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mann
[1810~1857]
피아노 3중주 전곡
슈만은 피아노 3중주 세곡과 피아노 3중주 편성의 환상 소곡집을 작곡했다. 환상 소곡집이 1842년 , 피아노 3중주 1번과 2번을 1847년에, 피아노 3중주 3번은 1851년 가을에 작곡했다. 즉 작품번호 110은 후기 실내악곡에 해당하는 50년대에 씌여진 작품 되겠다
슈만의 후기작품들은 아래에서도 말했지만, 늘 그의 정신병과 연관지어 이야기하곤 한다. 하지만, 그런 상황속에서 슈만의 후기 작품들은 더욱 깊어진 내면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시기 슈만은 뒤셀도르프에서 지휘자로 활동하면서 조금은 의기소침해저있었다.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슈만은 교향악단과의 불화를 겪으면서 이 자리를 불편하게 느끼게 되고,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겹쳐서 그를 더욱 울적하게 만든다.
슈만은 그가 존경했던 멘델스죤이 작곡과 지휘 양쪽에서 모두 뛰어났던 것과는 다르게, 본인 성격 상 지휘자에는 어울리지 않았던 것이다. [cafe.daum.net/enkamom/KWfw/24455 소담 엔카 ]
Piano Trio No. 1 in D minor. Op. 63
Clara Trio
Yundu Wang, piano
Qianqian Li, violin
Christine Lamprea, cello
Simon Yue (SoundProfessional, Boston), engineer
May 14th, 2012
Jordan Hall, New England Conservatory
슈만은 피아노 3중주곡을 4곡 남겼는데, 그 중 한 곡은 ‘환상 소곡집’이라 하였고, 정식으로 피아노 3중주곡으로 출판한 것은 3곡이다. 제1번은 1847년 6월 3일부터 16일까지 스케치를 끝내고 나서, 여름에 다시 작곡에 집중하여 클라라의 생일인 9월 13일 전곡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클라라의 생일날 밤에 이 곡을 클라라에게 선물하였다. 클라라는 이 곡을 선물 받은 날 일기에서, “이 곡은 아직 기대할 것이 많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처럼 아주 강렬하고 젊은 에너지가 가득하며, 충실한 서법을 가지고 있다. 제1악장은 내 마음에서는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는 가장 멋진 음악의 하나로 느껴진다.”
클라라는 정신병으로 고통 받던 남편을 걱정하고 있었기에, 이 작품에 대한 평가를 이렇게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슈만은 그리고 이 해에 다시 피아노 3중주곡 제2번을 작곡하였다. 그리고 이때 그가 남긴 메모에 제1번은 “어두운 기분일 때 만든 곡”이라 하였고, 제2번에 대해서는 “완전히 다른 성격의 것으로, 기쁘고 쾌활한 곡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실제로 제2번은 거의 연주되지 않고, 제1번만 즐겨 연주된다. 그리고 슈만의 피아노 3중주 제1번은 슈베르트, 멘델스존, 브람스의 그것과 함께 독일 낭만파 피아노 3중주곡을 대표하는 곡으로 인정받는다. 이후 이 곡은 초연은 말할 것도 없지만, 클라라를 중심으로 한 연주가 자주 열려 대중에게 알려지게 된다. 그리고 대표적으로는 1848년 4월 7일 라이프치히에서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악장이던 바이올린의 ‘페르디난드 다비트’와 첼로의 ‘그라우어’, 피아노의 클라라로 이루어진 이른바 스타 삼중주의 연주로 더 유명세를 타게 되었으며, 이후 이 곡은 당대 최고의 피아노 3중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초연은 1847년 9월 13일 클라라의 생일날 슈만의 집에서 비공개로 있었고, 공개 초연은 12월 1일 화가인 에두아르드 벤데만(1811-1889)의 저택에서 열린 저녁모임에서 있었다.
1st Mit Energie und Leidenschaft
제1악장은 ‘정력과 정열을 가지고’로 지시되어 있다. 피아노가 셋잇단음의 아르페지오를 연주하기 시작하면, 바이올린이 비통함을 담은 애수를 제시한다. 제2주제는 첼로와 피아노에 의해 밝고 매끄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이것은 곧 바이올린과 첼로의 대위법으로 인도된다. 이어 피아노가 다시 처음의 아르페지오 움직임을 보이고, 첼로가 제1주제를 회상하면서 발전부로 들어간다. 발전부에서 3대의 악기는 때로 기쁨을, 때로 고통을 주고받는다. 여기서 바이올린과 첼로는 브릿지 가까이에서 연주하여 딱딱한 소리를 들려줘야 한다. 이어 제1주제와 제2주제를 다루고, 두 개의 주제는 대위법적으로 짜여져 정열적인 클라이막스를 구축한 후 재현부로 들어간다. 재현부는 도입부의 정력적인 연주를 들려주다가 코다에서는 조용히 마친다.
