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歷史) 마당 ♣/- 베트남

[베트남]역사상 주요 인물

Bawoo 2017. 9. 27. 22:47



□ 응웬 짜이[Nguyễn Trai] 1380 ~ 1442

1. 응웬 짜이(Nguyễn Trai)는 후 레(Le)조의 1등 개국 공신으로 현 하이 즈엉(Hải Dương)지방 출신이다. 호는 윽 짜이(Ức Trai)로서 20세때 호(Hồ)씨 정권 첫해인 1400년에 태학생으로 선발되었다.

2. 당시는 명나라가 호뀌리(Hồ Quy Ly)의 쩐(Trần)조 왕위 찬탈을 명분으로 베트남을 침략하는 국난의 위기에 처해 있던 시기이다.

3. 람선(Lam Sơn)지방의 레 러이(Le Lợi) - 레(Le)왕조를 창건한 레 타이 또(Le Thai Tổ-黎太祖)가 군사를 일으켜 명나라와 대항한다는 소식을 듣고 응웬 짜이(Nguyễn Trai)는 레 러이(Le Lợi) 를 찾아가자, 레 러이 장군은 그를 군사 고문으로 추대하였다.

4. 응웬 짜이(Nguyễn Trai)는 그 후 모든 군사작전·정치·외교 등 모든 문제를 레 러이(Le Lợi) 옆에서 보필하며 해결한 정치가요, 전략가, 학자이자 대문학가였다.

5. 1433년 레 타이 또(Le Thai Tổ)가 사망하고, 타이 똥(Thai Ton-太宗: 1434~1442년)이 10세의 어린 나이로 즉위한다. 그 후 모든 조정의 업무는 실권자인 레 삿(Le Sat)이 관장하게 되자 응웬 짜이(Nguyễn Trai)는 1439년 모든 관직을 사직하고 향리인 하이 즈엉(Hải Dương)성 찌린(Chi Linh)현으로 낙향했다.

6. 1442년 레 타이 똥(Le Thai Ton-黎太宗)이 지방 순행차 귀경 길에 응웬 짜이(Nguyễn Trai) 향리를 방문케 됐는데, 그 때 왕이 병사하자 응웬 짜이(Nguyễn Trai)를 시기하던 대신들이 왕의 사망을 응웬 짜이(Nguyễn Trai)의 소행으로 모함한다.

7. 그 결과 응웬 짜이(Nguyễn Trai)는 모함의 억울한 누명을 벗지 못하고 본인과 가족은 물론 3족이 멸하는 비극을 맞이한다.

8. 그 후 오랜 세월이 흘러 22년 뒤 레 타인 똥(Le Thanh Ton-黎聖宗))때에 와서야 복권되었다. 응웬 짜이(Nguyễn Trai)의 작품으로는 한문으로 된 빈 응오 다이 까오(Binh Ngọ đại Cao) 등과 쯔놈(Chữ Nom)으로 된 지아 후언 까(Gia Huấn Ca·家訓歌) 등이 있다.


□ 레 러이[Le Lợi] 1385 ~ 1433

1. 호(Hồ)씨 정권(1400~1407년)이 명나라의 침입으로 무너지고 재차 중국의 지배하에 들자 베트남에서는 각 지방에서 명나라에 대한 민중궐기가 일어났다.

2. 그 중에서 1418년 타인 호아(Thanh Hoa) 지방에서 자신을 평정왕(Binh định Vương)으로 칭하고 군사를 일으킨 레 러이(Le Lợi)의 세력이 가장 막강했다. 레 러이(Le Lợi)는 오랜 투쟁 끝에 당시 베트남을 지배하고 있던 명나라의 군대를 물리치고 베트남의 독립을 되찾고 베트남 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된(360년간) 레(Le) 왕조(1428~1788년)를 창건했다.

