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文學) 마당 ♣/- 작품 산책

오디오북- 로망롤랑「베토벤의 생애」

Bawoo 2014. 12. 25. 11:22

 

 

로망롤랑

 

로망롤랑

 

 

로맹 롤랑(Romain Rolland, 1866년 1월 29일 ~ 1944년 12월 30일)은 프랑스의 문학가·사상가. 1889년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로마로 가서 유학하였다. 소르본 대학에서 음악사를 가르쳤다.

 

20세기 프랑스 문학계에서 위대한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삶과 글은 당대의 사회와 정치 밒 정신세계에서 일어난 주요사건들과 깊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구체적으로 프랑스 군부의 반유대주의를 폭로한 드레퓌스 사건, 파시즘에 대한 투쟁, 세계대전에 맞선 평화에의 추구 등과 같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그는 고등사범학교 시절 철학자 스피노자와 문학과 톨스토이의 글에 심취했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워 나갔다.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은 노벨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한 <<장 크리스토프>> 이다. 이 작품은 인간성을 존중하고 진리에 호소하는 내용을 감수성이 풍부한 문체에 담았는데, 주인공 장 크리스토프는 베토벤을 모델로 삼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는 인간을 깊이 사랑하였으며, 생활과 사상에서 절대적인 자유를 주장한 이상주의자이다. 스스로 국제 적십자사의 포로 수용소에서 일하기도 하였으며, 1915년 <장 크리스토프>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반전 운동의 선두에 나서는 등, 항상 세계의 평화를 위해 일하였다. 정신적인 자서전 <내면의 여로>를 집필하다가, 1944년 파리 해방을 앞두고 죽었다. 작품으로 <장 크리스토프> <매혹된 영혼> <미켈란젤로의 인생> 등이 있다.

로맹 롤랑은 아Q정전의 애독자도 되었다.

 

<오디오 북>- 베토벤의 생애

 

음악의 거장 베토벤을 만나는『베토벤의 생애』. 상처입은 영혼에서 태어난 하나의 노래-악성 베토벤의전기.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 베토벤의 편지, 베토벤의 사상 단편, 베토벤의 수기 등 7개 장으로 나눠 사진과 함께 엮었다.

베토벤은 독일 본 출생으로 할아버지 루트비히와 아버지 요한도 음악가였다. 그는 천재적 소질로 인해 4세 때부터 과중한 연습을 했으며, 7세 때에는 피아노 연주회까지 열었다. 1782년 궁정예배당 오르간 연주자로 출발해서 2년 만에 정식 멤버로 임명되었다. 1787년에는 빈에 가서 흠모하던 모차르트를 만났으나, 어머니의 위독으로 곧 본으로 돌아와 이 해에 끝내 홀아비가 된 아버지를 대신하여 집안을 떠맡았다.

1792년 바르트슈타인백작을 비롯한 친구들의 원조로 빈에 유학을 떠난 베토벤은 그곳에 자리를 잡게 된다. 1795년 피아노 연주자로서 데뷔하고 이 시기에 최고 작품으로 꼽히는 《피아노 3중주곡》을 발표하여 착실한 첫발을 내디뎠다. 그러나 귓병이 나서 점차 악화된 그는 1802년 두 남동생 앞으로 《하일리겐슈타트 유서》를 쓰며 귓병의 고통을 토로했다.

 

<오디오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