2nd Lebhaft. docht nicht zu rasch
제2악장은 ‘생기 있게,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로 지시되어 있다. 편안하면서 쉬는 악장이다. 1악장에서 숨막히는 듯한 기분이 여기서는 일단 해방되는 기분이 든다.
3rd Langsam mit inniger Empfindung
제3악장은 ‘완만하게, 마음으로부터 감정을 담아서’로 지시되어 있다. 피아노가 저음역서 조용하고 부드럽게 연주하면, 바이올린이 그 위에서 우수에 찬 선율을 제시한다. 슈만 특유의 시적 정서를 가지며 슬픔에 잠긴 느낌의 분위기다. 이어 첼로와 피아노가 차분한 선율로 이에 응하고, 여기에 바이올린이 대위법적으로 얽혀나간다. 중간부는 약간 속도를 높여 피아노의 화음 위에서 바이올린이 밝고 새로운 선율을 연주한다. 이것을 첼로가 받은 뒤 피아노가 변주곡 풍으로 연주한다. 여기서는 슈만다운 피아니즘으로 다루어지는 부분이며, 곡은 4악장으로 바로 이어진다.
4th Mit Feuer
제4악장은 ‘불처럼’으로 지시되어 있다. 4악장은 지금까지 어두운 정열과는 달리 즐겁고 유쾌한 악장이다. 피아노의 힘찬 주제로 시작되는데, 이것을 바이올린이 받은 후 주제가 피아노와 바이올린 사이서 마치 돌림노래 같은 카논풍을 취한다. 이어 피아노의 격렬한 싱커페이션이 있고, 바이올린은 여기에 장식을 더한다. 제2주제는 첼로와 바이올린이 미끄러지듯 제2주제를 연주하고 발전부로 이어진다. 발전부는 제1주제를 다루고 이어 제2주제를 차례로 연주한 다음 이것이 모방대위법으로 크게 고양된 후 재현부로 들어간다. 재현부는 유쾌한 놀이를 하듯 즐거운 흥취를 느끼게 하고, 코다로 접어든 곡상은 ‘점점 빠르게’로 지시된 제1주제의 동기를 다루면서 격렬한 클라이맥스를 구축한 후 힘차게 마무리한다.[출처:cafe.daum.net/music7694/8P8I/931 베토벤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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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 Trio No. 2 in F Major, Op. 80
Lyrebird Piano Trio performs Schumann's second piano trio in F major,
live at the Rolston Recital Hall, Banff Centre, Canada. Recorded Januar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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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 Trio No. 3 in G minor, Op. 110
The Piano Trio No. 3 in G minor by Robert Schumann was written in 1851, and is his opus 110.
It has four movements:
1. Bewegt, doch nicht zu rasch in G minor, in 6/8 time (with tempo dotted quarter notes 63 to the minute). In sonata form.
2. Ziemlich langsam in E-flat major, in 12/8 time and tempo 116 eighth notes to the minute.
3. Rasch in C minor, in 2/4 time and 138 quarter notes to the minute. A scherzo with two trios, with a tempo marking of Etwas zurückhaltend bis zm langsameren Tempo leading into the first trio, in C major with an upward chromatic theme, and a second trio in A-flat major which is more markedly rhythmic and diatonic in character.
4. Kräftig, mit Humor in G major, in common (4/4) time and 104 quarter notes to the minute. There is a prominent episode in this rondo which quotes the C major trio from the scherzo (now in D major).
The work was written in Düsseldorf, and first rehearsed there in mid-November 1851. It was first performed publicly in Leipzig in 1852 and dedicated to Niels Gade. It was not given its first Carnegie Hall performance in New York City until 1958, by the Trio di Bolzano.
This year was a busy one for Schumann, in which he also revised his 1841 symphony in D minor,
and wrote his first two violin sonatas, a number of songs and choral works including Der Rose Pilgerfahrt, and also composed his overtures Julius Caesar and Hermann und Dorothea.
[이 작품의 시연을 듣고, 클라라는 자신의 일기장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긴다.
완전히 독창적이고 철두철미한 정열에 가득 차 있다. 특히 스케르쪼는 깊은 맛이 있다. 날이 갈수록 끊임없이 움직이는 창조적 정신은 얼마나 멋진 것인가. 하늘이 이런 정신, 이런 심경을 이해하는 이성과 감성을 내게 내려 준 것에 나는 무한히 감사한다.
이 작품에서 슈만은 뛰어난 대위법 기법을 구사하면서 각 악기간의 긴밀한 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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