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양(彭羕, 178년[1] ~ 214년[1])은 중국 후한 말기의 관료로, 자는 영년(永年)이며 익주 광한군 사람이다.
생애
익주의 서좌(書佐)가 되었을 때, 참언을 들은 유장은 그에게 머리를 깎고 항쇄(項鎖:죄인의 목에 씌우는 칼)를 채우는 곤겸형(髠鉗刑)에 처해져 노역수가 된다.
훗날 서촉정벌 때 유비의 모사 방통(龐統)을 찾아갔으며, 그 재능을 인정받아 방통(龐統)과 법정(法正)의 주선으로 유비의 진영에 합류하였다.
팽양은 자신의 직무를 훌륭히 수행하였기 때문에 유비는 그를 중용하였으며, 유장을 토벌한 후 익주의 치중종사(治中從事)로 삼았다.
하지만 팽양은 교만해지기 시작했다. 결국 제갈량(諸葛亮)은 유비에게 "팽양은 야심이 큰 자이니, 편히 쓰실 수 없을 겁니다"라고 은밀하게 일러주어 유비는 그를 강양태수(江陽太守)로 좌천시켰다.
이에 불만을 품은 팽양은 마초(馬超)에게 "그 늙은이(유비)는 나와 말이 통하지 않는다. 그대가 바깥(군사)을, 내가 안(내정)을 잡으면 천하도 노릴 수 있을 터인데…" 라고 넌지시 일렀다.
신변의 위협을 느낀 마초는 이를 유비에게 상소해 팽양은 체포된다. 팽양은 옥중에서 제갈량에게 편지를 써서 변명하나 결국 처형된다.
이때 그의 나이 37세였다.
《삼국지연의》 속 팽양
연의에서 자는 영언(永言)이다.
방통 밑에서 적절한 충고로 유비의 신하가 된다.
맹달(孟達)로 인해 번성 전투에서 관우(關羽)가 죽자, 팽양은 입장이 난처해진 맹달에게 편지를 써 하인을 시켜 보내었다.
그러나 하인은 마초에게 붙잡혀 투옥되었고, 진상을 알아보려고 한 마초는 팽양을 찾아갔다. 팽양은 마초에게 속아 진의를 이야기하고 모반을 제안하였으며, 이 말이 유비에게 전해져 체포되어 처형된다. 팽양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맹달은 상용(上庸)을 버리고 위(魏)에 투항했다.[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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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1. 유장 휘하
광한군 사람으로 신장이 8척, 용모는 위용이 있지만 성격은 교만하고 사람들을 홀시하는 경향이 많았다고 하며, 같은 군의 진밀만을 존경해 허정에게 추천했다. 비록 벼슬을 얻었지만 고작해야 서좌(書左)에 지나지 않았다. 말단 공무원이었던 셈. 사람들이 유장을 비방했다고 고발해 머리를 깎고(髡) 목에다 칼을 씌운 후(鉗) 노역을 하게 하는 벌을 받는다. 고대 중국의 오형 기준으로는 가벼운 벌에 속하나, 당시 사대부로서 머리를 깎인다는 건 상당히 치욕적이며 명예가 떨어지는 일이었다. 아마 유장을 어지간히도 열 받게 했던 모양.
1.2. 유비 휘하
유비가 촉 지역으로 진입해 장강을 따라 거슬러 북쪽으로 오자 유비가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유세하기 위해 방통을 만났다. 그러나 방통과는 이전부터 아는 사이가 아니었고 마침 방통의 빈객이 있자 침대에 누웠으며, 손님이 오면 응당 그대와 충분히 담소로 나눠야 한다고 했다. 빈객이 떠나자 팽양은 방통에게 식사를 요구한 후에 방통과 이야기를 했고 팽양과 더불어 한참이나 대화를 나눈 후 방통이 내린 결론은 유비에게 이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사람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먼저 취하고자 하는 방통의 성격이 잘 드러난다.
또한 법정이 팽양의 재능을 알고 있어 팽양과 함께 유비가 있는 곳으로 갔으며, 유비도 팽양을 기재가 있는 인물로 평가해 팽양에게 군사 명령을 전달해 장수들에게 지시를 내리도록 여러 번 명령했다.