3. 레 러이(Le Lợi)는 타인 호아(Thanh Hoa)성(省) 람 선(Lam Sơn) 지방의 토호로써 명나라 군사와 10년간의 오랜 투쟁 끝에 승리했으나, 초기에는 명나라의 군사에 패해 찌 린(Chi Linh)산(현 하이 흥성 북부 지방)으로 도피하여 게릴라전을 전개했는데, 이 레 러이(Le Lợi)가 베트남 게릴라전의 원조가 아닌가 싶다.

4. 그는 결국 중국과의 국경 지방인 랑선(Lạng Sơn)성 찌 랑(Chi Lăng) 협곡에서 명군을 대파해 독립을 쟁취했다. 명나라로 부터 독립 후 왕조를 세운 레 러이(Le Lợi) 장군 즉, 레 타이 또(Le Thai Tổ: 1428~1433년)는 전란으로 피폐된 베트남 사회를 재건하고자 행정체제의 확립과 토지제도의 개혁에 온 힘을 기울였다.

5. 레(Le)왕조는 후대에 이르러 1527년 막 당 중(Mạc đăng Dung: 1527~1592년-막씨 정권의 존립 기간)의 찬탈에 의해 일단 멸망했다가 레 왕조 부흥운동에 의해 왕조는 재건되었지만, 왕의 위상은 유명무실한 존재로 전락되고 말았다.

6. 레 러이의 명나라에 대한 저항운동에서 레 러이를 도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당대 제일의 정치가요, 전략가이자 학자인 응웬 짜이(Nguyễn Trai)를 빼놓을 수 없다.



□ 레 라이[Le Lai] 0 ~ 1419

1. 레 라이(Le Lai)의 본명은 응웬 턴(Nguyễn Than)이다. 레(Le)태조를 도와 명나라 군사가 침략시 고귀한 희생정신으로 나라를 구한 장군으로 레 러이(Le Lợi- 뒤에 등극 레 태조 왕이 됨)는 그를 친동생처럼 여겨 레(Le)씨로 사성(賜姓)하고 이름을 라이(Lai)로 바꾸었다.

2. 1419년 레 러이(Le Lợi)가 찌린(Chi Linh)에서 명나라 군사에 포위되어 생명이 위급하게 되었을 때, 레 라이(Le Lai)가 레 러이(Le Lợi) 장군의 갑옷을 입고 출전하여 전투를 벌이는 동안 레 러이(Le Lợi) 장군은 적의 포위망을 뚫고 탈출에 성공하였다.

3. 레 러이(Le Lợi) 장군이 승리를 거두고 황제에 등극하고 먼저 레 라이(Le Lai)를 타이 위(Thai Uy)에 봉하고 떤 퐁 다이 브엉(Tấn Phong đại Vương)으로 추증하면서 자신의 기일 하루 앞서 레 라이(Le Lai)를 추모하도록 명하여 사람들 사이에 "21일은 레 라이(Le Lai), 22일은 레 러이(Le Lợi)"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레 러이(Le Lợi) 황제의 기일은 음력 8월 22일이다.



□ 르엉 느 혹[Lương Như Hộc] 1420 ~ 1501

1. 르엉 느 혹(Lương Như Hộc)은 후 레(Le)조 태종 때의 명신이다.

2. 1442년 22세의 나이로 과거에 3등으로 급제하여 관직에 나가 1443년과 1459년 에 걸쳐 2번이나 사신으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3. 사신으로 가서 중국에 있는 동안 그는 특히 중국의 인쇄술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상세히 관찰하고 돌아와 베트남 역사상 최초로 인쇄술을 전파한 인물이다.

4. 1501년 81세의 나이로 사망하였고, 저서로는 홍 쩌우 꾸옥 응으 티 떱(Hồng Chau Quốc Ngữ Thị Tập)이 전해지고 있다.



□ 막 당 중[Mạc đăng Dung] 1483 ~ 1541

1. 막 당 중(Mạc đăng Dung)은 아버지는 막 힉(Mạc Hịch), 어머니는 당 티 히에우(đặng Thị Hiếu)이다.

