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뜨거운 감자’ 한국사 핵심 이슈와 교과서 국정화의 문제점을 담다!
2015년 10월 29일, 정부는 기존 교과서가 내용적으로 편향되었기 때문에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이유로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역사 전쟁』은 ‘뜨거운 감자’인 한국사 핵심 이슈와 교과서 국정화의 문제점을 주요하게 담은 책이다.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실증주의 역사학에서 출발하여, 민중사관과 포스트모던 역사학으로 이어지는 한국 역사학계의 자발적이고 역동적인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유럽과 동아시아, 북한 등 세계의 역사 논쟁을 통해 한국의 역사 논쟁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대한민국은 1948년에 수립되었다?’, ‘이승만의 건국과 박정희의 부국 위주의 역사 서술이 문제인 이유는?’, ‘민주화와 시민사회의 역사가 위축되고 있다?’ 등 한국사의 핵심 쟁점을 보여주는 이 책은 나아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실증주의 역사학에서 출발하여, 민중사관과 포스트모던 역사학으로 이어지는 한국 역사학계의 자발적이고 역동적인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최초 검정통과분)을 비교·분석하면서 역사 왜곡의 현실과 ‘사실이 아닌 비판만 있는’ 뉴라이트 학계의 문제점을 분석했다.
목차
프롤로그 - 누구를 위한 역사학인가
1부 권력과 역사학 - 세계의 역사 논쟁들
1장 사회적 통합을 우선하라 - 서구형 모델
나치와 독재의 기억 | 정체성을 고민하다 | 미래 세대와의 대화 | 역사학, 학계 주도로 사회를 통합하다
2장 국가 주도의 역사 서술이 위험한 이유 - 동아시아형 모델
우려스러운 중국의 동북공정 | 퇴행의 길을 걷는 일본의 역사 서술 | 한국의 역사 논쟁들
3장 파괴된 역사 서술, 허울뿐인 역사 - 북한형 모델
역사교육의 자율성이 파괴되다 | 한국, 어떤 모델을 지향할 것인가?
2부 한국 역사학의 계보 - 과연 한국의 역사학자들은 종북 좌파인가?
4장 역사학의 세 기둥
민족주의 역사학의 시작 | 백남운, 세계사적 흐름에서 역사를 기술하다 |이병도, 문헌을 고증하다
5장 민중 사관의 논란
민중 사관의 탄생 | 민중 사관은 김일성주의가 아니다
6장 역사학계의 비약적인 성장
세계체제론과 조각난 역사론 | 포스트모던 역사학
3부 뉴라이트 역사학, 왜 문제인가? - 학문이 아닌 권력을 지향하다
7장 그들의 다섯 가지 논리
근거없는 비판 | 맹목적인 찬양 | 냉전 시대의 사고 | 일방적인 이념 논쟁 | 반복되는 정치 논리
4부 한국사의 핵심 쟁점 - 역사학계 VS 뉴라이트 + 보수 진영 대연합
8장 만들어진 쟁점
쟁점1 기존 교과서는 폐쇄적 민족주의에 빠져 있다 | 쟁점2 역사학계는 북한에 대해 우호적이다 | 쟁점3 대한민국은 1948년에 건국되었다 | 쟁점4 기존 교과서는 아이들에게 패배주의를 가르치고 있다 | 쟁점5 건국 대통령, 이승만을 부정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 쟁점6 미국의 역할을 부정하고 있다 | 쟁점7 박정희 정권에 비판적이다
9장 만들어가야 할 쟁점
쟁점1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어디에서 기원하는가? | 쟁점2 우파의 정통성, 어떻게 볼 것인가? | 쟁점3 일제강점기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쟁점4 친일파 문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5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쟁 -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10장 치밀한 기획작, 국정화 프로젝트
논리가 없는 쟁점들 | 취약한 방어 논리 | 국정화 논쟁, 갈수록 수렁에 빠지다
11장 국정화 이후의 역사 서술
배제되는 한국 사회주의의 역사 | 민족주의의 과잉, 새로운 해석의 상실| 북한 역사의 축소 | 보수화되는 교과서
6부 뉴라이트 역사 인식,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최초 검정통과분) 분석
12장 오류 교과서의 실체
근거없는 전근대사 | 근대사의 오류들
13장 미화되는 일제강점기
일제강점기와 근대화의 관계 | 수치와 통계만으로 역사를 바로 볼 수 있을까? | 근대화 이행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지표들 | 왜 일제강점기를 미화하는가?