사자로 파견되어 그 뜻을 빛내 대우가 나날이 깊어졌다고 하며, 성도가 평정된 후에 유비가 익주목을 겸임하게 되자 발탁되어 치중종사가 되었다. 방통이 과거 형주의 치중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거의 방통과 대등한 대우를 해준 것. 팽양은 한낱 서좌에다가 죄인 출신인 신분으로 기용되어 하루 아침에 주의 사람들의 위에 서게 되자 기세가 당당해졌고 갈수록 총애를 많이 받아 오만했다.
제갈량이 겉으로는 팽양을 대우했지만 속으로는 좋아할 수 없었고 제갈량이 유비에게 은밀히 팽양은 원대한 야심을 갖고 있어 안전을 지키기 어려울 것이라 여러 번 진언했으며, 유비는 제갈량을 존경하고 신임했기에 팽양의 언행을 관찰하다가 마음 속으로 팽양에 대해 점점 소원해져 팽양은 강양태수로 강등되었다.
1.3. 반란 도모
이에 팽양은 자신이 먼 곳으로 전출된 것을 알고 내심 불쾌해 마초를 만났는데, 자신의 불만을 마초와 이야기하면서 마초가 외부를 맡고 자신이 내부를 담당해 천하는 충분히 평정되지 않겠냐는 모반의 뜻이 담긴 말을 했다.
(유비가) 이미 늙어서 황망하니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당신이 외부(군사)를 맡고 내가 내부(내정)을 맡으면 천하가 충분히 평정되지 않겠습니까?
마초는 먼 곳에서 떠돌다가 촉나라로 투항해 항상 위험과 두려움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팽양이 돌아가자 팽양이 한 말을 상주하면서 팽양은 체포되어 담당 관리에게 보내졌다. 팽양은 옥에서 제갈량에게 편지를 보낸 후에 처형되었는데, 이 때의 나이가 37세였다.
그는 옥중서신에서 유비만이 패왕의 자질을 가지고 있으며 유비는 아버지와 같은 사람이라며 두터운 은혜를 입었음에도 방통과 함께 서약을 했는데 그는 급작스럽게 화살에 죽고 자신은 처지가 이렇게 된 것을 한탄했다. 또 분명히 자기가 주공인 유비에 대해 실언을 했으며 그 죄는 죽어 마땅하다 했다. 또 이는 자신의 역량을 헤아리지 못하고 대업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인데, 강양으로 방축시키자 원망하는 마음에 과격한 실언을 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자신은 사려가 얕아 이런 잘못된 마음을 품은것은 맞고 그대의 재능이 뛰어나니 주공을 잘 보좌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그리고 마초에게 했던 말은 조조를 토벌하자는 의미인데, 마초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는 변명을 잊지 않았다. 반역의 말을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이게 드러나자 본의는 그게 아니었다고 발뺌하는 성격이 강하다.
1.4. 최후
저는 과거에 제후에게 임명 된 일이 있었지만, 조조는 포악하고, 손권은 무도했으며, 진위장군 유장은 우매하고 연약했으며, 오직 주공만은 패왕의 자질을 갖추고 있었으므로 함께 공업을 일으키고 평화를 이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때문에 마음을 바꿔 주공이 있는 곳으로 날아가 뜻을 펼치려고 했습니다. 마침 주공께서 서쪽에 오셨고, 저는 법효직을 통해 저 자신을 빛나게 했으며, 방통은 그 사이에서 협조해주어 마침내 가맹에서 주공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손바닥을 손가락으로 나누며 말하면서 세상을 다스리는 요점에 대해 논의했고, 패자와 왕자의 의미에 대해 말했으며 익주를 탈취할 방법을 건의했습니다. 주공 역시 이전부터 명확하게 생각한 것이 있었으므로 저의 건의에 찬성하고 칭찬하였고, 그래서 거사를 일으켰습니다.