2. 막 당 중(Mạc đăng Dung)은 쩐(Trần)조 시대에 베트남과 중국 양국 과거 시험에 장원 급제한 막 딘 찌(Mạc đĩnh Chi)의 후예로, 레(Le)조의 명신이었으나 왕으로 부터 권력을 빼앗아 막씨 정권을 세웠다.

3. 어려서 집이 가난하였지만 신체 건강하고 의지가 강한 사람으로 늘 베트남식 씨름을 즐겨하였고 상금으로 먹고 살거나 강가에 나가 고기를 잡아 생계를 해결하였다.

4. 1516년 9대왕 찌에우 쫑(Chieu Tong)대(代)에 무과 시험에 합격 나중에 각군을 지휘하는 지휘사(현 참모총장 격)에 까지 승진하였고 공주 레 티 응옥 민(Le Thị Ngọc Minh)과 결혼 임금의 사위가 되었다.

5. 왕의 신임을 받고 작위까지 높아지자 점차 조정을 무시하고 급기야 1527년에는 막씨 정권을 수립하여 3년간 통치를 하고 장남 막 당 조아인(Mạc đăng Doanh)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태상황으로 있다가, 1540년 아들 막 당 조아인(Mạc đăng Doanh)이 죽자 다시 전면에 나서서 손자로 하여금 자리를 잇게 하였다.

6. 1541년 음력 8월 22일 향년 58세의 일기로 서거하였다. 슬하에 10남 4녀를 두었다.



□ 응웬 빈 키엠[Nguyễn Bỉnh Khiem] 1491 ~ 1585

1. 응웬 빈 키엠(Nguyễn Bỉnh Khiem)은 막(Mạc)씨 정권당시의 유명한 선비로서 호는 바익 번 끄 시(Bạch Van Cư Sĩ·白雲居士)이다.

2. 하이 즈엉(Hải Dương) 출신으로 1535년 과거에 장원급제하였으며, 그 뒤 8년을 관직에 있다가 낙향하여 백운암(白雲庵)을 짓고 제자를 양성하였다.

3. 제자 중에는 풍칵콴(Phung Khắc Khoan), 응엔 즈(Nguyễn Du), 르엉 흐우수 카인(Lương Hữu Khanh)등이 출중하여 레(Le)왕조 중흥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4. 막(Mạc) 조(朝)에서는 응웬 빈 키엠(Nguyễn Bỉnh Khiem)의 재덕(才德)을 높이 평가해 이부상서에 봉하였으며, 시문(詩文)에도 밝아 100여편의 시가 담겨 있는 시집 백운국어시(白雲國語詩)가 전해지고 있다.



□ 르엉 흐우 카인[Lương Hữu Khanh] 0 ~ 0

1. 르엉 흐우 카인(Lương Hữu Khanh)은 후 레(Le)시대의 명신으로 생몰연대가 미상이다. 그는 어려서 부터 총명하기로 소문이 났고 부모에게 순종하였다.

2. 부친 르엉 닥 방(Lương đắc Bằng)의 제자인 응웬 빈 키엠(Nguyễn Bỉnh Khiem)과 동문수학하였고, 1538년 막(Mạc)씨 정권하에서 과거 2차 시험까지 합격하였으나 최종 시험을 치르지 않았다.

3. 이는, 후 레(Le)조가 타인 호아(Thanh Hoa)에서 재편된다는 징후가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후 레(Le)조의 실력자 찐 끼엠(Trịnh Kiểm)을 만나 은근한 환대를 받고 왕 앞에 불려가 왕의 눈에 든 르엉 흐우 카인(Lương Hữu Khanh)은 막(Mạc)씨 정권에 대항하여 일을 처리함에 그 공로가 매우 컸다.

4, 이에, 왕은 물론 찐(Trịnh)씨 영주로 부터 신임을 받아 병조 상서까지 역임하였으니, 후 레(Le)조 중흥기에 큰 역할을 한 중신이다.



