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Concerti di flauto, violini, violetta e bassi (Naples, 1725) / Camerata Köln
7 CONCERTI DI FLAUTO, VIOLINI, VIOLETTA E BASSI (Naples, 1725)
Anthology with music by A. Scarlatti, F. Mancini, R. Valentini, F. Barbella, D. N. Sarro & G. B. Mele
dedicated to: Johann Joachim Quantz?
source: San Pietro a Majella (Naples) / Ms. 38.3.13
Concerto for flute,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A major
I. Allegro - 0:05
II. Fuga - 1:00
III. Adagio - 2:54
IV. Allegro - 4:48
Concerto for flute,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D major
I. Allegro, adagio - 6:12
II. Fuga - 8:21
III. Largo - 10:25
IV. Allegro - 12:14
Concerto for recorder,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A minor
I. Allegro - 13:39
II. Largo - 15:39
III. Fuga - 17:17
IV. Piano - 19:23
V. Allegro - 21:11
Concerto for recorder,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C minor
I. Moderato - 23:06
II. Fuga - 24:27
III. Largo - 26:20
IV. Allegro - 27:51
V. Andante - 29:21
Concerto for recorder,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A minor
I. Andante - 30:15
II. Allegro - 34:27
III. Veloce, lento - 36:20
IV. Allegro - 37:33
Concerto for recorder,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C major
I. Adagio - 39:29
II. Fuga - 41:07
III. Largo - 43:26
IV. Allegro - 44:57
Concerto for recorder,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G minor
I. Allegro - 46:33
II. Fuga - 47:27
III. Largo - 49:38
IV. Allegro - 51:39
ALTO RECORDER
Michael Schneider (A. Brown, after Denner)
TRANSVERSE FLUTE
Karl Kaiser (G. Kowalewsky, after Palanca)
VIOLIN
Sabine Lier (S. Klotz, 1760, Mittenwald)
Ingeborg Scheerer (T. Eberle, 1781, Naples)
VIOLONCELLO
Rainer Zipperling (V. Panarmo, 1786, Palermo)
HARPSICHORD AND CHAMBER ORGAN
Sabine Bauer (Italian model, Griewisch / Fr. Lieb)
CHAMBER ORGAN
Harald Hoeren (Fr. Li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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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arlatti (1660~1725)
17세기말부터 18세기초에 이탈리아에서 활동한 작곡가로서, 특히 오페라 분야에서 공헌이 큽니다. 그의 가문에는 음악가가 많은데, 도메니코는 그의 아들입니다. 아버지인 피에트로와 어머니 엘레오놀라의 여덟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1672년, 두 명의 누이동생 (모두 후에 음악가가 됨)과 함께 로마의 친지의 집에 맡겨졌다는 것 외에는 성인이 될 때까지의 경력은 확실치 않습니다. 아마도 교회의 합창단원 등을 하면서 스트라델라 (Stradella)나 파스퀴니 (Pasquini) 등의 오페라를 견문하면서 이 분야에 시야를 넓혔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리시마에게 배웠다는 설도 있으나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안토니아 아잘로네 (Antonia anzalone)와 결혼, 이듬해 로마에서 <꼭 닮은 사람 Gli equivoci nel sembiante>을 상연, 그 이름이 일약 유며해졌습니다. 팜피리 (Pamphli)나 오토보니 (Ottoboni) 등의 추기경의 비호를 받았으며 또한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의 로마에서의 궁정 악장이 되었습니다. 1684년, 교황의 극장 활동에 대한 억압도 있어서 나폴리로 옯겨 나폴리 왕국의 카투피오 공의 궁정 악장이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1702년까지의 사이에 이 곳을 중심으로 하는 오페라 작곡가로서 그의 활동은 이탈리아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으며 흔히 나폴리 악파라는 새로운 조류 (潮流)를 낳게 되었습니다. 1703년, 로마의 산타 마리아 마조레 교회의 부 악장 자리에 취임, 새로이 메디치 가 (家), 페르디난도 대공을 후원자로 얻게 되었습니다. 1708년, 그리아니 추기경의 요청으로 나폴리에서의 궁정 악장으로 돌아갔으며 1722년 경 오페라 활동에서 물러날때까지 제일인자로서의 지위를 지속해 왔습니다.
음악 사상 그의 최대의 공적은 오페라 분야에 있으며 17세기 후반, 레시터티브와 아리아의 분리에 의해서 이 장르의 새로운 전개에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40년이 넘는 활동을 하는 동안 100곡을 넘는 작품이 만들어졌다고 생각되는데, 현재 어떠한 형태로든 자료가 존재하는 것은 이 중 70곡 정도에 불과합니다. 오페라는 거의가 3막 구성인데 그의 다음 시대의 작가들처럼 모든 작품에 대해서 세리아와 부파의 구분을 짓는 것은 불가능하며 또한 의미가 없습니다. 작품에 따라서는 이 양자의 성격이 혼연 일체가 된 것도 적지 않습니다. 서곡은 대체로 빠르게 –느리게 –빠르게 (춤곡)의 이른바 이탈리아 풍의 서곡입니다. 아리아는 초기에 있어서는 전 3막으로 40-60곡이나 되며 그 형식도 AB또는 ABB같은 이전 시대로부터의 유산인 형식도 보이며, 관현악은 리토르넬로로서 사용되며 아리아 본래의 반주는 콘티누오 (통주저음) 뿐인 것이 많은데 대본의 변화에 따라 점차 정리되면서 아리아도 감소하고, 그 형식도 이른바 다카포 형식이 정착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콘티누오 아리아에서 시종 관현악을 수반하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그의 아리아는 대본의 정서 (情緖)에 적절히 대응하고 유려한 선율과 활기 있는 리듬의 풍부한 표현력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중창 (대개는 2중창)은 적고, 그것도 같거나 유사한 소재의 병렬 또는 중첩이어서 모짜르트 이후의 앙상불과는 다릅니다. 또한 관현악은 현이 주체없는데 가끔 플루트나 트럼펫이 사용되었습니다. 600곡이 넘는 칸타타는 대부분 소프라노를 위한 칸타타이며 그 아리아는 콘티누오 아리아일 때가 많습니다. 이들 칸타타의 그밖의 특징은 오라토리오를 포함하여 오페라의 그것과 공통입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나폴리 악파의 시조로서 레오 (Leo), 빈치 (Vinci), 하세 (Hasse) 등 다음 세대 작곡가들의 스승으로 알려져 있는데, 하세를 제외하고는 직접 스카를라타가 가르친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그의 활동 자체도 나폴리에 한정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었으므로 새로운 조류에 재능 있는 음악가가 합류함으로써 스카를라티의 양식이 전승. 발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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