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y Cassatt,메리 캐사트(1844-1926), Painted Ladies
이 그림 속 상황이 낯설지 않습니다. 온라인 세상에 스스로를 전시하고 만족하는 몇몇 블로거를 떠올립니다. 남의 삶을 추종하며 즐거움을 느끼는 몇몇 팔로어를 겹쳐봅니다. 타인 앞의 내가 흥미로운 볼거리로 간주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내 앞의 타인이 가혹한 구경꾼으로 남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 삶이 온전한 존재를 위한 진짜 무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아일보 - 공주형 한신대 교수·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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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샛 Mary Cassatt
출생 | 1844. 5. 22, 미국 펜실베이니아 앨러게니시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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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 | 1926. 6. 14, 파리 근처 샤토드보프레네 |
국적 | 미국 |
[요약 ]미국의 화가·판화가.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들의 전시회에 참가했다.
그녀는 부유한 가문에서 태어나 초기생애의 대부분을 유럽에서 보냈다. 펜실베이니아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으며(1861~65), 파리에서 한동안 샤를 조슈아 샤플랭과 함께 일하기도 했지만, 독자적으로 일하면서 옛 대가들의 작품을 모사하는 것을 즐겼다. 실제로 에드가 드가의 제자는 아니었지만, 그와 가깝게 사귀었으며 그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드가는 1874년의 살롱에 전시된 그녀의 출품작을 보고 크게 감탄했다. 드가의 권유로 인상파 화가들을 알게 된 뒤 그들과 함께 전시회를 가졌다. 그녀의 뛰어난 데생과 자연스러운 비대칭 구도에는 드가의 영향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또한 드가와 마찬가지로 파스텔을 매체로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기법을 사용했는데, 그녀의 뛰어난 대표작들 중에도 파스텔화가 몇 점 들어 있다.
처음에 커샛은 차를 마시거나 친구들과 함께 산책하고 있는 여자들을 주제로 한 인물화를 그렸다. 1890년 파리에서 대규모의 일본 판화 전시회가 열린 뒤 그녀는 10점의 다색 판화 연작을 발표했는데, 〈목욕하는 여자 Woman Bathing〉·〈머리장식 The Coiffure〉이 그것들로서 일본의 대가인 우타마로[歌麿]도요쿠니[豊國]의 영향을 뚜렷이 보여준다.
애쿼틴트, 드라이포인트, 소프트 그라운드를 결합한 이 에칭 판화들에서 그녀는 자신의 판화 기법을 완성했다. 그녀는 차츰 형태보다 선과 패턴을 강조했다. 1900년 이후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하여 1914년경에는 작품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그녀는 〈목욕 La Toilette〉(1892경, 시카고 미술연구소) 같은 전성기 작품에서 주로 아기들을 돌보고 있는 어머니를 모티프로 사용했다.
커샛은 미국의 부유한 친구들과 친척들에게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살 것을 권함으로써 자신의 작품뿐만 아니라 미국의 미술 양식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뉴욕 시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있는 H.O. 해브마이어 컬렉션의 작품 선정에 큰 몫을 했다.[다음백과 - 커샛 [Mary Cassatt]
[영문 자료 보기- Mary Cass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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