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歷史) 마당 ♣/- 러시아

[두 여인:대문호 도스토옙프스키와 푸시킨의 아내]안나 스니트키나/나탈리아 곤차로바

Bawoo 2021. 7. 14. 21:56

 

안나 그리고리예브나 도스토옙스카야(러시아어Анна Григорьевна Достоевская (1846년 9월 12일 ~ 1918년 6월 9일)는 러시아의 회고록 저자, 속기사로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두 번째 아내이다. 결혼 전 성은 스니트키나이다.

안나 스니트키나는 학교에 다닐 무렵부터 도스토옙스키의 소설을 무척 좋아하였는데, 그녀의 친구들은 소설의 여주인공 이름을 따서 안나를 네토츠카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하였다.[1] 안나는 20세에 당시 빚으로 인해 출판업자에게 소설을 제때 넘기지 못하면 모든 저작권을 몰수당할 위기에 놓여 있던 도스토옙스키에게 속기사로 고용되었다. 도박꾼(1866년), 죄와 벌(1866년)은 도스토옙스키가 구술하면 그녀가 속기하고 다시 정서하는 방식으로 집필되었다. 안나는 총명하고 유능한 여성이었으며 까다로운 성품의 도스토옙스키도 이내 안나를 사랑하게 되었다.[1] 도스토옙스키는 병든 예술가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여인을 사랑하게 되는 새 소설의 구상을 이야기하며 그녀에게 청혼했고[1] 1867년 4월, 안나는 21세의 나이에 46세의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와 결혼하였다. 이후 그녀는 빚으로 인한 경제적 곤궁과 도박으로 인하여 생활이 안정되지 않았던 도스토옙스키를 헌신적으로 돌보았으며, 작품을 직접 인쇄하여 판매하는 등 출판에도 수완을 발휘하여 말년에 도스토옙스키 부부는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말년을 보낼 수 있었다. 도스토옙스키에 관한 전기적 내용을 담은 《안나 도스토옙스카야의 일기》(1867년)는 사후인 1923년에, 회고록인《도스토옙스키와 함께한 나날들》은 1925년에 각각 출간되었다.

레오니드 치프킨은 안나와 도스토옙스키의 관계를 모티브로 삼아 소설《바덴바덴에서의 여름》(1980년) 을 쓰기도 하였다. [위키백과]

=======================================================

Natalia Pushkina, portrait by Alexander Brullov, 1831

나탈리야 니콜라예브나 푸시키나-란스카야(영어: Nataliya Nikolaevna Pushkina-Lanskaya, 러시아어: Наталия Николаевна Пушкина-Ланская, 1812년 9월 8일 ~ 1863년 11월 26일)는 러시아 제국의 귀족으로 시인인 알렉산드르 푸시킨의 부인이었다. 결혼 전 이름은 나탈리야 니콜라예브나 곤차로바(러시아어: Наталия Николаевна Гончарова)이다.

미모의 귀족 여성이었던 그녀는 1831년 18세의 나이에 알렉산드르 푸시킨과 결혼하였다. 푸시킨의 어머니는 두 사람의 결혼을 반대하였으나, 푸시킨의 열렬한 구애 끝에 결혼에 성공했다. 그리고 네 명의 자녀(아들 알렉산드르, 그리고리, 딸 마리아, 나탈리야)가 태어났다.

그러나 그녀의 사생활은 문란하였고, 한때 그녀의 미모에 눈독 들였던 짜르 니콜라이 1세와 불륜관계를 맺기도 했다. 1837년에는 궁정의 귀족들 사이에 그녀의 사생활이 문란하다는 소문이 돌았고 프랑스 귀족 조르주 단테스와 내연관계라는 소문이 돌았다. 이에 분노한 푸시킨은 아내의 명예를 지키겠다고 단테스와 결투했다가 총상으로 사망했다.

푸시킨의 사후 나탈리야가 니콜라이 1세의 애첩이 되었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그녀는 1844년 군인 표트르 페트로비치 란스코이(Petr Petrovich Lanskoy)와 재혼했다. 란스코이와의 사이에서는 두 딸이 태어났다. [위키백과]

 

[영어위키]

(1812 – 26 November 1863) (née Natalia Nikolayevna Goncharova) (Гончарова) was the wife of the Russian poet Alexander Pushkin from 1831 until his death in 1837 in a duel with Georges d'Anthès. Natalia was married to Major-General Petr Petrovich Lanskoy from 1844 until her death in 1863.

Natalia Nikolayevna Goncharova, 1849. Portrait by Ivan Makarov

---------------------

Natalia Alexandrovna Pushkina, Pushkin's daughter, 1849. Portrait by Ivan Makarov

 

Contents

[정보] 책: 줌 인 러시아 1권[저자 이대식 | 삼성경제연구소 | 2017.6.27] 이 책에 두 여인에 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