□ 풍 칵 콴[Phung Khắc Khoan] 1528 ~ 1613

1. 풍 칵 콴(Phung Khắc Khoan)은 레(Le)왕조(1428~1788년)의 유명한 외교가로서 과거에 장원 급제하지는 못하였으나 좋은 성적으로 합격한 인물로 하노이 북쪽 지방에서 출생해 레(Le) 왕조 부흥에 공을 세운 공신이다.

2. 응웬 빈 키엠(Nguyễn Bỉnh Khiem:1491~1585)-1535년 장원 급제하여 막(Mạc)씨 정권의 이부상서 역임한 유학의 대가-과는 아버지가 다른 동복형제이다.

3. 1527년 막당중(Mạc đăng Dung)의 왕위 찬탈로 빚어진 왕조의 분열상은 1592년 레(Le)왕실이 부흥돼 레 왕조 재통일을 이뤘다. 풍 칵 콴(Phung Khắc Khoan)은 이를 공인 받기 위해 1596년과 1597년 조공 사절로 연경을 방문, 외교적으로 커다란 수완을 발휘하여 명나라로 부터 레(Le)왕조의 정통성을 공인 받는데 공헌했다.

4. 그 뒤 호부상서 지위까지 오른 풍 칵 콴(Phung Khắc Khoan)은 우리나라와의 관계에서도 역사적인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즉, 명나라에 조공 사절로 방문시 풍 칵 콴(Phung Khắc Khoan)은 조선의 사신 이수광(1563~1628년: 지봉유설의 저자이며 천주교를 조선에 소개한 인물)을 연경에서 만나 필담으로 교류하였다.

5. 그는 중국에 사신으로 다녀 올 때 옥수수와 참깨씨를 가져다가 베트남에 최초로 보급하고 경작법을 전수 하였다.



□ 호 쑤언 흐엉[Hồ Xuan Hương] 0 ~ 0

1. 호 쑤언 흐엉(Hồ Xuan Hương)은 후 레(Le)조 말기와 응웬(Nguyễn) 조 초기 사람으로 여자로서 미모는 뛰어나지 못하였으나 문장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재주가 있었던 여류 시인이다.

2. 응에 안(Nghệ An) 성 출신으로 두 번에 걸친 결혼이 모두 갑작스런 남편의 죽음으로 끝나자 슬픔을 달래기 위하여 전국의 명승지를 유람하면서 시와 글을 쓰는데 전념하여 베트남 문학사에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출생 연도와 사망 연도가 모두 미상이다.



□ 응오 시 리엔[Ngo Sĩ Lien] 0 ~ 0

1. 응오 시 리엔(Ngo Sĩ Lien-吳士連)은 하 선 빈(Ha Sơn Binh) 출신으로 1442년 과거에 합격하였다.

2. 레(黎) 왕조의 2대 태종(1433-1442) 때부터 5대 성종(1460-1497)대의 명신이자 사가로서 출생년도와 사망년도가 미상이다. 1479년에는 베트남 역사상 최초의 사기(史記)인 대월사기전서(大越史記全書)를 편찬 완료하였다.

3. 대월사기전서(大越史記全書)는 총 15권으로 구성되어 잇고 내용은 2부분으로 나뉘어져 1부는 5권으로 구성되어 훙 브엉 시대부터 북속시대가 끝나는 938년 까지, 2부는 10권으로 구성되어 베트남 최초의 왕조인 응오(Ngo-吳) 왕조부터 레(黎)태조(1428-1433)가 건국후 즉위한 1428년까지 즉, 939년부터 1428년까지 의 역사를 기록한 사기로 한국의 삼국사기와 비교되는 중요한 사료를 편찬한 분이다. 삼국사기를 편찬한 고려조의 김부식과 비교 된다



□ 레 뀌 돈[Le Quy đon] 1726 ~ 1784

1. 레 뀌 돈(Le Quy đon)은 베트남 문학사에 영원히 빛날 대문호이다. 어려서의 이름은 레 자인 프엉(Le Danh Phương)이나 뒤에 개명을 하였다.

