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fredo Catalani
(19 June 1854 – 7 August 1893) was an Italian operatic composer. He is best remembered for his operas Loreley (1890) and La Wally (1892). La Wally was composed to a libretto by Luigi Illica, and features Catalani's most famous aria "Ebben? Ne andrò lontana." This aria, sung by American soprano Wilhelmenia Fernandez, was at the heart of Jean-Jacques Beineix’s 1981[1] cult[2] movie Diva. Catalani's other operas were much less successful.
[작품 모음]
카탈라니의 작품은 그를 19세기 후반 이탈리아 오페라계에서 가장 창의적 재능을 가진 인물로 만들었다.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친 카탈라니의 개방성은 특히 독일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에서 자코모 푸치니의 세기말적인 작품들로 옮겨가는 중요한 과도기로 특징지어졌다.
직업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카탈리니는 아버지 에우제니오로부터 음악의 기초를 배웠다. 그 후 이탈리아 루카로 이사하여 그곳의 음악원에서 푸치니의 삼촌인 포르투나토 마기와 함께 공부했다. 에우제니오는
그 음악원에서 여러 해 동안 솔페즈(solfege, 계명창법)와 피아노를 가르쳤다.
카탈리니는 1873년 파리 음악원에서 프랑수아 바쟁과 작곡을 공부했다. 그 후 같은 해에 밀라노에 있는
음악원에서 안토니오 바치니와 공부하는 것을 끝으로 학교교육과정을 마쳤다.
밀라노에서 공연된 카탈리니의 졸업 작품 〈라 팔체 La falce〉(1875)는 음악원의 소규모 무대에서 1막짜리 오페라로 공연될 정도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음악 출판업자인 조반니나 루카는 그의 오페라 신곡에 대한 판권을 사들였다. 오페라 〈라 팔체〉의 가사는 카탈라니의 친구이자 호평받던 작곡가 겸 오페라 작사가인 아리고 보이토가 썼다.
보이토와의 인연을 통해 카탈라니는 스카피글리아투라(scapigliatura, 보헤미아니즘) 운동에 빠져들었다. 이 운동은 사실적 염세주의로 예술 분야에서의 고전적이고 도덕적 전통을 대체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다. 사실적 염세주의는 이탈리아 전통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아닌 독일 낭만주의적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경향의 결과물은 1880년에 〈엘다 Elda〉(1876년, 개정 1877년)의 초연으로 나타났다. 이 작품은 발트 해 지역에서 형성된 독일의 로렐라이 전설을 변형하여 극적 요소를 더한 것이었다.
1889년 카탈라니는 〈엘다〉를 라인강 지방을 배경으로 완전히 각색하여 완성했다. 이것은 〈로렐라이 Loreley〉라는 제목으로 1890년에 공연되었다. 그는 〈엘다〉와 〈로렐라이〉 사이에 2개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고대 그리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한 〈데자니스 Dejanice〉(1883)가 그 하나이고, 삼각관계에 빠진 고아 소녀의 비극적 이야기를 다룬 〈에드메아 Edmea〉(1886)가 다른 하나이다.
〈에드메아〉는 밀라노에서의 초연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뒤 프랑스의 니스와 모스크바, 바르샤바에서 해외 원정 공연을 가졌다. 해외 공연을 마친 후 이탈리아로 돌아왔을 때 토리노에서 젊은 지휘자 아르투로 토스카니니가 그 오페라의 지휘를 맡았다. 이 만남으로 토스카니니와 카탈라니는 이후 굳은 인간적·음악적 관계를 유지했다.
카탈라니의 마지막 오페라 〈라 왈리〉를 발표할 즈음은 힘겨웠던 시기였다.
점점 나빠지는 건강과 재정적인 문제, 그리고 후원자인 루카의 회사가 리코르디에 흡수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 불운 속에서도 〈라 왈리〉는 이탈리아와 해외에서 그의 작품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작품이 되었다. 그 오페라는 오스트리아 티롤의 산악지역을 배경으로 한 빌헬미네 폰 힐러른의 사랑, 질투, 화해에 대한 이야기에 바탕을 두었고, 루이지 일리카에 의한 뛰어난 가사가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그 작품의 형식은 바그너의 영향을 철저히 따랐다.
그 영향으로 이 작품은 각 부분의 독립성이 억제되고, 과감하면서도 조화를 이룬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러한 특징들은 나중에 푸치니와 그와 동시대 사람들의 음악적 언어로 흡수되었다. 비록 상시 연주 목록으로 들어간 적은 없었지만, 〈라 왈리〉는 정식 무대나 연주회 공연에서 20세기 후반 이후 자주 연주되었다. 또한 오페라 중의 일부인 소프라노 아리아 〈나 이제 멀리 떠나가리 Ebben, ne andro lontano〉는 독창회와 녹음으로 자주 불렸고,〈디바 Diva〉(1981)와 〈필라델피아 Philadelphia〉(1993)를 비롯한 많은 유명 영화들의 사운드 트랙에도 채택되어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Life and career
Born in Lucca, Catalani was trained at the Milan Conservatoire, where his teachers included Antonio Bazzini. Despite the growing influence of the verismo style of opera during the 1880s and early
1890s, Catalani chose to compose in a more traditional manner, which had traces of Wagner in it.
As a result, his operas (La Wally excepted) have largely lost their place in the modern repertoire,
even compared to those of Massenet and Puccini, whose style his own periodically resembles. (Catalani much resented Puccini's emergence and even accused Puccini, falsely, of plagiarism.)
The influence of Amilcare Ponchielli can also be recognized in Catalani's output. Catalani's reputation, like Ponchielli's, now rests almost entirely on one work. However, while La Wally enjoys occasional revivals, Ponchielli's La Gioconda has always been the more popular opera of the two (287 performances to date at the Metropolitan Opera, New York, as opposed to only four for La Wally).
In 1893, upon his premature death from tuberculosis in Milan, Catalani was interred in the Cimitero Monumentale, where Ponchielli and conductor Arturo Toscanini also lie. A passionate admirer of Catalani's music, Toscanini even named one of his daughters Wally. Toscanini recorded the prelude to Act IV of La Wally and the "Dance of the Water Nymphs" from Loreley in Carnegie Hall in August
1952 with the NBC Symphony Orchestra for RCA Victor.
Operas
- La falce ("The Sickle"), Milan, 19 July 1875
- Elda, Turin, 31 January 1880 (radically revised as Loreley)
- Dejanice, Milan, 17 March 1883
- Edmea, Milan, 27 February 1886
- Loreley, Turin, 16 February 1890
- La Wally, Milan, 20 January 1892
Symphonic works
- Sinfonia a piena orchestra ("Symphony for Full Orchestra"), 1872
- Il Mattino, sinfonia romantica ("Morning", Romantic symphony), 1874
- Ero e Leandro, poema sinfonico ("Hero and Leander", Symphonic tone poem), Milan, 9 May 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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