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바이올린

Schoenberg - Violin Concerto op.36 (1936),

Bawoo 2016. 1. 22. 20:10

 

Arnold Schoenberg

 

 

(13 September 1874 – 13 July 1951) 

 Austrian composer and painter

 

 Violin Concerto op.36 (1936)

 

이 곡은 쇤베르크가 나찌스의 박해를 피해 도미한 후 두번째로 1936년에 작곡한 것으로 엄격한 12음 기법으로 쓰여져 있는 것으로 악식면에서는 그의 또 하나의 협주곡인 [피아노 협주곡](작품 42)이 1악장 형식으로 씌어진데 비해 이 [바이올린 협주곡]은 고전적인 빠르게ㅡ느리게ㅡ빠르게의 3악장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초연은 1940년 12월 6일 루이스 크라스너의 바이올린과 스토코프스키가 지휘하는 필라델피아 교향악단의 협연으로 이루어졌고, 연주시간은 약 30분 정도입니다.

[악기 편성] : 플루트 3(1은 피콜로로 대체해도 무방함), 오보에 3, Eb조클라리넷, A조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4, 호른 4, 트럼펫 3, 트롬본 3, 튜바, 팀파니, 실로폰, 글로켄시피일, 그 밖에 타악기, 현5부.

[해 설]

이 곡은 12음기법에 의해 씌어져 전악장이 모두 동일한 음렬(音列)을 사용하고 있으며, 악보 1은 이 곡에서 쓰인 음렬로 O는 그 원형이며 R은 반행형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의 후기의 기법인 완전 5도 낮은 반행형을 쓰는 방법이 이 곡에서도 취해지고 있습니다.

제1악장 : Poco Allegro, 3부분 형식. 제1마디 - 제265마디.

제1부 처음은 모방적인 반주에 지탱되어 독주 바이올린이 여린 연주로 시작하는데, 그 최초의 4마디(악보 2)는 악보 1의 O의 음형에 의하여 독주, 반주의 양부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8마디부터 독주 바이올린의 선율에 음렬이 그대로의 형태로 나타나, 점점 고조되어 ff에 도달하고, 52마디까지 힘찬 걸음을 계속합니다. 이 도중에 나타나는 당김음의 리듬(악보 4)은 특징적이며, 재현부에도 자주 나타나고, 52마디의 중간에서 갑자기 pp가 되며 템포도 poco meno allegro가 되어 독주 바이올린이 고음역에서 분산 화음적인 음형을 연주, 92마디까지는 독주의 기교적인 패시지를 주로 들을 수 있습니다.

93마디에서 3/4박자, vivace ma non troppo, gragioso가 되어 기분이 일전(一轉)하는데, 여기가 중간부로 이 부분은 대체로 무곡풍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끝에 가까워지면 처음의 반음께의 모티브가 나타나 재현이 다시 왔음을 느끼게 합니다.

170마디부터 다시 2/2박자, tempo primo로 제3부 즉, 재현부에 들어갑니다. 이 부분은 제1부와 매우 다르게 변형되어 있으면서도 분명히 재현부임을 나타내고 있고 후반 부분에서 제2부를 생각나게 하는 부분이 짜 넣어져 있습니다. 233마디에서 fermata로 들어가 고전적 형식과 마찬가지로 작곡자 자신에 의해 쓰여졌으며 음렬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카덴짜가 나오는데 관현악이 다시 가담하게 된 후에도 카덴짜풍의 악구가 이어지며, 점점 가속되어 250마디부터 Stretta로 처음의 반음의 동기를 강조하면서 제1악장을 마칩니다.

 

제2악장 : 2/4박자, Andante gragioso, 가요 형식. 제266마디 - 제473마디.

A B(poco piu mosso) A, 다시 약간 변화되고 축소되어 B A가 부가되어 있습니다. A는 다시 2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전반은 가요적이며, 후반은 즉흥적이고 카덴짜적인 악구입니다. 악보 5는 제2악장 첫부분의 바이올린부를 나타내는데 이것은 O를 완전 5도 높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3악장 : 4/4박자, Finale, Allegro, 론도 형식. 제474마디 - 제732마디.

