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작 품

[스크랩] 모차르트 : 바이올린 소나타 24번 K. 376 9Violin Sonata No. 24 in F-major, K. 376)

Bawoo 2014. 5. 12. 09:32

모차르트 : 바이올린 소나타 24번 K376

Violin Sonata No. 24 in F-major, K. 376 

 

 

Arthur Grumiaux, violin / Walter Klien, piano

 

 

모차르트 : 바이올린 소나타 24번 K376

Violin Sonata No. 24 in F-major, K. 376

W. A.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소나타 모짜르트가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해 작곡한 소나타는 미완성곡까지 포함

해 37곡이다. (모짜르트의 작품인지 불확실한 로맨틱 소나타는 제외) 최초의 열곡은 피아노 파트에 바이올린이 임의로 붙여진 형태를 취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작곡된 6곡의 바이올린 소나타에서는 슈베르트풍의 밝은 피아노 모션, 크리스챤 바하 풍의 선율 등 여러 선배들로부터 받은 영향이 직접 느껴진다 그 이후로 갈수록 모짜르트는 바이올린의 역할을 서서히 크게 하고 있으며 두 악기의 밀접한 관련을 추진하고 대조와 융합의 조화를 더더욱 짙게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역시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는 전체적으로 보아 바이올린의 오블리가토를 가진 피아노 소나타의 경향이 강하다.

 

‘바이올린 소나타 24번 K376’은 1781년 작품번호 2로 출판된 6곡 가운데 첫 번째 곡이다. 생동감 넘치고 에너지 넘치는 1악장 알레그로는 그의 스승인 요제프 하이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발전부에서 사용한 재료들이 앞선 제시부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특히 그러하다. 2악장 안단테 역시 하이든과 관련된 부분으로 주제 선율을 주도하는 피아노와 이를 반주하는 바이올린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3부 형식을 띄고 있다. 전형적인 모차르트풍의 3악장 론도는 밝고 씩씩한 행진곡풍 주제가 과감하게 등장하는 악장이다. 빈 스타일의 우아함과 장난기가 넘치는 분위기가 직선적으로 펼쳐진다. 이 곡은 1781년 여름 빈에서 작곡된 곡으로 요제프 아우에른함머에게 헌정되었다.

 

1악장 알레그로 F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화음으로 시작하는 첫주제를 피아노가 연주하며, 이어 바이올린이 연주. 경과구극 거쳐 피아노의 제2주제가 C장조로 들어옴. 발전부는 코데타 주제에서 나온 주제를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c단조, F장조로 시작. 이어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주고받기 시작한다.

 I.Allegro (4'42")

 

2악장 안단테 B flat장조 3/4박자. 모든 부분이 2개의 요소 A와 B로 구성. 3부분으로 이루어진다.

II. Andante (4'59")

 

3악장 론도 알레그레토 그라치오소 F장조 2/2박자로 되어 있다.

  III. Rondeau: Allegretto grazioso (5'55")

   Arthur Grumiaux, violin / Walter Klien, piano

 

 

Mozart Piano & Violin Sonata in F K.376

 Neal Stulberg, piano / Guillaume Sutre, violin

 

 

 

 

 

출처 : 멀뚱박사의 사랑방
글쓴이 : 멀뚱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