2. 대대로 과거에 급제 조정의 벼슬을 하는 집안 출신으로 어려서 부터 총명하기로 이름이 높아 신동(神童)으로 불리었다. 각종 시험을 볼 때마다 수석을 하였고 1752년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나간다.

3. 중국에 사신으로 파견 됨(1760년)은 물론 각종 벼슬을 하였다. 레 뀌 돈(Le Quy đon)은 박식한 학자로 베트남의 역사, 지리, 문학, 언어학, 철학...여러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기었고, 다이 비엣 통 스(đại Việt Thong Sử-大越通史), 번 다이 로아이 응으(Van đại Loại Ngư-雲臺類語)등등 수많은 작품과 저서를 남기었다.

4. 1784년 6월 2일 58세의 일기로 관직에 재직 중 순직하였다.



□ 꼬 쩌우[Cổ Trau] 0 ~ 0

1. 꼬 쩌우(Cổ Trau)는 하동(Ha đong)출신으로 성은 응웬(Nguyễn)이다. 본명과 출생/사망 연도 미상으로 16세에 결혼하여 시부모을 지극 정성으로 모신 효부로 명성이 높다.

2. 1729년 남편이 사망하자 울며 묘 옆을 떠나지 않았다. 시댁에서는 시누이로 하여금 집으로 돌아오도록 설득하였으나 음식을 거의 먹지 않았던 꼬 쩌우(Cổ Trau)는 작은 목소리로 남편의 뒤를 따라가겠다고 대답 후 며칠 후에는 의복을 갈아입고 몸을 단정히 한 후 목메어 자살하였다.

3. 이러한 행동으로 베트남에서는 열녀로 유명하다.



□ 리 뜨 떤[Ly Tử Tấn] 1378 ~ 1457

1. 리 뜨 떤(Ly Tử Tấn)은 후레(Le)조 초기의 명신으로 3대에 걸쳐 왕을 보필하였다. 1400년 과거에 합격하고 람선(Lam Sơn)운동이 성공하자 레(Le) 태조를 알현하고 레조에 관직을 받아 봉사하였다.

2. 원래 성은 리(Ly)였으나 성을 응웬(Nguyễn)으로 바꾸어 응웬 떤(Nguyễn Tấn)으로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3. 말년에 한림원 학사로 봉직하다가 1449년 사직하여 80세의 일기로1457년에 사망하였다. 쭈엣 암 반 떱(Chuyết Am Văn Tập)의 저자이다.



□ 응웬 득 비[Nguyễn đức Vĩ] 1700 ~ 1775

1. 응웬 득 비(Nguyễn đức Vĩ)는 후 레(Le)조 21대 주 똥(Dụ Tong)대(代)의 명신이다. 1727년 27세때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나갔고, 형조, 이조에서 시랑으로 있다가 공조상서로 승진하였다.

2. 1764년 은퇴하였으나 얼마후 조정의 요청으로 병조상서를 다시 맡았다. 1775년 75세의 일기로 사망하였고 생전에 관직에 있는 동안 청백리로 이름이 높아 조정과 백성들이 감탄과 존경을 아끼지 않았다.



□ 레 티 리에우[Le Thi Lieu] 1647 ~ 1723

1. 레 티 리에우(Le Thi Lieu)는 후 레(Le)조 19대 후엔 똥(Huyền Tong-玄宗:1662-1671) 때의 명장이다.

2. 당시 베트남이 남과 북으로 찐(Trịnh)과 응웬(Nguyễn)영주에 의하여 대립하고 있을 때, 그는 2명의 형 레 티 낀(Le Thi Kinh), 레 티 하이(Le Thi Hải)와 함께 레(Le)조의 후엔 똥(Huyền Tong-玄宗)과 와 찐(Trịnh)영주를 도와 반란을 진압하고 내란 평정 및 응웬(Nguyễn-阮)영주와의 대립에서 큰 공을 세웠다.

