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3년 12월 7일에 이탈리아의 리보르노에서 가난한 빵집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아들을 법률학자로 만들고 싶어했으나, 마스카니는 피아노를 배워서 소프레디니 음악원에 입학했다. 아버지는 분노하였으나, 숙부가 아버지를 설득해 주었다. 그러나 얼마 후 숙부가 죽어 마스카니는 어찌할 바를 몰랐으나, 랄데렐 백작이 후원자가 되어 주어서 밀라노 음악원을 졸업할 수가 있었다. 졸업 후 그는 유랑극단에 들어가기도 했고, 소도시 시립악단의 지휘자 노릇을 하기도 했는데, 1889년에 밀라노의 음악출판업자 손쪼니가 1막짜리 가극을 모집한 것에 응모하기 위해 겨우 8일간에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써내어 이것이 멋지게 입상(26세)하였는데, 명성은 순식간에 세계적인 것이 되었다. 그는 15개의 가극을 비롯해서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1945년 8월 2일에 로마에서 타계했다.
마스카니는 베르디의 뒤를 이어서 이탈리아 가극계의 중진이 되었고, 이른바 ‘베리즈모(現実主義)파’라 일컬어지는 반낭만적 작곡가 무리에 군림하며, 시민의 일상생활을 제재로 하는 사실주의를 표현의 특징으로 삼았다. 작품으로, 「나의 벗 프리츠」 · 「이리스」 · 「이자호」 · 「로드레타」 등이 있는데,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가 뛰어난 대표작으로 꼽힌다. 작곡뿐만 아니라 지휘로도 활약하여, 스칼라 극장의 지휘자를 지냈다.
Intermezzo (간주곡) 햇빛 쏟아지던 날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leria Rusticana)
시칠리아 섬에 있는 어느 마을의 광장이다. 때는 부활절로, 서곡이 연 주되는 가운데 세 가지의 주제를 담은 노래가 소개되고, 투리두의 목소리가 막 뒤에서 울려나온다. 그는 [오, 롤라, 봄에 피는 꽃처럼 사랑스러워라 O Lola, ch'ai di latti]의 세레나데를 롤라에게 불러주고 있다.
막이 오르면 즐거운 합창소리가 들린다. 산투차는 즐겁지 않은 표정인데, 그녀는 투리두가 자신을 이제는 사랑하지 않는다고 의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투리두의 어머니 루치아에게 그가 어디 있느냐고 묻는다. 그녀는 술을 사러 프란코폰데에 보냈다고 대답한다. 그때 알피오가 자기 마차의 말들에게 채찍질을 하면서 유쾌하게 [말이여 달 려라 Il cavallo scalpita]를 부르며 등장한다. 그리고 오늘 아침 자기 집 근처에서 투리두를 보았다고 루치아에게 말한다. 그녀는 그 말에 깜짝 놀라서 무슨 말을 물으려고 하는데 산투차가 가로막는다. 알피오가 떠나고 산투차가 주도하이 [경배 드리세. 신은 죽지 않았다네 Inneggiamo, il Signor non morto]의 부활절 찬송가를 합창으로 부른다.
다른 사람들이 교회로 들어가고 루치아와 산투차만 남게 되었을 때 루치아가 아까 왜 알피오와 대화하는 것을 가로막았느냐고 묻는다. 산투차는 투리두와 롤라가 서로 사랑하며 결혼을 약속한 사이였으나, 그가 군대에 간 동안에 롤라가 약속을 어기고 알피오와 결혼했다는 내용의 [어머님도 아시다시피 Voi lo sapete!]라는 유명한 아리아를 부른다. 그리고 투리두가 요즈음 옛 애인을 잊지 못하고 롤라와 새로운 만남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루치아는 마음이 산란해 있는 그녀를 위해 기도하겠다고 위로하면서 교회로 간다.
