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클래식(소품)

Alexander Scriabin - 12 Études, Opus 8

Bawoo 2017. 9. 2. 21:56

Alexander Scriabin




Alexander Nikolayevich


12 Études, Opus 8

제작시기1894년
작곡가 알렉산더 스크랴빈(Alexander Scriabin, 1872~1918)
출판1895년
구성 총 12의 구성
1곡 알레그로, C# 단조
2곡 아 카프리치오, 콘 포르차, F# 단조
3곡 템페스토소, B 단조
4곡 피아체볼, B 장조
5곡 브리오소, E 장조
6곡 콘 그라치아, A 장조
7곡 프레스토 테네브로소, 아지타토, B단조
8곡 렌토, A장조
9곡 알라 발라타, G# 단조
10곡 알레그로, D장조
11곡 안단테 칸타빌레, B단조
12곡 파테티코, D# 단조

이 곡집은 1894년에 완성된 피아노 연습곡집으로 숙련된 피아니스트였던 작곡가의 모습을 보여주는 12개의 곡들로 구성된다.


헨젤트의 문하에서 자신의 색깔을 찾은 스크랴빈

러시아의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계보는 서방세계로부터 비롯되었다. 베토벤과 동시대인이었던 작곡가 클레멘티의 작곡가이자 녹턴이라는 장르의 선구자였던 존 필드는 많은 시간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보냈고 모스크바에서 죽었다. 또한 19세기 독일 피아니즘의 대가였던 작곡가 훔멜의 제자인 아돌프 폰 헨젤트(Adolf von Henselt, 1814~1889) 역시 19세기 중반 생 페트르스부르크에서 보내면서 러시아 피아노 음악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니콜라이 츠베레프는 헨젤트의 제자이자 필드와도 공부한 경험이 있었던 교육가였다. 그가 바로 13살의 스크랴빈을 자신의 제자로 받아들였고 그의 클래스 동료 중에는 스크랴빈보다 한 살 어린 라흐마니노프도 있었다. 스크랴빈은 헨젤트의 문하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구축해나갔고, 자신이 직접 쓴 작품을 연주하는 연주자로 커갔다. 그는 자신의 소년시절의 우상 쇼팽의 모범을 따라 연습곡들을 작곡했다. 쇼팽의 〈연습곡 op.10〉과 〈op.25〉처럼 이 곡집에는 모두 12개의 연습곡이 들어있다.

어린 시절의 스크랴빈


아돌프 폰 헨젤트


19세기와 20세기 사이에서

스크랴빈은 이 〈12개의 연습곡〉을 작곡하면서 많은 노력을 들여야 했다. 이 곡집을 작곡한 후에도 그는 여러 차례 수정작업을 해야 했던 것이다. 이 곡이 작곡된 1894년의 다음해에 그는 이 연습곡집을 가지고 자신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의 데뷔무대를 가졌다. 피아니스트의 기교는 거의 그 한계점까지 시험된다. 3도, 6도, 옥타브, 또한 다양한 종류의 펼침화음의 음형을 통해서 작곡가는 다채로운 음의 팔레트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눈여겨 볼 점은 이 곡에서 등장하는 리듬적인 복잡성이다. 작곡가가 사용하는 언어와 음악의 제스처는 전형적인 후기 낭만주의의 음악을 표방하고 있으나, 이 곡집의 리듬적인 복잡성과 반음계적인 화성은 이미 20세기를 향하고 있다.


스크랴빈의 ‘혁명’ 연습곡

스크랴빈은 십대시절 내내 그의 머리맡에 쇼팽의 음악들을 두고 잘 정도로 쇼팽의 음악에 흠뻑 빠져있었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쇼팽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특성들, 매우 낭만적이고 강렬한 감정이 드러나는 특징을 보여준다. 그의 〈12개의 연습곡〉은 그의 초기작 중에서도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10년이 지난 후 쓰인 〈8개의 연습곡〉의 화성적, 리듬적 복잡함과 〈12개의 연습곡〉이 몸담고 있는 낭만주의의 세계 사이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이 곡집에서 마지막 곡인 12번째 곡은 스크랴빈의 ‘혁명’ 연습곡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기술적으로 이 곡은 피아노의 옥타브 연주에 대한 연습이지만, 감성적인 면에서 보았을 때, 이 곡은 12곡의 대미를 장식하는 감정의 클라이맥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곡이기도 하다.

상트페테르부르그의 네바 강

글: 정이은          

서울대학교 작곡과 이론전공 졸업 및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음악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홍콩대학교 음악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