3. 20여년간 군에 몸담았고 그 동안 선 떠이. 응에 안 지방의 쩐 투(Trấn Thủ-鎭守)를 역임하였으며 나중에는 도독(đo đốc:都督-조선시대의 관찰사 격)으로 승진하였다. 수많은 전투에서 공을 세운 장군이다.

4. 1723년 76세의 일기로 사망하자 타이 떼(Thai Tể: 太帝 - 쩐 조의 재상급 직위)에 추증되었다.



□ 막 끄우[Mạc Cửu] 1655 ~ 1736

1. 막 끄우(Mạc Cửu)는 원래 중국 사람으로 청나라가 개국하면서 청나라 조정에 반대하여 식솔을 이끌고 베트남으로 온 정치적 망명자이다.

2. 그는 황무지였던 현 캄보디아와 접경지인 남부 하 띠엔(Ha Tien)을 개척하여, 당시 남부 지역의 영주 응웬 푹 쭈(Nguyễn Phuc Chu)에게 바친 인물로 베트남의 영토 확장에 공을 세운 인물이다.

3. 이에 응웬 푹 쭈(Nguyễn Phuc Chu)는 막 끄우(Mạc Cửu)를 하 띠엔(Ha Tien) 군사 책임자인 똥 빈 쩐(Tổng Binh Trấn)으로 봉하니, 이때부터 많은 유민들이 몰려와 살게 되었다.

4. 1736년 그가 죽자 아들 막 티엔 뜨(Mạc Thien Tứ)가 대를 이어 하 띠엔(Ha Tien)을 관리하여 그 세가 날로 증가하였다. 현재 하 띠엔(Ha Tien)에는 막 끄우(Mạc Cửu)의 사당과 묘가 있다.



□ 레 꽁 하인[Le Cong Hạnh] 0 ~ 0

1. 레 꽁 하인(Le Cong Hạnh)은 후 레조 9대 황제 찌에우 똥(Chieu Tong:1516-1524)때 하 동(Ha đong)에서 출생하여 상서(Thượng Thư)까지 역임하였고, 중국에 사신으로 갔다가 약 10년을 체류하면서 중국의 자수법을 배워 왔다.

2. 귀국하여 자수법을 베트남에 널리 보급하여 새로운 수공예 기술로 생계를 이어가도록 하여 베트남 자수의 시조로 불리운다.


□ 보 티 티엣[Vo Thị Thiết] 0 ~ 0

1. 보 티 티엣(Vo Thị Thiết)은 후 레(Le)조 4대 타인 똥(Thanh Tong)때의 열녀이다. 남편은 쯔엉 신(Trương Sinh)이었는데, 보 티 티엣(Vo Thị Thiết)이 임신 중일 때 남편은 군역을 위해 멀리 집을 떠나 있었다.

2. 보 티 티엣(Vo Thị Thiết)은 남편이 부재중일 때 사내아이를 낳게 되었고, 이름을 단(đản)이라고 지었다. 아들을 키우면서 밤마다 자신의 그림자를 가리키며 아들 단(đản)에게 그림자가 너의 아버지라고 가리켰다.

3. 얼마 후 남편 쯔엉 신(Trương Sinh)이 귀가하였고, 아들 단(đản)은 어딘지 낯이 설었다. 이에, 쯔엉 신(Trương Sinh)은 아들 단(đản)에게 물었다. 아들이 답하기를 "저희 아빠는 매일 밤 어두워지면 집에 오고, 엄마가 어디를 가든 아빠는 늘 따라 다니지요. 엄마가 앉으면 앉고 누우면 눕고요."

4. 남편 쯔엉 신(Trương Sinh)은 화가 났고 부인이 아무리 설명해도 믿지를 않았다. 외간 남자와 통정을 하여 아들을 낳은 것으로 안 남편은 부인을 쫒아 버렸다. 부인 보 티 티엣(Vo Thị Thiết)은 변명을 하지 않고 쫓겨나 남 딘(Nam định)성, 남 쓰엉(Nam Xương)현에 있는 황강(Hoang Giang)에 투신하여 자결을 하였다.