저는 고향 주에서 평범한 지위를 벗어나지 못했고, 형벌을 받아 걱정해야 했었습니다. 화살이 나는 풍운의 시대를 만나 군주를 찾았을 때 주공을 얻어 제 뜻은 시행되었으며 명성은 빛나게 되었고, 평범한 백성의 신분 속에서 발탁되어 국사(國士)가 되었고, 무재의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주공께서는 아들에게 두터운 은정을 주셨는데, 누가 또 이것을 넘었겠습니까?[2]
저 팽양은 하루아침 반역을 하여 스스로 살을 소금에 절여야 되는 죄행을 범하여 불충불의한 망자가 되게 되었습니다. 이전 사람들의 말에, 왼쪽 손으로 천하의 지도를 쥐고, 오른쪽 손으로 인후를 자르는 것은 어리석은 사람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물며 저는 콩과 보리를 잘 식별하는 사람인데 어떠하겠습니까! 제가 원망하는 마음을 갖게 된 것은 자신의 역량을 헤아리지 못하고 오히려 처음으로 대업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인데, 강양으로 방축시키자 의론이 있게 되고, 주공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여 결국 감정이 과격하게 일어났으며, 게다가 술까지 마셔 '노(老)'자를 말하는 실언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저의 어리석음이며, 사려가 얕음으로 인해 이르게 된 것으로, 주공께서는 실제로 늙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공업을 세움이 어찌 나이의 많고 적음에 있겠습니까. 서백(西伯)이 90세가 되어 뜻이 쇠약해졌겠습니까? 저는 자애로운 아버지를 저 버렸으니 그 죄는 백 번 죽어 마땅합니다.
제가 안과 밖을 말한 것에 이르러서는 맹기로 하여금 북방의 주에서 공을 세우도록 하여 주군에게 협력하고, 함께 조조를 토벌하고자 했을 뿐, 어찌 감히 다른 뜻이 있었겠습니까? 맹기가 전한 말은 옳지만, 그 사이의 의미를 구별하지 않아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과거에는 항상 방통과 함께 서로 서약을 하며, 그대의 지위를 따르고 주공의 사업에 마음을 다하여 고인의 이름을 쫓고 공훈이 역사에 기록되기를 희망했었습니다. 방통은 불행하게도 전사했으며, 저는 스스로 재앙을 취해 패망(敗亡)했습니다.
저 스스로 이곳까지 떨어졌는데 장차 또 누구를 원망하겠습니까! 그대는 당대의 이윤이고 여망이니, 주공과 대사를 잘 상의하여 그를 도와 큰 계획을 확정해야만 됩니다. 천지는 분명하게 살필 수 있고, 산지에는 영험(靈驗)이 있으니, 또 무엇을 말하겠습니까! 원하는 것은 그대에게 저의 본심을 밝히는 것뿐입니다. 노력하여 일을 하십시오. 자애하십시오. 자애하십시오!
진수는 그에 대해서 재주로써 발탁되었지만 행동거지를 살펴보면 예법을 되돌아보면 화를 부르고 허물을 취함에 자기 자신에게서 비롯되지 않은 것이 없다고 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유장에게 곤겸을 받아 그를 원망하고 있었고 유비의 서천 정벌 때 장임이 수공을 이용해 황충과 위연이 이끄는 군사를 몰살시키려고 할 때 방통에게 나타났다. 방통이 그의 신분을 물었지만 대답하지 않고 먹을 걸 줬더니 다 먹고 누워버리는 등 기행을 보이자 법정을 불렀다. 법정은 그가 팽양이라며 유장에게 앙심을 품고 있어 유비에게 나타났다고 말했는데 팽양은 유비에게 장임의 수공 작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장임의 작전을 실패로 돌아가게 했다. 이렇게 유비의 부하가 되었는데 내내 등장하지 않다가 친구 맹달이 관우에게 원군을 보내주지 않아 죽게 만든 일 때문에 맹달이 체포되려고 하자 맹달에게 편지를 보내 이를 알리려고 했다. 그러나 팽양의 사자는 남문을 나가려다가 마초의 졸병들에게 잡혔고 이 편지를 손에 넣은 마초는 팽양을 찾아가 술을 마시며 속을 떠보았다. 마초와의 술자리에서 모반을 일으키려는 이야기를 했다가 마초가 모두 상주하면서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1] 삼국지연의에서는 장송의 자로 설정되었으며 팽양의 자는 영언(永言)으로 바뀌었다
[2] 배송지 주 배송지의 의견 - 신 송지가 ‘분자지후(分子之厚)’라는 것을 살펴보건대 팽양이 언급한 유주(劉主= 유비)가 아들에게 내린 두터운 은혜란 팽양 자신에게 베푼 유주의 은혜를 말함이다. 따라서 이 (‘분자지후(分子之厚)’란) 문구는 후에 속담으로 전해지길, "나의 자애로운 아버지를 저버리는 죄는 백번 죽어 마땅하다."라 하였다
[3] 羕이 일본에서 상용한자가 아니고 永으로 바꿔쓰고 있어서 그런듯. [나무위키 발췌]
[정보] 책 - 정사 삼국지: 촉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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