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도서관 ♣/- 역사, 정치

차이나모델 - 중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왜 유능한가

Bawoo 2018. 1. 11. 22:12

차이나모델 - 중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유능한가 :[제목 클릭하면 출판사 소개글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나모델


[책소개]

차이나모델』은 캐나다 출신의 정치철학자인 대니얼 A. 벨이 2015년 미국 프린스턴대학 출판부에서 출간해 당시 학계에서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킨 문제작이다. 흔히 우리는 정치의 세계를 ‘좋은’ 민주주의 사회와 ‘나쁜’ 권위주의 사회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는데, 중국의 정치 모델은 그중 어느 한쪽에 꼭 들어맞지 않는다. 지난 30년간 중국에서는 ‘현능주의’라고 표현할 만한 하나의 정치체제가 형성되어 왔는데, 이 책은 이 특이한 정치체제의 이념과 실제를 담고 있다. 즉 품성[賢]과 능력[能]이 뛰어난 지도자의 선발을 선거에만 맡기지 않는 현능주의 정치체제를 다룬 책이다.


저자 : 대니얼 A. 벨
저자 대니얼 A. 벨 (Daniel A. Bell)은 자칭 ‘유교 좌파’를 자처하는 캐나다 출신의 정치철학자. 미국 프린스턴대학의 유명한 중국학 총서인 ‘프린스턴-차이나’ 시리즈의 총괄 편집책임자이기도 하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중국 칭화대학의 철학 및 슈워츠먼 국제대학원 교수이자 산둥대학에서 정치행정학부 학장을 맡고 있다.
《뉴욕타임스》 《허핑턴포스트》 등에 칼럼을 기고하며 자유주의 정치이론과 유교정치 간의 대화와 소통을 이끌면서 중국의 사상 동향, 그중에서도 신新유가의 사상을 영미권에 알리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저서로 《Spirit of Cities(도시의 정신)》 《China’s New Confucianism(중국의 신유가사상)》 《Beyond Liberal Democracy(자유민주주의를 넘어)》 《East Meets West(동양, 서양을 만나다)》 등이 있다.

역자 : 김기협
역자 김기협은 역사학자. 1950년 서울 출생.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이공계 수석으로 물리학과에 입학한 뒤 사학과로 전과한, 보기 드문 배경의 역사학자다.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중국 고대 천문학 연구로 석사 학위를,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마테오 리치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계명대학교 사학과 교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집위원(과학분과), 중앙일보 문화전문위원, 한국과학사학회 편집위원 등을 역임했다.
문명사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우리 역사와 동아시아 역사를 바라보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미국인의 짐》 《밖에서 본 한국사》 《뉴라이트 비판》 《김기협의 페리스코프》 《망국의 역사, 조선을 읽다》 《아흔 개의 봄》 《해방일기(1~10)》 《냉전 이후》 등이 있고, 《바보 만들기》 《역사의 원전》 《소설 장건》 《공자평전》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서문

1장. 과연 민주주의는 가장 덜 나쁜 정치체제일까?

1절. 다수의 전횡
■ 선거민주주의의 대안: 싱가포르식 현능주의 정치제도

2절. 소수의 전횡
■ 선거민주주의의 대안: 자본가를 견제하기

3절. 투표 집단의 전횡
■ 선거민주주의의 대안: 미래 세대 대표들에게 거부권을

4절. 경쟁적 개인주의자의 전횡
■ 선거민주주의의 대안: 정당정치는 이제 그만

2장. 현능주의 정치체제에서 좋은 지도자를 뽑는 방법

1절. 상황이 필요로 하는 리더십의 특성
■ 막스 베버가 말한 ‘직업으로서의 정치’

2절. 지적 능력
■ 지적 능력 기준의 관료 선발 제도: 전통시대의 과거제

3절. 사회적 기술
■ 사회적 기술을 가진 관리를 등용하는 방법: “다양한 특성을 끌어들여라”

4절. 도덕적 품성
■ 덕성을 갖춘 관리를 선발하는 방법: 동료들의 평가

3장. 현능주의 정치체제의 단점

1절. 부패의 문제
■ 세계 최고의 연봉을 받는 공무원들

2절. 경직성 문제
■ 프랑스 정치의 엘리트주의

3절. 정당성의 문제
■ 전쟁으로 민심을 휩쓰는 방법

4장. 민주적 현능주의의 여러 모델

1절. 능력과 덕성을 향한 투표
■ 존 스튜어트 밀이 제안한 복수투표제

2절. 민주주의와 현능주의의 전면적 결합
■ 장칭의 3원 입법부 제안

3절. 하층부는 민주주의, 상층부는 현능주의
■ 리위안차오와의 만남
■ 민주주의 반대를 위한 국민투표

결론: 차이나 모델의 실현을 위해
차이나 모델의 현실 / 차이나 모델의 이념 / 세계 속으로

보론
민주주의는 나쁘다? / 나는 현실옹호론자인가? / 유토피아 홍보물이다? / 차이나 모델은 끝났다? / 1천하, 2체제

감사의 말 / 한국어판 후기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