5. 레(Le)조 4대 타인 똥(Thanh Tong)이 지방 순행차 남 쓰엉(Nam Xương)현에 들렸다가 비문을 보고 감격하여 시를 지었는데, 이 시는 1471년 비문에 새겨져 아직까지 전해져 오고 있다. 위치 남딘(Nam định)성, 리 년(Ly Nhan)현, 떤 리(Tan Ly) 마을.



□ 응웬 낌[Nguyễn Kim] 1467 ~ 1545

1. 응웬 낌(Nguyễn Kim)은 후 레(Le)조 시대의 공신으로 응웬 호앙 낌(Nguyễn Hoằng Kim)으로 부르기도 한다. 1527년 막 당 중(Mạc đăng Dung)이 후 레(Le)조 왕위를 찬탈하고, 막(Mạc)조를 세우자, 이에 불복하여 가족과 친척들을 모두 데리고 라오스로 피신하였다.

2. 라오스에 머무는 동안 막 당 중(Mạc đăng Dung)의 -이는 3년만 제위에 있었음- 왕위 찬탈에 의분을 참지 못하는 수천 명의 호걸과 의병을 모집하여 1530년 타인 호아(Thanh Hoa)를 공격 막 당 조안(Mạc đăng Doanh:막 조의 2대 왕)의 군사를 무찔렀다.

3. 1533년 레(Le) 왕의 손자 레 닌(Le Ninh)을 옹립 왕위에 앉히니 이 분이 바로 레 짱 똥(Le Trang Tong)이다.

4. 그 뒤 조정에서 상서, 태사, 흥 꾸옥 꽁(Hưng Quốc Cong-興國公)에 봉해 모든 국사를 관여하였다. 이 때 휘하에 유능한 인물 찐 끼엠(Trịnh Kiểm)이 응웬 낌(Nguyễn Kim)을 도와주었는데, 사람이 재능이 있어 딸 응웬 티 응옥 바오(Nguyễn Thị Ngọc Bảo)와 결혼시켜 사위로 삼았다.

5. 1542년에는 군사를 이끌고 떠이 도(Tay đo)를 공격하고 북으로 진격 막 조의 군사를 무찔렀다. 1545년에는 선 남(Sơn Nam)에 근거를 두고 있는 막 조의 군사를 소탕하였는데, 이때 즈엉 쩝 녓(Dương Chấp Nhất)이라는 장수가 거짓 투항을 하였다.

6. 이 사실을 모르고 자기 부하로 삼아 종군하게 하였다. 전승 후 회군 길에 목이 마르자 배반자 즈엉 쩝 녓(Dương Chấp Nhất)이 바친 잘 익은 참외를 먹고 죽었다. 그 참외에는 독이 들어 있었던 것이다.

7. 그의 사망 후 조정에서는 작위를 추증하는 한편 시신을 타인 호아(Thanh Hoa), 티엔 똔(Thien Ton)산에 안장하고 그의 후손들 모두에게 작위를 주었다. 아들 응웬 우옹(Nguyễn Uong)은 랑 쑤엔 허우(Lang Xuyen Hậu)에 봉해졌다.

8. 응웬 낌(Nguyễn Kim)의 사후 찐 끼엠(Trịnh Kiểm)이 르엉 꾸옥 꽁(Lượng Quốc Cong)에 봉해졌는데, 이가 응웬 낌(Nguyễn Kim)의 아들 응웬 우옹(Nguyễn Uong), 즉 처남을 살해하고 레(Le)왕조를 뒤엎고 북부 지역을 장악하는 찐(Trịnh)영주 시대를 불러온 인물이다.

9. 응웬 낌(Nguyễn Kim)은 역사에 빛나는 충신이었으나, 믿고 휘하에 받아준 은혜를 배반한 즈엉 쩝 녓(Dương Chấp Nhất)에 의해 전승의 축배도 들지 못하고 회군 길에 독살당한 비운의 인물이다.


[자료 출처:cafe.daum.net/vnip/3neB/71   한국해외사업협의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