A부분은 독주 바이올린으로 악보 6과 같이 시작되는데 이것은 악보 1의 R의 완전 5도 내린 형태입니다. 제2부(B)는 거의 관현악으로 연주되는데, 533마디부터 카덴짜풍의 독주 바이올린이 작은북과 심벌즈 등 타악기만의 반주를 가지고 들어와 A의 재현(제3부)으로 인도됩니다. 이어 572마디부터 바이올린이 칸타빌레로 선율을 연주하는데, 이 부분은 C에 해당하며, 이 뒤에는 A가 생략되고 A에서 B에의 경과악구가 나타나, B로 인도합니다. 이어지는 경과부에는 여러가지 재료가 단편적으로 다루어지면서 고조되어 마지막의 A에 도달하는데, 여기서 A는 처음의 DㅡC#이 강조될 뿐, 후반은 변화되어 독주 바이올린의 패시지를 가지고 카덴짜에 이르는데, 여기서부터 코다이며 독주 바이올린의 기교가 극도로 발휘됨과 동시에 전악장의 주요한 동기들이 모두 회상되고 짜여져서 전곡의 종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설자료  출처:http://blog.daum.net/oyunhwang/6979296 ]

 

The Violin Concerto (Op. 36) by Arnold Schoenberg dates from Schoenberg's time in the United States, where he had moved in 1933 to escape the Nazis. The piece was written in 1936, the same year as the String Quartet No. 4. At the time of its completion, Schoenberg was living in Brentwood, California, and had just accepted a teaching position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Style and form]

Schoenberg had made a return to tonal writing upon his move to America and, though the Violin Concerto uses twelve-tone technique, its neoclassical form demanded a mimesis of tonal melody, and hence a renunciation of the motivic technique used in his earlier work in favour of a thematic structure (Rosen 1996, 101). The basic row of the concerto is:  \new Staff \with { \remove "Time_signature_engraver" \remove "Bar_engraver" } \relative c'' { \clef treble \override Stem #'transparent = ##t a4 bes ees b e fis c cis g aes d f }

While the row is not necessary for understanding any good twelve-note piece, an awareness of it in this concerto is useful because the row is very much in the foreground, and is quite obviously abstracted from Schoenberg's concrete melodic-thematic thinking (Keller 1961, 157).

It is in a three movement fast-slow-fast form, traditional for concertos:

  1. Poco allegro—Vivace. Opinion is divided about the form of the first movement. According to one authority, it is in sonata form (Keller 1961, 157), while another asserts it is a large ternary form, concluding with a cadenza and a coda (Mead 1985, 140). It employs a wide variety of row forms, often in families associated by hexachordal content (Mead 1985, 141).
  2. Andante grazioso
  3. Finale: Allegro. The last movement is a rondo with an unusually dynamic development. It only gradually becomes clear that the underlying character is that of a march. There is a second cadenza just before the end, which rounds off the whole work in cyclic fashion (Keller 1961, 157).

The concerto was first published in 1939 by G. Schirmer.

World première

The concerto was premiered on December 6, 1940, by the Philadelphia Orchestra conducted by Leopold Stokowski with Louis Krasner as the soloist (Krasner had previously given the premiere of the Violin Concerto by Schoenberg's pupil, Alban Berg). Krasner later made a recording of the concerto, with Dimitri Mitropoulos and the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European première

Teatro La Fenice, 6 September 1948 (XI Festival internazionale di musica contemporanea, Primo concerto sinfonico). Arrigo Pelliccia (it), violin; Orchestra Sinfonica di Roma della Radio Italiana, Artur Rodziński, conductor (Anon. n.d.).

Instrumentation

The orchestra calls for 3 flutes (3rd doubling piccolo), 3 oboes, piccolo clarinet, clarinet, bass clarinet, 3 bassoons, 4 horns, 3 trumpets, 3 trombones, tuba, timpani, glockenspiel, xylophone, bass drum, cymbals, tamtam, snare drum, triangle, tambourine, and str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