거기에 투리두가 등장하여 어머니가 어디에 가셨느냐고 산투차에게 묻는데, 그녀는 그가 아직도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녀는 [차라리 나를 꾸짖어 주세요. 나 아직 그대를 사랑하고 또한 용서하고 있어요 Battimi, insultami, t'amo e perdono]라는 노래를 부른다. 그때 롤라가 나타나 [오 사랑스런 백합 Fior di giaggiolo]을 요염하게 부르면서 산투차를 놀린다. 산투차는 [그대의 산투차가 울면서 그대에게 간청합니다 La tua Santuzza piange e t'implora]를 부르며 투리두를 잡는데, 그는 성난듯이 그녀를 밀어재치고 롤라를 따라간다. 그 뒤 알피오가 등장한다. 격분한 산투차는 그에게 롤라와 투리두의 관계를 말하게 되고, 그는 복수심에 불타 그 자리를 떠난다. 그제서야 그녀는 자신의 경솔을 후회하면서 그의 뒤를 쫓아간다.
무대는 사람들이 술을 마시면서 즐겁게 떠드는 연회장으로 바뀐다. 투리두는 제 어머니가 경영하는 술집 밖에서 손님들을 접대하고 있다. 그는 [거품아 오래도록 일어라 Viva il vino spumeggiante]라는 노래를 부른다. 그러나 알피오는 투리두가 권하는 술을 거절하고 그에게 결투를 신청한다. 그때서야 비로소 양심의 가책을 느낀 투리두가 어머니 루치아를 포옹하면서 무슨 일이 있을 때는 산투차를 돌봐달라고 부탁한다. 곧 그는 단검을 들고 알피오와 싸우기로 한 과수원으로 향한다. 루치아와 산투차는 두려움에 떨며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린 다. 이윽고 "투리두가 죽었다"는 외침이 들리고, 산투차는 기절한다. 막이 서서히 내린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시골기사(騎士)라는 뜻으로 Pietro Mascagni가 조반니 베르가의 극을 번안하여 각색한 단막극이나 막이 길어서 2장으로 나뉘며, 그 사이에 유명한 간주곡이 들어있다.
도입의 합창부분인 "Gli aranci olezzano"는 오렌지꽃은 향기롭고, 종달새는 노래한다"라고 시작되는 것으로 봄의 부활제의 즐겁고 명랑한 자연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초연은 1890년 5월 17일 로마의 콘스탄틴 극장이었는데, 그날 밤 극장은 만원이었으며, 개막 전에 서사로 유명한 '시칠리아나'가 불려지기 시작하자 청중들은 순식간에 감격의 물결에 파묻혀 버렸다고 한다.
조용한 시골을 배경으로 일어난 살인으로 결말되어 지는 비극적인 사랑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고, 마스카니가 8일만에 작곡한 1막 2장의 짧은 작품이지만 아름다운 음악과 풍부한 극적 내용으로 마스카니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이다.
다음은 음악평론가 이용숙님의 글을 옮겨왔다.
글 이용숙 / 음악평론가, 전문번역가
이화여대 독문과 및 대학원 졸업하고 독문과 강사를 역임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독문학 및 음악학 수학, 서울대 공연예술학 박사과정 수료했다. 연합뉴스 오페라 전문 객원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오페라, 행복한 중독], [사랑과 죽음의 아리아] 등이 있다.
오페라 중에는 귀족의 궁정이나 부호의 대저택을 무대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습니다. 실제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다룬 오페라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넓은 홀, 고풍스런 가구, 번쩍이는 의상 등 일상을 뛰어넘는 화려한 세계에 관객이 쉽게 매혹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19세기 말 이탈리아의 젊은 작곡가들은 오페라의 이런 소재와 무대에 회의를 느꼈습니다. 혁명과 전쟁, 산업화와 빈곤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는 고통이 가득한데, 오페라가 구시대의 광휘(光輝)를 고집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이들은 가난한 농어민, 노동자들의 삶을 소재로 삼아 현실보다 더 적나라한 현실을 무대 위에 펼쳐 보이는 ‘베리스모(verismo. 진실주의 또는 극사실주의)’ 오페라를 개척했습니다. 문학사에서는 사실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자연주의’ 경향에 해당합니다.
