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Brahms]

[스크랩] 브람스, 클라리넷 소나타 2번(Clarinet Sonata in Eb major, Op.120-2)

Bawoo 2014. 1. 27. 10:26

 

 

브람스, 클라리넷 소나타 2번

Clarinet Sonata in Eb major, Op.120-2

Johannes Brahms 1833∼1897

 

<잘쯔칸마구트의 호수 트라운제와 그라문덴읍, 브람스가 종종 여름을 지내던 곳>

 

 

브람스는 이 두 곡의 클라리넷 소나타에서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확립했다. 1번 F단조는 격정적인 정열을 불러일으키며 2번 E♭장조는 3악장으로 구성된 환상곡을 연상시키는 작품인데, 느린 악장이 없다. 이렇게 완전히 다른 특징을 지닌 두 작품은 다양한 음색과 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화음과 구조가 경쾌하게 바뀌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브람스는 이 소나타들을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곡으로도 작곡했다.

 

소나타 제2번의 1악장은 알레그로이고 2악장은 스케일이 크고 예상하지 못한 박력이 뿜어 나오는 스케르초이다. 피날레의 빛나는 주제는 고전주의의 평정, 리드미컬한 견고함, 복잡한 대칭성과 화려한 화음을 지니고 있다. 이 요소들이 모두 모여 다섯 개의 고별 변주를 만들어 낸다.



1악장 (Allegro amabile)

빠르게 우아하게,고요하고 평안한 분위기다.


2악장 (Allegro appassionato)

Scherzo

.
3악장 (Andante con moto - Allegro)

Finale


Todd Levy, Clarinet
Elena Abend, Piano

 

 비올라 소나타중 최고봉의 하나인 작품은 아쉽게도 오리지널은 클라리넷을 위해 1894년 여름에 작곡되었다. 이곡은 브람스의 마지막 실내악 작품으로 클라리넷버젼이후 브람스 자신에 의해 비올라용과 바이얼린용으로 차례로 편곡 되었다.

이 작품은 브람스의 실내악 작품중 최종 결정판이라 평받을 정도로 불필요한 요소들이 없는 필요한 음악적 표현만이 명료하게 표시된 가운데 절제된 감정이 일품인 아름다운 작품이다. 하지만 연주시 음정과 음악적 표현이 어렵기로도 유명한 작품이다.

소나타들은 작품번호 Op,120-1과 Op,120-2로 나뉘어진 두개의 소나타로 구성되어 있다. 통상적으로 제2번 소나타로 불리우는 Eb장조 소나타는 남성적인 제1번 소나타에 비해 여성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작품인데 섬세한 프레이즈의 변화가 무척 아름답다.

 

출처 : 클래식 사랑 그리고 인생
글쓴이 : 클래식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