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비발디

[스크랩] 비발디 :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9 `라 체트라` 4번 E장조 라 체트라 RV.263a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4 in E major RV.263a)

Bawoo 2018. 11. 29. 08:27

비발디 :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9 '라 체트라' 4번 E장조 라 체트라 RV.263a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4 in E major RV.263a

     


Simon Standage  violin / The Academy of Ancient Music / Christopher Hogwood Comd.

 

비발디 : 바이올린 협주곡 Op.9 No.4 E장조 '라 체트라' RV.263a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4 in E major RV.263a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이탈리아

 

체트라는 나무로 만든 공명통에 현을 메어 단 형태의 현악기로 그 역사가 중세 이전 로마와 코르시카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악기이다. 고대 리라(lyre)와 흡사하지만 그보다는 르네상스 시대의 류트와 많이 닮아있다. 현을 피크로 튕겨서 소리를 낸다. 1727년, 12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9가 암스테르담에서 출판될 무렵 비발디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오페라 흥행주로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곡을 당시 오스트리아 황제였던 카를 6세(Emperor Charles VI, 711~1740)에게 헌정함으로써 자신의 커리어를 분명히 하려고 했다. 1728년 카를 6세가 트리에스테를 방문했을 때 비발디는 이 곡을 바쳤고, 황제는 그가 신하들과 2년 동안 주고받은 것보다 더 오랫동안 비발디와 대화를 나누었다고 한다.('라 체트 라'는 본래 '리라' 혹은 '키타라'라는 악기의 일종인데 황제의 음악성이 뛰어남을 표 현하기 위해 이와 같은 제목을 붙였다) 라 체트라를 구성하는 협주곡들 중 상당 부분은 비발디가 이미 작곡했던 곡들에서 가져왔다. 하지만 약간씩 변형을 가하기도 하고, 또한 곡들을 구성하는 데 있어 통일성과 다양성을 골고루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관심을 기울였다. 예를 들면 B플 랫 장조로 된 제7번과 제9번, A장조로 된 제2번과 제6번을 별도로 할 때, 나머지  협주곡들은 각기 다른 조성으로 되어 있고 장조(7곡)와 단조(5곡)가 서로 교대되는 식으로 구성되었다. 12곡 모두 독주 바이올린과 현 합주, 통주저음을 위한 협주곡이다. 각 곡의 룜 번호(RV)는 opus와 다르게 분류되고 있다. 악자의 배열은 빠르고-느리고-빠른 3개로 되어 있다.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4 in E major RV.263a

1악장 Allegro non molto           2악장  Largo                           3악장  Allegro non molto

      

■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 6 in A Major, RV 348

1악장 Allegro                          2악장  Largo                            3악장  Allegro non molto

      

■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 7 in B-Flat Major, RV 359

1악장 Allegro                           2악장 Largo                            3악장 Allegro

      

Violin Concerto Op.9 "La Cetra" No. 8 in D Minor, RV 238

1악장 Allegro                           2악장 Largo                            3악장 Allegro

      


1720년대에 비발디는 바이올린 협주곡에 관한 고도로 표준화된 경지에 다다랐다. 이것은 그의 오랜 경험의 소산이기도 하였고 또 한편으로는 후원자들과 청중들의 기대에 맞추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의 결과이기도 하였다.(하지만 비발디의 양식을 모방하는 작곡가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그의 후기 협주곡에는 다른 양식도 엿보인다) 따라서 비발디의 이전 작품인 '화성의 영감'이나 '라 스트라바간차'에 비할때 '라 체트라'는 실험정신을 발휘할 여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 작품에는 자칫하면 프레이즈나 악곡 전개가 경직되기 쉬운 곡들도 눈에 띈다. 대체적으로 '라 체트라'는 비발디의 성숙한 면모를 보여준다. 여기 포함된 곡들은 '화성의 영감'이나 '사계'를 작곡하던 젊은 시절 비발디의 개척자적 면모는 많이 보 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모음곡집은 비발디의 전체 작품 중 가장 성공적이고 풍요 로운 결실을 맺었던 시기에 작곡된 최고 수준의 곡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기악 음악 분야에서 비발디가 이룬 업적의 최고의 경지를 이루며, 음악적 측면에서 볼 때도 역시 못지않은 우수한 면면들을 발견하게 된다.


 LA CETRA: 12 VIOLIN CONCERTOS OP.9 (12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라 체트라') 

Concerto No. 1 in C major, RV 181a
Concerto No. 2 in A major, RV 345
Concerto No. 3 in G minor, RV 334
Concerto No. 4 in E major, RV 263a
Concerto No. 5 in A minor, RV 358
Concerto No. 6 in A major, RV 348

Concerto No. 7 in B-flat major, RV 359
Concerto No. 8 in D minor, RV 238
Concerto No. 9 in B-flat major, RV 530
Concerto No. 10 in G major, RV 300
Concerto No. 11 in C minor, RV 198a
Concerto No. 12 in B minor, RV 391


Vivaldi : La Cetra 12 Violin Concertos, Op.9





출처 : 멀뚱박사의 사랑방
글쓴이 : 멀뚱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