부상을 당한 후 대학에서의 공부를 중단했으나 Karel Sporck 백작의 후원은 지속되었으며, 음악에 헌신하기로 마음먹었다..
프라하로 옮겨 Frantisek Haberman에게 작곡과 오르간 연주에 대해 배우는 등, 음악 공부를 했으며, 이후 비인 궁정으로 가서 그곳 비인 궁정의 음악가였던 Georg Christoph Wagenseil 에게 합시코드를 배우는 등 공부를 지속하였다..아울러 그는 이 시기, 비인의 몇몇 교회의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스승이던 Georg Christoph Wagenseil 의 소개로 모짤트를 만날 수 있었으며,1770년 프라하로 돌아가 건반악기 교습 등,가르치는 일에 전념하였다..그가 거주하던 프라하 외곽의 Kosire는 모짜르트가 지인으로 찾기도 하였는데, 그는 모짜르트를 독려해 이곳에서 1787년 오페라 Don Giovanni와 1791년 황제 레오폴트의 대관식에 헌정되엇던 La clemenza di Tito 를 완성하도록 도왔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의 제자로는 프라하에서 거주하던 다양한 귀족 층의 인사들과 아울러 Leopold Kozeluh, Vincenc Masek, J.N. Vitasek 등, 당대의 보헤미아 출신의 저명한 작곡가들을 포함하고있으며, 1776년에 그의 부인이 되었던 가수 Josefina Hambacher를 포함하고있었다.1777년 Dusek 부부는 자신의 일가족과 함께 모짤트를 방문하기위해 Salzburg를 방문했다..Dusek과 모짤트는 긴밀한 개인적인 친분과 음악적인 교류를 주고받았다..그녀는 모짤트의 오페라 작품들의 초기 연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소프라노 역에 주로 기용되었으며, 모짤트의 콘서트 아리아인 Bella mia fiamma 는 그녀를 위해 작곡된 것이다...
Dusek과 그의 부인 Josefina Hambacher는 프라하를 방문한 저명한 음악가들과 이제 막 음악 무데에 데뷔한 젊은 음악가들을 초청하여 파티와 음악회를 열곤 하였으며, 이러한 중요한 음악 모임의 중심이 되는 주관자이자 중심 축으로 명성이 높았다..아울러 Dusek은 탁월한 합시코드 연주자이자, 피아노 연주자이기도 하였다.그는 대 바흐와 그의 아들이었던 C.P.E 바흐의 해석에 정평이 나 있었다..
그의 말년은 재정적인 문제와 병으로 인해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진 것이었다. 그는 1799년 2월 삶을 마감했으며,그의 장례에는 제자였던 Vincenc Masek의 지휘로 프라하의 음악가들이 모여 성 니콜라스 교회에서 레퀴엠이 연주하며 그의 마지막길을 애도하였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분명히 음악적 발전의 전환점에 서있지 않지만 연주자와 청취자를 만족시킬만한 것으로 모짜르트의 스타일 처럼 우아하다..그의 많은 작품들에는 보헤미아적인 감수성이 배어있으며, 동향 출신의 낭만주의시대의 작곡가였던 Vaclav Tomasek의 피아노 작품이 보여주는 낭만적인 감수성과 맞닿아있다.. Dusek은 Earl Pachta와 Earl Clam-Gallas의 궁정 오케스트라와 함께 일을 한적도 있었는데, 그의 많은 작품들이 이곳의 유산을 통해 발견되고있다. 몇몇 그의 피아노 작품들은 교육적인 특성을 갖고있는 것이다..그의 작품들은 프라하, Amsterdam, Vienna, Linz 등에서 출판되었다...
Dusek은 40여곡에 이르는 교향곡과 36곡의 관악 6중주, 26곡의 현악 사중주, 23곡여의 현악 트리오,16곡의 피아노 소나타, 6곡의 피아노 트리오, 몇 협주곡과 콘체르티노 를 비롯하여, 몇몇의 세레나데, 노래와 아리아등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작품들을 작곡하였다..그의 음악은 초기 고전주의 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것으로 갈랑스타일의 한 예를 드러내는 것이다..
[출처] Frantisek Xaver Dusek 1731-1799, Piano Concertos|작성자 레인트리 Dušek was born at Chotěborky, near Jaroměř. He was taught the harpsichord in Vienna by Georg Christoph Wagenseil and established himself around 1770 in Prague as a successful keyboard teacher. Wolfgang Amadeus Mozart was probably his guest in his Villa Bertramka in Košíře, just outside Prague, although no documentation exists to support claims originating in nineteenth-century literature that he stayed there frequently. Mozart himself never reported staying there and no contemporary witness ever reported seeing him there. The best evidence that he ever stayed there comes from a reminiscence of Mozart's son Karl Thomas Mozart that dates from 1856 and indicates that he was at the Bertramka during his second visit to Prague (during October and November 1787). Karl Thomas was not himself a witness to the incident reported, rather he only heard about it from friends of Mozart that he met as a child in Prague during the 1790s.[1] Furthermore, there is no documentation to support widespread claims that Mozart completed the operas Don Giovanni and La clemenza di Tito at the Bertramka, or indeed that he even worked on them there. Dušek died in Prague. He was one of the teachers of Mozart's son Karl Thomas, who became a gifted pianist, although he did not pursue a career in music. Dušek's wife Josepha Hambacher (7 March 1753 – 8 January 1824) had been taught by him and was a famous pianist and soprano. She sang important soprano roles in Mozart operas in early performances, and Mozart's concert aria Bella mia fiamma (catalogued as K. 528) was written for her.[2] Dušek composed sonatas, variations and concertos for harpsichord and piano and several symphonies and string quartets. Much of his music is in the galant style of the early Classical period.
Tributes by other composersThe Austrian-Australian composer Eric Gross wrote three suites for violin and orchestra, named Dussekiana I-III, based on piano pieces of František Xaver Dussek.[3] |
'♣ 음악 감상실 ♣ > - 피아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ea Luca Luchesi - Piano Concerto in F major (0) | 2016.07.23 |
---|---|
Johann Baptist Cramer - Piano Concerto 모음 (0) | 2016.07.21 |
Luigi Gatti - Piano Concerto in C-major (c.1790) (0) | 2016.07.15 |
Henryk Melcer-Szczawiński - Piano Concerto No.1 in E minor (1895)/ No.2 in C-minor (1898) (0) | 2016.06.30 |
Issay Dobrowen - Piano Concerto in C sharp minor, Op. 20 (1926) (0) | 2016.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