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작 품

Beethoven - Piano Concerto No.1 in C major Op.15

Bawoo 2016. 3. 2. 22:00

 

Beethoven

Portrait by Joseph Karl Stieler, 1820
(17 December 1770 -- 26 March 1827) 

 Piano Concerto No.1 in C major Op.15

 

Beethoven in 1803, six years after he completed Piano Concerto No. 1

 

Martha Argerich, piano :
Emmanuel Krivine, conductor :
Chamber Orchestra of Europe

Ludwig van Beethoven's Piano Concerto No. 1 in C major, Op. 15, was written during 1796 and

1797. Dedicated to his pupil Countess of Bratislava, Anna Louise Barbara ("Babette") Keglevics,

its first performance was in Prague in 1798, with Beethoven himself playing the piano.

 

Although this was Beethoven's first piano concerto to be published, it was, in fact, his third attempt at the genre, following an unpublished piano concerto in E-flat major (not to be confused with Beethoven's more famous "Emperor" concerto, also in E-flat) and the Piano Concerto No. 2, published after Piano Concerto No. 1 (in 1801) but composed almost ten years earlier.

 

Emil Gilels Piano
The Cleveland Orchestra
George Szell Conductor
Rec.: 1968, Cleveland

 

전통을 깬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걸쳐 피아노 협주곡은, 작곡가가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장르이자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었기에 많이 써졌다. 모차르트가 빈에 머물 때의 협주곡들이 그 전형적인 예이며 베토벤도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 여러 작곡가들의 협주곡은 바로크 시대의 양식에서 벗어나 소나타 형식을 확립했으며, 이른바 고전파 협주곡의 틀 안에서 작곡되었다. 특히 1악장은 관현악으로 시작하여 그대로 제시부를 마치고, 이어서 피아노가 가세하여 독주 제시부로 들어갔다. 재현부와 코다 사이에는 피아노 독주에 의한 카덴차가 주어졌다. 카덴차는 즉흥적으로 연주하도록 독주자에게 맡겨져 있었다.

이런 구성은 베토벤에 이르기까지 유지되었으며, 여러 작곡가들은 이런 틀 안에서 자신의 음악을 펼치기 위해 고심했다. 그런데 베토벤이 이런 전통을 깼다. 우선 독주자에게 맡겼던 카덴차를 작곡자인 베토벤 자신이 직접 써 넣었다. 또한 1악장을 관현악 제시부로 시작하는 전통을 깨고 피아노를 도입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도 초기의 협주곡에서부터 갑자기 혁신적인 서법을 보였던 것은 아니다. 1번과 2번 협주곡에 베토벤이 쓴 카덴차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독주자에게 그것을 반드시 연주하도록 했던 것은 아니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은 후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단순히 카덴차의 즉흥 연주를 폐지하고 피아노를 제시부에 도입한 것에 그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피아노 협주곡 4번 이후에 두드러진 관현악의 충실한 사용은 브람스를 비롯한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교향적 협주곡’을 낳게 했다. 또한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에서 보이는 거장적인 피아노 연주 양식은 낭만파 시대에 이르러 한층 더 진척된다.

‘대협주곡’이라고 이름 붙이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작품번호로는 2번보다 앞서지만 실제로는 2번 이후에 작곡되었다. 좀 더 손보느라 2번의 악보 출판(1801년 12월)이 늦어지는 바람에 1번이 먼저 세상에 소개된 것이다(1801년 3월). 베토벤은 이 피아노 협주곡 1번에 자신만만하게 ‘대협주곡’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그렇다고 이 명칭이 단순히 겉치레로 붙여진 것은 아닌 듯하다. 관현악 편성이 당시의 일반적인 협주곡보다 대규모여서 교향곡 규모라고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베토벤은 이런 대편성의 관현악에 맞설 수 있는 피아노 사용법에서 이미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Op.7과 Op.10의 세 곡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기존 피아노에는 없었던 새로운 피아노 서법을 개척하였고, 이 무렵 피아노의 대가로 인정받고 있었던 터였다. 피아노 앞에 앉아 작곡에 열중해 있는 베토벤.

이 곡은 베토벤이 빈에 체류하면서 얼마 지나지 않은 1794년경에 스케치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1795년에 완성되었다. 초연 날짜는 확실하지 않으나 1798년 세 번째 프라하 여행 때 콘빅트잘에서 열린 연주회에서 작곡가 자신이 직접 연주했던 것이 초연으로 보인다. 이 곡은 바르바라 오데스칼키 후작부인에게 헌정되었다. 그녀는 베토벤에게 피아노를 배웠으며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연주 실력을 뽐냈다. 체르니에 의하면 베토벤은 그녀를 사랑했다고 한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형식적으로는 모차르트 양식의 고전 협주곡의 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모차르트 이외의 선배 작곡가들에게 받은 영향도 보이기는 하지만 베토벤 특유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베토벤은 이 곡의 1악장을 위해 3종류의 카덴차를 남겼다. 그러나 이 카덴차는 초연 후에 한동안 연주되지 않았다. 카덴차의 최고음을 당시의 피아노가 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베토벤은 이 음들을 연주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량된 피아노를 1804년에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1809년에 따로 쓴 것으로 보이는 이 카덴차는 친구이자 제자이며 후원자이기도 한 루돌프 대공의 피아노 연주를 돕기 위해 준비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As with the Piano Concerto No. 2, this C major concerto reflects Beethoven's assimilation of the styles of Mozart and Haydn, while its abrupt harmonic shifts demonstrate Beethoven's musical personality. It adheres to the concerto variant of sonata form and is scored for solo piano and an orchestra consisting of flute, 2 oboes, 2 clarinets, 2 bassoons, 2 horns, 2 trumpets, timpani, and strings.

