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1860년 ~1880년]

[프랑스]Paul Dukas

Bawoo 2017. 6. 15. 22:54

 

Paul Dukas

Paul Dukas

Paul Abraham Dukas (French: [dyka]; 1 October 1865 – 17 May 1935) was a French composer, critic, scholar and teacher. A studious man, of retiring personality, he was intensely self-critical, and he abandoned and destroyed many of his compositions.


His best known work is the orchestral piece The Sorcerer's Apprentice (L'apprenti sorcier),

the fame of which has eclipsed that of his other surviving works.

Among these are the opera Ariane et Barbe-bleue,(suite per orchestra n.2 (1907) 

 

 a symphony,

                   <Symphonie en ut majeur (1896)>

 

 

 two substantial works for solo piano, and a ballet, La Péri.

 

At a time when French musicians were divided into conservative and progressive factions, Dukas adhered to neither but retained the admiration of both.

 His compositions were influenced by composers including Beethoven, Berlioz, Franck, d'Indy and Debussy.

 

In tandem with his composing career, Dukas worked as a music critic, contributing regular reviews to at least five French journals. Later in his life he was appointed professor of composition at the Conservatoire de Paris and the École Normale de Musique; his pupils included Maurice Duruflé, Olivier Messiaen, Manuel Ponce, and Joaquín Rodrigo.

 

* Piano Sonata in E-flat minor



유일한 오케스트라 작품인 〈마법사의 제자 L'Apprenti Sorcier〉(1897)는 현란한 아름다움과 독창성으로 유명하다.

파리 음악원에서 공부했고 칸타타 〈벨레다 Vélleda〉(1888)로 제2회 로마 대상에서 우승한 후, 1892년에 초연된 피에르 코르네유의 〈폴리왹트 Polyeucte〉 서곡과 1896년의 〈C장조 교향곡 Symphony in C Major〉으로 젊은 프랑스 작곡가들 사이에 자리를 굳혔다.


그의 다른 작품들(자신의 작품에 대해 엄격하게 검열을 하는 그는 작품수가 많지 않았음)은 주로 극음악·표제음악·피아노를 위한 작품들이다. 관현악법의 대가인 그는 1910~12년 파리음악원에서 관현악법 교수로 있었으며, 1927년 이후에는 작곡 교수를 지냈다. 파리의 여러 신문에 음악 비평을 기고했고, 자신의 글을 모은 〈뒤카스의 음악 에세이 Les Écrits de Paul Dukas sur la musique〉(1948)에는 장 필리프 라모, 크리스토프 글루크, 엑토르 베를리오즈에 대한 훌륭한 에세이들도 있다.

괴테의 〈마법사의 제자 Zauberlehrling〉를 기초로 한 그의 〈마법사의 제자〉는 묘사음악으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틸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Till Eulenspiegel lustige Streiche〉과 같은 시기에 쓰여졌으며 양식도 비슷하다. 그러나 음악적 재능은 이 작품보다 훨씬 뛰어나다.


그의 〈소나타 Sonate〉(1901)는 베토벤, 로베르트 슈만, 프란츠 리스트의 전통을 마지막으로 잇는 위대한 피아노 작품 중 하나이며, 〈라모의 주제에 의한 피아노 변주곡·간주곡·종곡 Variations, interlude et final pour piano sur un thème de Rameau〉(1903)은 프랑스 음악의 기법과 베토벤의 〈디아벨리 변주곡 Diabellì Variations〉 작품 120을 우아하게 해석하고 있다. 한편 발레 음악인 〈페리 La Péri〉(1912)는 인상파 음악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으며 모리스 메테를링크의 희곡에 곡을 붙인 오페라 〈아리안과 푸른 수염 Ariane et Barbe-Bleue〉(1907)에서는 부족한 극적 효과를 분위기와 음악적인 요소로 보충했다.


1912년 이후에는 그가 존경하는 클로드 드뷔시를 기념하여 쓴 피아노 작품인 〈아득히 들려오는 목신의 탄식 La Plainte au loin du faune〉(1920)과 매력적인 가곡 〈롱사르의 소네트 Sonet de Ronsard〉(1924) 외에는 작품을 발표하지 않았다. 죽기 몇 주 전에 그는 자신의 작품 몇 개를 없애버렸다. 라모, 프랑수아 쿠프랭, 도메니코 스카를라티의 작품들과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들의 현대판을 준비할 때, 파리의 뒤랑출판회사와 함께 협력했다. 뛰어난 교육자이기도 했던 그는 음악계의 예리한 관찰자였으며, 고대 및 현대 음악과 문학 작품을 쉬지 않고 연구하기도 했다.[다음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