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도서관 ♣/- 역사, 정치

이순신의 바다-그 바다는 무엇을 삼켰나:황현필

Bawoo 2022. 6. 24. 10:46

 

이순신의 바다:저자 황현필 | 역바연 | 2021.12.16

 

[소감] 도서관 신간 코너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 역사 분야 인기 유튜버가 쓴 책이어서 호기심에 책장을 펼쳤다가 활자가 작아 접었는데 계속 눈에 띄기에  빌려와 과연 어떤 내용일까 궁금하여 복습 겸 읽다가 끝까지 읽게 된 책. 유튜브 강의 내용을 조금 들어보니 너무 열정적인 게-목소리 톤의 높낮이가 너무 심하다- 부담스러웠지만 꽤 괜찮은 내용의 강의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이기도 했다. 

이순신 장군 관련 책은 수없이 많이 나와있고 그중의 여러 권을 문학 작품 포함 -대표적인 게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이다-읽어보았기 때문에 장군에 관하여는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편이다. 때문에 책 내용은 술술 읽혔다. 저자가 책의 수준을 일반 독자에게 알맞게 쉽게 쓴 탓도 있을 것이다.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일본 전국시대 3걸 중 1인인  "오다노부나"가 수하 장수 "아케치 마쓰히데"에게 살해당한 사건인 "혼노지의 변"에 대한 해설을 생략한 점이고, 좋았던 점은 이순신 장군이 전사한 노량 해전의 일본군 중 사쓰마 번 시마즈 가문-시마즈 요시히로-이 메이지 유신의 주역이어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비원인 한반도 점령을 300여 년 뒤 이뤄냈고 현재도 일본의 중추 세력이라는 걸 알게 해 준 점이다. 뭐 나는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다.^^.

 

[참고]

1.저자는 수험생 대상 강의를 전문으로 하는 때문인지 깊이 있는 해설은 일부러 생략한 느낌이 많이 들어 이순신 장군이나 임진왜란에 대해 이미 많이 알고 있는 독자에게는 가벼운 복습용 정도 수준의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2. 최근 원균에 대한 변명서(?)가 또 후손에 의해서 나왔는데 다른 걸 다 떠나서 조선 수군을 거의 전멸당하게 한 칠천량 해전의 패전 책임은 어떤 변명으로도 면할 수 없는 일 아닐까? 

 

책소개

1억뷰 조회수를 기록한 황현필의 대표강의 임진왜란과 이순신에 대한 이야기가 『이순신의 바다』로 출간되었다.
이순신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그 일생과 7년간의 전쟁에 대한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계된 책은 왜 지금껏 없었을까?

고려말 왜구부터 동북아 바다를 주름잡던 최강 일본의 수군은 왜 그렇게 무기력했을까?
그들은 왜 자국의 연해 밖으로 배 한 척 끌고 나오지 못했던 폐쇄적인 조선 수군의 사령관 이순신에게 최악의 연패를 당했을까?
그 미스테리함을 시원하고 통쾌하며, 감동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풀어내었다.

이순신을 힘들게 했던 임금 선조와 빌런의 대명사 원균.
그리고 류성룡과 윤두수, 이원익, 그리고 권율과 곽재우 등 7년의 전쟁 중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인간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보기 드문 책이다.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이순신에 대한 자살설, 은둔설, 그리고 이에 대한 반박을 소개하며 후세에도 영웅으로 기억되는 이순신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저자는 말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