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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당시 전략공군사령관, 초대 공군참모총장]Carl Spaatz [칼 스파츠]

Bawoo 2017. 12. 20. 23:27



칼 앤드류 스파츠 (Carl Andrew Spaatz)

1891년 6월 28일 생 - 1974년 7월 14일 사망

 

 

 

 

펜실베니아 주 보이어 타운에서 태어난 스파츠는 육군사관학교를 진학한 후 1914년 졸업해 보벼으로 단기간 근무 후,

1915년 10월에 육군항공대에 배속되었다. 스파츠는 존 퍼싱 장군휘하의 제 1 항공대에 소속되어 1916년 멕시코 원정에

출정했다. 그리고 1917년 5월에 대위로 승진했다.

 

미국이 제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스파츠는 미국원정군 제 31 항공대를 지휘했다. 그는 프랑스의 미군항공학교 지휘관으로

전쟁의 대부분을 보냈지만 대전말기에 3주간 전투에 참가했다. 이 짧은 참전기간동안 스파츠는 3대의 적기를 격추시켜

수훈십자장을 수상했다. 그 후 1920년에 그는 소령으로 진급했다.

 

전쟁 후 스파츠는 육군항공대의 지휘관으로 여러 부대를 지휘했다. 1929년 1월 1일부터 7일까지 그는 동료이던

아일러 에이커 대위와 함께 LA상공을 150시간 비행해 체공 신기록을 수립했다. 스파츠는 캔자스 주의 포트 레벤워스의

지휘참모학교에 입학한 후 지도자 과정을 거쳐 1935년 9월에 중령으로 승진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스파츠는 육군항공대의 참모로 임명되었다. 그는 1939년 11월에 대령으로 승진해

1940년의 영국항공전 당시 군사참모로 영국으로 파견되었다. 1940년 10월에 임시준장으로 승진해 항공대 참모장 조수로

일하면서 진주만 공격 후 미국이 참전하자 1942년 1월에 육군항공대 전투지휘관이 되어 임시소장으로 승진했다.

 

1942년 5월에 제 8 항공군의 지휘관이 되어 7월에 사령부를 영국으로 옮긴 스파츠는 유럽전선에서 미군항공대 전체의

지휘관이 되었다. 그는 1942년 12월에 북아프리카의 제 12 항공군, 1943년 2월에 연합군 북서아프리카 항공군, 1943년 11월에

제 15 항공군 및 이탈리아의 영국공군, 1944년 1월에는 유럽의 미육군 전략항공군 지휘관을 역임했다.

 

1943년 3월에 임시중장으로 승진한 스파츠는 전략항공군 사령관 시절에 영국에 거점을 둔 지미 두리틀 휘하의

제 8 항공군과 이탈리아에 거점을 둔 네선 트위닝 휘하의 제 15 항공군을 지휘해 독일에 대한 전략폭격을 감독했다.

1945년 3월엔 임시대장으로 승진해 태평양 전략항공군의 지휘관으로 태평양전선에 부임해 7월에 괌으로 넘어왔다.

여기서 스파츠는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대한 원자폭탄의 투하를 비롯해 일본전역의 전략폭격을 감독했다.

 

1945년 5월 7일에 독일이 미군에 항복하고 이어서 5월 9일에 베를린에서 독일군이 소련군에 항복했다.

그리고 9월 2일에 열린 일본의 항복조인식에도 스파츠는 모두 참석하여 3번의 항복조인식에 참가한 유일한 장군이 되었다.

스파츠는 미군의 전략폭격작전에 대해 몇 가지 논쟁이 된 결정을 내렸었다.

 

그는 영국군이 주간폭격은 위험하다고 말했지만 이를 무시하고 주간폭격을 감행케했다. 또 수송로에 대한 폭격이

공식결정임에도 독일의 석유생산시설만이 주요한 폭격목표라고만 주장했다. 1944년 4월에 스파츠는 실제로 석유시설의

파괴목적으로 루마니아의 프로에시테 유전의 폭격을 명령했다.

 

스파츠는 연합군 최고사령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와 개인적으로 친구사이였지만 몇 가지 군사문제에 관해선 다툼을 계속했다.

그렇지만 전후 아이젠하워는 스파츠를 오마 브래들리와 함께 유럽전선에서의 승리에 큰 공헌을 한 두 명의 미군 지휘관 중

한 명으로 꼽았다.

 

1945년 7월에 스파츠는 정식으로 소장으로 승진해 트루먼 대통령의 임명을 받았다. 그는 친구였던 헨리 아놀드 장군의 은퇴에

1946년 2월에 미육군 항공군 총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1947년 국가안전법에 기초해 공군이 독립되어 설립되자 트루먼은

스파츠를 1947년 9월에 새로운 미공군의 초대 참모총장으로 임명했다.

 

스파츠는 1948년 6월에 대장계급으로 군을 물러났다. 그는 1961년까지 뉴스위크 지의 군사조언자로 집필활동을 했다.

그리고 1952년부터 사망할 때 까지 공군참모총장의 상급고문위원을 지냈다. 1954년에 스파츠는 새로 건설된 미공군사관학교를 위해

건설장소를 결정하는 설립고문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스파츠는 1974년 7월 14일에 사망해 콜로라도 주의 콜로라도 스프링즈 아카데미 묘지에 묻혔다. 민간항공 조종사의 최고상인

칼 A. 스파츠 상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이다. 그리고 펜실베니아 주의 레딩에 위치한 국내선 공항에는 그의 이름을 따

칼 스파츠 공항으로 명명되어있다. [출처] 칼 스파츠|작성자 도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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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비행대 사령관으로 전공을 세웠으며 초대 공군 참모총장을 지냈다. 1914년 웨스트포인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제1차 세계대전중 전투기조종사로 복무했다. 그후 1919~42년에 참모와 지휘관을 거치면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1940년 스파츠는 독일의 군사력을 평가하기 위해 영국으로 갔으며 미국이 참전하면서 1942년 7월 영국 주둔 제8공군 사령관이 되었다. 1942년 스파츠는 독일 점령하의 유럽 지역에 주간 폭격을 처음으로 개시했다. 그는 1944년 1월 유럽 주둔 미국 전략공군 사령관이 되었고 유럽에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영국과 이탈리아를 근거지로 독일에 대한 주간 전략폭격을 지휘했다.

1945년 7월 그는 태평양 전선으로 근무지를 옮겼는데, 개인적으로는 원자폭탄 사용을 반대했으나 해리 S. 트루먼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히로시마[廣島]와 나가사키[長崎]에 대한 최후의 전략폭격을 지휘했다. 1947년 9월 새로이 창설된 미국 공군의 참모총장에 취임했으나 행정적인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고 1948년 퇴역했다.[다음 백과]


Bust of General Spaatz at the Imperial War Museum Duxf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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