14장 이승만 중심의 서술이 문제다
줄어드는 임시정부의 역사 | 삼균주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와 별개다 | 한국의 사회주의를 폄하하다
15장 한국 현대사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냉전주의식 사고의 한계 | 소련은 능수능란하고, 미국은 멍청하다? | 학살을 폭넓게 접근해야 한다 | 과연 친일파는 애국보수 세력인가?
16장 자유 민주주의는 어떻게 만들었는가?
6.25전쟁을 통해 자유민주주의를 이루었다? | 농지개혁이 논쟁이 되는 이유 | 대한민국 역사의 완성자 등장| 쿠데타와 독재를 축소하다 | 박정희, 어떻게 볼 것인가? | 민주화가 사라지고 있다
참고문헌
[미디어 서평]
"교과서 국정화 강행 본질은 '기득권 유지'"[한겨레] 역사전쟁 논객이 조목조목 까발리는 국정화 논리의 노림수와 그 허구성 닮은꼴의 일본과 한국 기득권자들 김태형 기자 xogud555@h.. 한겨레 2016.01.02
- 길 잃은 한국사 서술, 무엇이 문제인가
- [머니투데이 이해진 기자] [[따끈따끈새책]'역사전쟁'…권력은 왜 역사를 장악하려 하는가?] 정부가 국가 주도의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
- 머니투데이 2016.01.02
- "국정화·위안부..연말연시 집어삼킨 '역사전쟁'..
- "역사교과서 국정화, 테러방지법, 한일 위안부 합의 등에 이어 솔솔 나오는 개헌 얘기까지, 현 정부의 국정화 문제는 결국 다음 정권 창출을..
- 노컷뉴스 2016.01.01 어 서평]
[독자 서평]
역사전쟁
알찬내용으로 좋네요. 휴니님 인터파크도서 2016.07.12
- 역사전쟁, 권력은 왜 역사를 장악하려 하는가
- 역사전쟁 권력은 왜 역사를 장악하려 하는가? 역사 전쟁 작가 심용환 출판 생각정원 발매 201..
- 냥들의침묵님 인터파크도서 2016.06.02
- 역사전쟁 _ 권력은 왜 역사를 장악하려 하는가?
- 인터파크 활자중독 1기 활동으로 두번째 리뷰를 진행하게 된 책 역사전쟁 제목 부터 너무 마음에 들었다.역..
- 101호다락방님 인터파크도서 2016.05.31
- AOA 설현 역사인식 부재논란, 대한민국 국민이라..
- 학창 시절, 개인적으로 가장 취약한 과목이 역사, 국사였습니다. 수능을 위해 열심히 암기를 한답시고 연도와 사건을 발생순으로 정렬하는 것도 너무 힘들기만 했..
- 버섯공주세계정복님 인터파크도서 2016.05.31
-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가, 『역사전쟁』 - 심용환
- ☞ 같은 '역사' 카테고리에 속하지만 바로 전에 읽었던 『역사콘서트1』과는 포커스가 전혀 다른 책이다. 그래서 읽으면서 좀 당황하기도 했다. 논지는 이해하지..
- 물숲님 인터파크도서 2016.05.31
- 인터파크활자중독1기/서평단 <역사전쟁>을..
- 책을 처음 봤을때, 저 큰 글씨의 '역사전쟁'이라는 단어보다도 '권력은 왜 역사를 장악하려 하는가?'라는 부제가 마음에 이끌려서 선택했다. 사실 학교를 졸업..
- jsh2555님 인터파크도서 2016.05.30
'♣ 책 도서관 ♣ > - 역사,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3대 난세중 하나인 오대십국 시대를 고위관료로 살아남은 퐁도라는 인물 이야기]참모의 진심 (0) | 2017.02.27 |
---|---|
독일사 -맥세계사편찬위원회 (0) | 2017.02.20 |
왕의 목을 친 남자 -아다치 마사카쓰 (0) | 2017.02.04 |
[서양 역사] 그 순간 역사가 움직였다 (0) | 2017.01.29 |
[이슬람 역사]누가 이슬람을 지배하는가 (0) | 2017.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