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uel Barber
(March 9, 1910 – January 23, 1981)
American composer of orchestral, opera, choral, and piano music.
He is one of the most celebrated composers of the 20th century: music critic Donal Henahan stated that "Probably no other American composer has ever enjoyed such early, such persistent and such long-lasting acclaim. His Adagio for Strings (1936)has earned a permanent place in the concert repertory of orchestras. He was awarded the Pulitzer Prize for Music twice: for his opera Vanessa (1956–57) and for the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1962). Also widely performed is his Knoxville: Summer of 1915 (1947), a setting for soprano and orchestra of a prose text by James Agee. At the time of his death, nearly all of his compositions had been recor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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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는 미국의 대표적인 서정적·낭만적 경향의 작곡가로 오케스트라, 오페라, 합창곡, 피아노곡 등 여러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다. 1924년 필라델피아의 커티스 음악원에 입학해 피아노·작곡·성악·지휘를 배웠다. 졸업 후 작곡에만 전념했으며, 현대음악 기법 중 일부를 받아들이면서도 독특한 개인 양식을 이룩했다. 문학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한 작품이 많으며, 영국의 시인 셸리의 시에 기초해서 만든 〈셸리의 한 장면을 위한 음악〉 작품 7로 명성을 얻었다. 그리고 1936년 작곡한 현악 4중주 작품 11중 2악장은 1938년에 〈현을 위한 아다지오〉로 편곡되어 미국과 유럽에서 각별한 인기를 누렸으며, 그의 대표곡이 되었다. 오페라 〈바네사〉와 〈피아노 협주곡〉 작품 38으로 퓰리쳐 상을 두 번 수상했다.
목차
펼치기바버는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곧 작곡을 시작했다. 1924년 필라델피아의 커티스 음악원에 입학해 피아노·작곡·성악·지휘를 배웠다. 1934년 졸업 후 작곡에만 전념했으며, 현대음악 기법 중 일부를 받아들이면서도 실험주의에 빠지지 않고 독특한 개인 양식을 이룩했다.
같은 제목인 셰리든의 희극에 기초해서 만든 서곡 〈협잡꾼들 The School for Scandal〉 작품 5(1933)와 셸리의 시 〈사슬 풀린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Unbound〉에 기초해서 만든 〈셸리의 한 장면을 위한 음악 Music for a Scene from Shelley〉 작품 7(1935)로 명성을 얻었다.
그의 음악은 문학에서 영감을 얻은 경우가 많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표제음악은 아니다. 이 점에서 〈관현악을 위한 에세이 Essays for Orchestra〉 작품 12(1938)와 작품 17(1942)이 중요한데, 이 두 곡은 에세이라는 문학형식에 대응하는 음악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기악곡을 지배하는 구조원리는 화성적으로 복잡하지만 기본적으로 조성의 틀을 유지하고 리듬 진행이 강렬하면서도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1936년 작곡한 현악 4중주 작품 11 =====중 2악장은 1938년에 〈현을 위한 아다지오 Adagio for Strings〉라는 제목으로 편곡되어 아르투로 토스카니니가 지휘하는 NBC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해서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 각별한 인기를 누렸다.
〈교향곡 1번> 작품 9(1936)는 낭만주의 전통에 입각한 작품이고, 1943년 공군에 입대한 바버에게 미국 공군이 위촉해 작곡된 〈교향곡 2번〉 작품 19(1944)에는 비행기 운항을 알리는 라디오 시그널 음악을 모방해 전자악기가 사용되었고 나중에 E♭ 클라리넷으로 바꾸어 연주되었다.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14(1941), 〈첼로 협주곡〉 작품 22(1946)도 썼으며, 〈피아노 소나타〉 작품 26(1949)은 그의 야심작이다.
그밖에 다른 작품으로 성악과 현악 4중주를 위한 〈도버 해변 Dover Beach〉 작품 3, 관현악 반주에 의한 3곡의 성악 작품인 〈녹스빌:1915년 여름 Knoxville:Summer of 1915〉 작품 24(1948), 〈키에르케고르의 기도 Prayers of Kierkegaard〉 작품 30(1954), 〈안드로마케의 이별 Andromache's Farewell〉 작품 39(1962) 등이 있고, 발레 음악 〈메데아 Medea〉 작품 23(1947)과 뉴욕 시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이 초연하고 퓰리처상을 받은 오페라 〈바네사 Vanessa〉(1958) 등이 있다.
바버는 〈피아노 협주곡〉 작품 38(1962)로 새롭게 국제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 작품으로 또 한 번 퓰리처상(1963)을 받았다. 1966년 오페라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Antony and Cleopatra〉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링컨 센터 극장 개관 공연으로 초연되었다. 그뒤로 창작활동이 부진하다가 관현악곡들을 다시 작곡하기 시작했다. 1971년 〈연인들 The Lovers〉·〈어제의 장면을 위한 파도그래프 Fadograph of a Yestern Scene〉, 1980년 〈관현악을 위한 3번째 에세이 Third Essay for Orchestra〉가 초연되었다.
[다음백과 - 바버 [Samuel Barber]
[주요 작품 목록 - Notable compositions]
- Dover Beach (Medium voice and string quartet) (Op. 3, 1931)
- The School for Scandal (Overture) (Op. 5, 1931)
- Cello Sonata (Op. 6, 1932)
- Music for a Scene from Shelley (Op. 7, 1933)
- (First) Symphony in one Movement (Op. 9, 1936)
- Adagio for Strings (arr. of String Quartet, movement 2) (Op. 11, 1938)
- Essay for Orchestra (Op. 12, 1937)
- Violin Concerto (Op. 14, 1939)
- Reincarnations for mixed chorus, (Op. 16, 1939–1940); words by Antoine Ó Raifteiri in translation by James Stephens
- Second Essay for Orchestra (Op. 17, 1942)
- Excursions (Op. 20, 1942–44)
- Capricorn Concerto (Op. 21, 1944)
- Cello Concerto (Op. 22, 1945)
- Medea (ballet) (Op. 23, 1946)
- Knoxville: Summer of 1915 (Soprano & Orchestra) (Op. 24, 1948)
- Sonata for Piano (Op. 26, 1949)
- Hermit Songs (Op. 29, 1953)
- Prayers of Kierkegaard (Soprano, Choir & Orchestra) (Op. 30, 1954)
- Summer Music for Wind Quintet (Op. 31, 1956)
- Vanessa (opera) (Op. 32, 1957)
- Nocturne (Homage to John Field) (Piano) (Op. 33, 1959)
- A Hand of Bridge (Chamber opera) (Op. 35, 1959)
- Toccata Festiva (Organ and Orchestra) (Op. 36, 1960)
- Piano Concerto (Op. 38, 1962)
- Antony and Cleopatra (Op. 40, opera, 1966, rev.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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