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y Beach
(September 5, 1867 – December 27, 1944) was an American composer and pianist. She was the first successful American female composer of large-scale art music. Her "Gaelic" Symphony, premiered by the Boston Symphony Orchestra in 1896, was the first symphony composed and published by an American woman. She was one of the first American composers to succeed without the benefit of European training, and one of the most respected and acclaimed American composers of her era. As a pianist, she was acclaimed for concerts she gave featuring her own music in the United States and in Germany.
본명은 Amy Marcy Cheney. 결혼 후 이름은 H.H.A. Beach.
피아노 협주곡(1900)과 미국 여성 작곡가의 첫 번째 교향곡인 〈게일 교향곡 Gaelic Symphony〉(1894)이 유명하다. 1870년 가족이 보스턴으로 이주했을 당시 치니(본명)는 이미 어린아이 같지 않은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피아노 교습을 받은 건 6세 때부터지만 이미 4세 이후 건반으로 단순한 곡을 작곡했다.
1883년 10월 16세의 나이로 보스턴 뮤직 홀에서 첫 공식 연주회를 가졌다. 이후 몇 번의 연주회를 성공적으로 치렀으며, 1885년 3월에는 보스턴 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F단조 Chopin Piano Concerto in F Minor〉를 연주했다. 1885년 12월 그녀는 하버드대학교 교수이자 저명한 외과 전문의 헨리 H. A. 비치와 결혼한 후 아마추어 음악가로 활동했다. 남편은 아내가 작곡에 몰두할 수 있도록 격려했으며, 치니는 공식 연주회를 줄이고 독학으로 음악 이론과 작곡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녀가 처음으로 완성한 작품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시나 소곡에 덧붙여 만든 곡이었다.
1892년 2월 보스턴 교향악단과 헨델과 하이든 협회는 치니가 1890년에 작곡한 〈미사곡 E단조 Mass in E-flat〉를 연주했다. 이 작품은 '작품 5'로 번호를 붙인 그녀의 첫 대표작이자 보스턴 교향악단과 헨델과 하이든 협회가 연주한 최초의 여성 작곡가 작품이었다. 이후 작곡한 주요작품으로는 프리드리히 폰 실러의 글을 바탕으로 작곡한 아리아 〈에일런드 워큰 Eilende Wolken〉(1892)과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의 헌정작품인 〈페스티벌 주벌레이트 Festival Jubilate〉(1891), 〈게일 교향곡〉, 〈소나타 A 단조 Sonata in A Minor〉(1896), 〈피아노 협주곡 C샵 단조 Piano Concerto in C-sharp Minor〉(1899)가 있다. 미국의 걸출한 유명 여성 작곡가로 꼽히는 치니가 작곡을 시작한 뒤 발표한 150곡이 넘는 작품 대부분, 즉 합창곡과 교회음악, 실내악, 칸타타 등은 셰익스피어와 로버트 번스, 로버트 브라우닝의 글에 곡을 붙인 노래들이다. 1910년 남편이 세상을 떠나자 1911~14년을 유럽에서 보냈으며, 유럽에서 펼친 연주와 작곡한 작품 모두 널리 호평을 받았다.[다음백과]
Romance for violin and piano Op. 23
The 1893 Columbian Exposition was the first World's Fair to include a venue featuring women's accomplishments. Pianist/composer Amy Beach and violinist Maud Powell were both active participants in the Exposition; both presented papers. Powell performed a number of times, and Beach was commissioned to write a work for the occasion. In addition, they collaborated to premiere Beach's Romance, Op. 23, written for and dedicated to Powell. The first performance was so successful that the audience demanded a repetition. Those present were enthralled when the music fell from the music stand, and Powell finished the performance from memory. (Naxos Music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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