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도서관 ♣/- 경제, 사회

한없는 한-남한의 경제발전과 정치적 민주화:존 리

Bawoo 2023. 9. 4. 13:11
 
저자:존 리
출간:2022.7.31
 
[소감]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이라고 불리게 된 현재 나라가 되기까지의 경제, 정치 발전 과정을 개인적인 의견을 곁들여 쓴 양서. 일제 강점기 일본 역할의 긍정적인 면, 경제발전의 뿌리는 1949년 토지개혁에서 비롯되었다, 박정희 군사정권은 불법적인 쿠데타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서 경제 발전에 매진할 수밖에 없었고 기초는 장면 민주단 정권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었다. 수출만이 살길이라는 생각으로 수출에 매진했는데 이에 따라 저임 노동자가 착취당할 수밖에 없었다 등 우리 경제 발전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었다. 다만 본격적인 IT 시대로 접어든 2000년 대 이전까지만 다뤘다. 

제목 '한없는 한-남한 그리고 원한의 문화적 표현 양자 모두를 뜻함-"은 저자가 이유까지 밝혔지만 내 생각엔 부제-남한의 경제발전과 정치적 민주화-를 책 제목으로 하는 게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다. 저자의 지나친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있는 느낌이지만 우리나라-남한-의 경제, 정치 발전 흐름을 알고자 한다면 일독할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양서라고 생각하는데 책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 자료가 안 보이는군요. 아쉽습니다. 이 책을 통해 1949년에 시행된 토지개혁이 경제발전의 밑거름이 됐다는 걸 처음 알았는데 관련 책을 두 권 발견했습니다. "아시아의 (양장본 HardCover),저자조 스터드웰" 과 "아시아의 농지개혁과 토지혁명,저자유용태 외"라는 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동아시아~"는 전문적인 내용이라 발췌헤서 읽으면 될 것 같습니다. 

아시아 국가 중 토지개혁에 실패한 나라-주로 동남아 권 나라-는 발전이 지체 내지는 실패했고-대표적인 나라가 필리핀- 성공한 우리나라, 대만, 일본은 경제 발전을 이뤘더군요. 세 나라 모두 미국의 주문에 따라 진행했다는 내용을 볼 때에 태평양 전쟁 승리 후 미국이 끼친 영향력 아래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 저자는 일제강점기 일본의 식민통치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역할-비록 수탈을  목적으로 건설된 것이지만 철도, 도로 등 기반시설과  남겨놓고 떠날 수밖에 없었던 공장 시설 등이 일정한 기여를 한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얘기하는 것으로 봤는데 논란이 많을  내용입니다. 

책소개

1980년대 무렵에 이르자 한때 찬란했던 명동은 강남, 한강 남쪽에 위치한 부유한 서울의 별천지, 그중에서도 특히 압구정동에 비하면 누추한 곳이 되었다. 1980년대 후반에 나는 어두컴컴한 다방, 옹색한 국수집, 그리고 다른 1960년대의 잔재들을 찾으며 향수에 젖어 명동 거리를 거닐었다. 압구정동에서 나는 상급 중산층 가정주부들이 최고급 유행 의상을 과시하듯이 입고 다니고, 부유한 젊은이들이 남들의 눈에 거슬릴 정도로 유별나고 방탕하게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았다. 깨끗하고 조명이 잘 된 커피집들이 어두컴컴하고 우중충한 다방들을 밀어냈고, 맥도날드와 피자헛이 국수집들과 값싼 음식을 파는 식당들 대신 들어섰다. 이전보다 더 많은 남한 사람들이 해외로 나가고 있었으며 남한을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옛날보다 더 많아졌다. 이러한 국제화와 함께 이제 외국인들은 호기심이 아니라 태연함과 무관심 속에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변화들과 대조들을 한층 더 각별하고 흥미롭게 해 주는 것은 그것들이 겨우 한 세대 동안에 발생했다는 점이다. 그 변화의 속도는 앨빈 토플러의 『미래의 충격』에 필적했다. 물질적 문화 및 인위적으로 건조된 환경에서부터 사람들 상호 간 관계와 사적인 내밀한 사고에 이르기까지 남한은 겨우 삼십 년 만에 대변혁을 경험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 존 리John Lie
UC버클리 사회학과 석좌교수. 한국인 부모에게서 태어나 만 2세까지 한국에 살다, 일본, 하와이, 미국 본토로 이주하면서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등의 문화와 사회에 대해 전환국가적 관점에서 심도 깊은 고찰을 해오고 있는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사회학 이론가이다. Blue Dreams(Harvard, 1995), Han Unbound(Stanford, 1998), Multiethnic Japan(Harvard, 2001), Modern People-hood(Harvard, 2004), Zainichi(Berkeley, 2008), K-pop(Berkeley, 2014) 등의 저서 외에도 수많은 논문을 집필하였다. 현재 사회이론서를 집필 중이며, 잠정 서명은 The Consolation of Social Theory이다.

역자 : 이윤청
李潤淸, Yoon-cheong Lee
1954년 충청북도 청주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오리건대학교(University of Oregon) 대학원에서 수학하였으며(정치학박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등에서 강의하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머리말
옮긴이의 말

서론

제1장
해방, 전쟁, 그리고 토지 개혁
남한의 미군 군정軍政
토지를 둘러싼 갈등
토지 개혁의 의의
시골 생활을 위한 진혼곡

제2장
삼각 동맹과 부패의 정치
지속적인 토지 개혁의 혜택
미국의 대對남한 정책, 1953~1961
삼각 동맹 : 미국, 이승만, 그리고 예속적 자본가들
1960년 4월의 학생혁명
근대적 이상理想들의 성장

제3장
도약을 향한 암중모색
군부 통치, 1961~1971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 이미지와 현실
외부의 자극 : 일본, 베트남, 그리고 미국
박정희 정권의 경제적 성향

제4장
발전 도상의 속과 그늘
정통성 위기와 정치적 권위주의
국가와 경제
산업화의 주체들 : 국유 기업들 및 재벌
노동자 착취
시골 부문의 불황
국민에 맞선 국가

제5장
발전의 모순과 정치적 민주화
제5공화국과 불만을 품은 자들
채무의 덫에서 탈출하기
정치적 민주화
1988년 서울올림픽 : 남한의 발전 축하행사

제6장
되돌아 본 남한의 발전
1990년대 중반의 남한
남한은 또 하나의 일본인가?
사회적, 문화적 대변혁
남한의 발전을 설명하기

마치며

부록
역사에 관한 단상斷想들
전통과 그 유산
식민 통치와 그 유산
일본 식민주의의 영향
남한의 발전에 대한 일본의 유산

참고문헌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
 [책 내용에 관하여 참고하면 유익할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