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막스 부루흐

Max Bruch-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Bawoo 2016. 11. 7. 22:14

Max Bruch

(1838~1920)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Janine Jansen: Violin

 

1. Allegro moderato

2. Adagio
3. Allegro energico
Radio Kamer Filharmonie

 


Michael Schønvandt, conductor
Concertgebouw Amsterdam. 15.06.13, NTR po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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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ehudi Menuhin, violin/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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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ola Benedetti violin
BBC Symphony Chorus
BBC Symphony Orchestra
Jiří Bělohlávek conductor

Royal Albert Hall, 8 Septemb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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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phie Wang was awarded the first prize in category I of the 7th International LOUIS SPOHR Competition for Young Violinists 2013 at the LISZT SCHOOL of Music Weimar.

During her performance for the Prize Winners Concert she played Bruch's Violin Concerto No. 1 G minor, op. 26 with the Staatskapelle Weimar, conducted by Pavel Baleff.

Recorded 2013/11/08 at the congress centrum neue weimarhalle, Weimar.

 

멘델스존의 뒤를 잇는 낭만주의 바이올린 협주곡의 대표작

 

브람스보다 5년 늦게 태어난 막스 브루흐는

 자신이 독일 낭만주의의 전통 위에 서 있다는

강력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슈만과 브람스가 바라본 음악적

 지평선 따라가고 싶다는 열망은

브루흐의 작곡 스타일을 결정지었다.

 멘델스존은 브루흐의 역할모델로서 작용했고

그는 자신이

멘델스존과 같은 천재가 아니라는

 열등감에 시달렸다.

 

그가 1864년부터 2년 동안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브루흐가

 바라보는 음악적 색깔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로맨틱한 정서는

 곡 전체를 끈적끈적하게 맴도는데,

바로 이 멜랑콜리함은

브루흐의 음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그는 음악의 친화력이

 멜로디의 아름다움에서 시작

된다고 보았고,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이러한 특성이 더욱 두드러진 작품이다.

더구나

멘델스존의 강력한 영향 아래 있던

브루흐는 선배 작곡가의

 로맨틱한 스타일을 따르고 있다.

 

 

 

 

 

당대의 명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연주에서 영감은 얻은 브루흐는 이 헝가리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를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쏟아부을 수 있는

 작품을 쓰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탄생한 이 협주곡은

1866년 4월 24일 브루흐 자신의 지휘와

오토 폰 쾨니히 슬뢰프의

독주 바이올린으로 독일 코블렌츠에서

초연했지만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작곡가가 요아힘의

조언을 받아들여 수정판을 만들었다.

 이러한 작업을 거쳐 탄생한 개정판은

1868년 1월 5일

카를 마르틴 라인탈러의 지휘와 요아힘의

 독주 바이올린으로 브레멘에서 초연되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의 형태가

이 때 결정된 것이다. 사실,

그때 까지만 해도 고만고만한 작곡가의

 대열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했던 브루흐는

요아힘처럼 지명도 있는

 바이올리니스트가 필요했다.

 

아마도 브루흐가 이 작품을 작곡하지 않았다면

그의 명성은

지금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을 것이다.

그가 남긴 세 곡의 교향곡은 대부분

그 존재 자체도 모를 정도며 나머지 두 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가끔씩만 녹음될 뿐이다.

따라서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브루흐라는 작곡가를 이해하기 위한

거대한 출발점이다. 

 

* 해설 자료 출처: 청정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