 

Vladimir Ashkenazy, piano
Bernard Haitink conducts London Philharmonic

 

1악장: 알레그로 콘 브리오[Allegro con brio]

협주곡 풍 소나타 양식이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에서 3번까지의 1악장 빠르기말은 모두 알레그로 콘 브리오이다. 화려한 연출 효과를 내기 위해 의도된 것이다. 제2바이올린, 비올라, 더블베이스가 가벼운 기분으로 신선한 주제를 조용히 내면 곧 오케스트라가 이를 힘차게 반복한다. 이것이 일단락되면 다시 바이올린이 중심이 되어 좀 더 우아한 제2주제를 연주하고, 다시 오케스트라의 투티가 온다. 여기서 모차르트의 세련미를 엿보게 되고 선배들의 영향을 읽게 된다. 오케스트라의 서주 이후로는 독주 피아노가 홀로 카덴차 풍의 선율을 화려하게 펼쳐나간다. 피아노의 활약이 일단락되면 다시 오케스트라의 무대가 와서 화려한 잔치를 벌이게 되고, 끝으로 피아노의 카덴차와 오케스트라의 강렬한 화음으로 끝난다. [The first movement is in sonata form, but with an added orchestral exposition, a cadenza, and a coda. It has a main theme repeated many times, and there are several subordinate themes. The orchestral exposition changes keys many times, but the second exposition is mainly in G major. The development starts in E-flat major, then modulates to C minor, which ends with an octave glissando. The recapitulation is in C major.

There are three options for the cadenza to this movement, all of which vary in length and difficulty. The coda is played by the orchestra alone. Average performances vary in length from fourteen to eighteen minutes.]

 

 

2악장: 라르고[Largo]

3부 형식. C장조의 1악장과 3악장 사이의 이 악장이 A플랫장조인 것은 당시로서는 드문 경우이다. 시적인 아름다움을 주는 악장이며, 외면적인 효과를 의도한 1악장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피아노가 우아하고 평온한 기분으로 아름다운 주제를 내면 저음 현악이 뒷받침한다. 이것을 오케스트라가가 받아서 반복하면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환상적인 협주가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곱게 펼쳐진다.

[ Largo:The second movement is in the key of A-flat major, in this context a key relatively remote from the concerto's opening key of C major. If the movement adhered to traditional form, its key would be F major, the subdominant key, or in G major, the dominant key.

Like many slow movements, this movement is in ternary (ABA) form. Its opening A section presents several themes that are then developed in the middle B section.

Typical performances last more than ten minutes.

 

 

3악장: 론도. 알레그로 스케르찬도[Rondo. Allegro scherzando]

스케르찬도이지만 대단히 큰 스케일과 격렬함을 느끼게 하는 악장이다. 독주 피아노가 처음부터 격앙된 표정으로 짤막한 주제를 내면 오케스트라가가 투티로 반복하고 다시 피아노가 강렬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계속해서 펼쳐지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경쾌한 대화는 베토벤다운 힘을 갖고 진행되고 이윽고 오케스트라의 인상적인 코다로 곡을 마친다.[The third movement is a seven-part sonata rondo (ABACABA), a traditional third-movement form in classical concerti. The piano states the main theme, which is then repeated by the orchestra. The two B sections (subordinate themes) are in G major and C major respectively. The middle section is in A minor.

Two short cadenzas are indicated by Beethoven in this movement, one just before the final return to the main theme, and another one immediately before the end of the movement, which finishes with a striking dynamic contrast; the piano plays a melody quietly, but the orchestra then ends the movement forcefully.

The movement typically lasts around eight to nine minutes.

 

 

Leonard Bernstein, pianist and conductor

with the Vienna Philharmonic A concert in Musikverein Wien

 

Alternate cadenzas

German pianist Wilhelm Kempff wrote his own cadenzas for both the first and last movements

and played these in his various recordings of the work. Canadian pianist Glenn Gould also wrote his own cadenza, which was published by Barger and Barclay, and recorded for EMI in 1996 by Lars Vogt with the City of Birmingham Symphony Orchestra under Simon Rattle.

 

               <우리말 자료 출처 :  '클래식 사랑방 http://cafe.daum.net/music7694/8P7u/7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