푸치니와 함께 밀라노 음악원에서 작곡을 공부한 피에트로 마스카니(Pietro Mascagni, 1863-1945)는 1890년 5월 17일 로마 콘스탄치 극장에서 초연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로 이 베리스모를 대표하는 오페라 작곡가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의 원작소설을 쓴 조반니 베르가(Giovanni Verga, 1840-1922)는 시칠리아에서 태어난 소설가이자 극작가로, 알렉상드르 뒤마 1세([삼총사], [몬테크리스토 백작]의 작가)를 모방한 소설로 출발해, 20대에 피렌체에 진출하고 30대에는 밀라노에 정착했습니다. 프랑스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고향 시칠리아를 무대로 하는 엄격하고 간결한 문체의 단편소설들을 썼으며, 객관적 시각에서 진실을 묘사하려고 노력한 작가입니다. 베르가의 소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1880)는 1884년에 연극으로 만들어졌고, 1890년에는 조반니 타르지오니-토체티와 귀도 메나시가 함께 대본을 쓴 마스카니의 오페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시칠리아의 부활절, 피의 복수극
이야기의 배경은 1880년경, 시칠리아 섬 어느 마을의 부활절입니다. 갓 제대한 투리두는 애인이었던 롤라가 같은 마을의 알피오와 결혼한 사실을 알고 괴로워하다가, 자신을 위로해주는 처녀 산투차와 사랑하는 사이가 됩니다. 그러나 결혼한 롤라가 다시 유혹하자 투리두는 옛 사랑을 잊지 못해 다시 롤라와 밀회하기 시작하지요. 오페라의 첫 장면은 운송업자 알피오가 일하러 간 사이에 투리두가 롤라와 밤을 보내고 나서 새벽에 부르는 시칠리아나 ‘우윳빛 셔츠처럼 하얀 롤라 O Lola ch'ai di latti la cammisa’입니다. 곧 이어 마을사람들의 합창 (‘오렌지 향기가 바람에 날리고 Gli aranci olezzano’)이 마을을 가득 채웁니다.
<마을사람들과 술을 마시던 투리두가 알피오에게 결투를 신청하는 장면>
아무것도 모르는 알피오는 운송마차를 몰고 나타나 사랑스런 아내 덕분에 힘든 줄 모르고 일한다는 내용의 아리아 ‘말은 힘차게 달려 Il cavallo scalpita’를 노래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사제가 성상을 앞세우고 행진하는 부활절 행렬예식을 지켜보며 ‘주 찬미가 Inneggiamo’를 노래합니다. 투리두와 결혼을 약속한 산투차는 사실을 알고 나서 투리두의 어머니 루치아에게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하는 유명한 아리아 ‘어머니도 아시다시피 Voi lo sapete, o mamma’를 노래합니다. 군대에서 돌아왔을 때 롤라의 변심에 상처 받았던 투리두를 자신이 위로해 진정시켰는데, 이제 두 사람 사이를 질투한 롤라가 투리두를 다시 유혹한다며 처절한 심정으로 시어머니 될 루치아에게 하소연하는 장면입니다.
