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an Berg Quartett
<제1악장> Allegro moderato
첼로로 연주하는 샤콘느 바스 위에 소또보체(Sotto voce - 저음의 선율로 소리를 반으로 줄여)의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제1주제가 시작된다. 단조의 가락을 버리지 않고 계솟하다가 f장조의 우아하지만 무엇인가 애원하는 듯한 제2주제로 넘어간다. 그러나 전개부 이후 곡상은 어두운 단조의 영역에서 결코 벗어나지 못한다.
<제2악장> Andante
f장조 이지만 끊어질 듯 이어지는 주요 주제, 중간부의 격렬한 불협화음의 연타는 이 악장이 장조임을 그만 잊게 만든다. 꿈과 비애가 교차하는, 낭만적 색채가 짙은 느린 악장이다.
<제3악장> Menuetto - Allegretto
제1악장에 못지않은 중량감을 지닌다. 곡 중 d장조의 트리오는 피치카토의 반주를 동반한 부점리듬의 우아한 선율이며, "모짜르트 미뉴엣"으로 유명한 "디베르티멘토 제17번"의 미뉴엣을 연상시키는 이 트리오는 그늘이 없는 유일한 밝은 부분이다.
<제4악장> Allegro ma non troppo
조용한 시실리아노 주제를 따른 변주곡이다. 하이든이 러시아 4중주곡 제5번 마지막 악장을 같은 종류의 변주곡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모짜르트는 그 곡에서 착상을 얻었다고 한다. 그러나 물론 음악은 전혀 다르다. 그는 체념을 더욱 심화시키기 위해 하나의 감정을 잇는 변주곡을 택했다고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