산투차가 ‘어디 갔었느냐’고 추궁하자 투리두는 ‘질투심 따위로 나를 잡아두지는 못할 것’이라며 냉랭한 태도를 보입니다. 화를 내도 간청해도 소용이 없자 분노를 참지 못하게 된 산투차는 롤라의 남편 알피오에게 롤라와 투리두의 관계를 폭로하고, 격분한 알피오는 투리두에게 복수할 것을 다짐합니다. 마을 사람들과 함께 포도주를 마시던 투리두(‘포도주를 마시자 Viva il vino spumeggiante’)는 알피오가 술을 거절하며 모욕을 주자 그에게 달려들어 결투를 신청합니다. 취한 채 집으로 돌아온 투리두는 어머니 루치아에게 산투차를 딸처럼 여겨달라고 부탁한 뒤 알피오와 결투를 하러 다시 나가지요. 곧 마을 사람들의 비명이 울려 퍼지고, 투리두는 알피오의 칼에 찔려 숨을 거둡니다
간주곡: 새 봄의 평화 그리고 긴장의 대비
가난한 제빵사의 아들로 태어난 마스카니는 13세에 오페라를 작곡할 정도로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습니다. 밀라노 음악원에 입학했으나 2년 후에 중퇴했고, 콘트라베이스 연주자로 취직했다가 유랑악단을 이끌고 유럽 곳곳을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1888년, 신인 작곡가 등용을 위한 손초뇨(Sonzogno) 사(社)의 단막 오페라 작곡 공모에 참여해 최고상을 받은 작품이 바로 이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입니다. 이때부터 오페라 작곡가로 유명해진 마스카니는 모두 16편의 오페라를 작곡했습니다. 페사로 음악원장, 로마 음악원장을 지낸 그는 무솔리니 독재 치하에서 국민음악가로 추대되었고, 그 때문에 동료 음악가들에게서 인간적으로 버림받는 비극을 겪기도 했습니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배경이 된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은 어떤 지역보다도 지배계급에게 심하게 수탈당하고 전쟁에 시달린 지역입니다. 가난하고 거친 삶 속에서 가족주의가 강해져, 가족의 불명예를 반드시 피로 갚는 ‘피의 복수’가 전통적으로 일반화된 고장이지요. 또 가톨릭 신앙이 어느 지역보다도 보수적이고 완고하게 뿌리박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오페라의 제목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역시 ‘시골 기사’ 라는 뜻으로, 시골 젊은이들이 마치 귀족 기사들처럼 결투를 해서 비극적 결말을 맞이한다는 사실을 비아냥거리는 어조를 띠고 있답니다.
이 오페라에서 가장 알려진 음악은 바로 간주곡일 텐데요, 산투차가 알피오에게 진실을 알린 뒤 복수극이 벌어지기 전에 연주되는 이 간주곡은 봄이 시작되어 만물이 소생하는 평화로운 시칠리아의 부활절 풍경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폭풍 전야의 고즈넉함’ 같은 독특한 긴장을 품고 있습니다. 베르디의 오페라가 극적이면서도 여전히 주인공의 아리아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과는 달리, 베르디의 오페라가 극적이면서도 여전히 주인공의 아리아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과는 달리, 베리스모 오페라 들은 아리아보다 두 사람 사이의 레치타티보 및 중창에 더 큰 비중을 둡니다. 레치타티보와 중창이야말로 걸러지지 않은 분노와 증오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장면들이기 때문이지요. 합창 역시 효과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베리스모의 경향에 회의적이었던 베르디는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보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옮겨놓는 일은 나름대로의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그건 사진이지 예술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당시에 발전한 사진기술은 이와 같은 사실주의적 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베르가의 원작소설에서는 알피오로 대표되는 ‘돈 잘 버는 상인’과 투릿두가 대표하는 ‘가난한 농부’ 사이의 갈등이 당시 시칠리아의 산업화에 의한 농민들의 빈민화를 비판하는 중심축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스카니의 오페라에서는 이런 사회비판적인 요소는 크게 축소되고,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가 더욱 비중 있게 부각되었답니다.
베리스모 오페라 verismo opera
1890년경부터 20세기 초(1910년경)까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행했던 오페라의 조류. 주로 귀족이나 상류계층의 삶을 소재로 한 종래의 오페라에 반발하여 젊은 작곡가들이 노동자와 농민, 어민의 삶을 보여주고자 했던 시도가 바탕이 되었다. 적나라한 삶의 현실을 무대 위에서 미화하거나 승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재현해 관객에게 충격을 주었으며, 당시 발전하던 사진 예술의 영향을 받았다. 베르디는 이런 경향을 그리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
Cavalleria Rusticana / Pietro Mascagni (Franco Zeffirel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