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delssohn, Symphony No.4 'Italian'
멘델스존 교향곡 4번 ‘이탈리아’
Felix Mendelssohn
1809-1847
Paavo Järvi, conductor
Frankfurt Radio Symphony Orchestra
Alte Oper Frankfurt, 2012.06.16
음악사에 길이 남는 명곡들 중에는 여행을 통해 영감을 받은 작품들이 꽤 있다. 도시나 나라의 이름이 부제로 붙은 작품들은 대부분 작곡가의 여행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은데, 멘델스존의 교향곡 4번 ‘이탈리아’도 작곡가의 이탈리아 여행으로부터 시작된 작품이다.
멘델스존은 여행을 좋아했던 음악가였다. 집안 환경도 부유해서 마음껏 여행을 다닐 수 있었기에 그는 일생 동안 세계 각지의 많은 곳에 가볼 수 있었다. 멘델스존이 특히 마음에 들어 했던 곳은 이탈리아에서도 로마였다고 하는데,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이탈리아 교향곡’ 역시 멘델스존이 로마에 머물고 있을 당시에 착수된 작품이다. 멘델스존이 이탈리아 여행 중에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멘델스존이 이탈리아에 얼마나 매혹돼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지금 새로운 힘을 얻어 작곡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교향곡의 많은 부분 작곡이 완성되었는데, 아마 이 작품은 내가 작곡한 작품들 중에서 가장 성숙한 작품이 될 것입니다.”
이탈리아의 밝은 태양을 연상시키는 찬란함
영감에 가득 찬 상태에서 작곡된 ‘이탈리아 교향곡’은 멘델스존의 성숙기 교향곡들 중 네 번째로 출판되어 4번이란 번호를 얻게 되었으나 작곡 순서로는 세 번째다. 멘델스존의 성숙기 교향곡 다섯 곡 중에서도 오늘날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이탈리아 교향곡’은 1833년 5월 13일에 작곡가 자신의 지휘로 런던에서 초연될 당시에도 영국 언론으로부터 “영감이 번뜩이는 찬란한 작품”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밝고 찬란하게 시작하는 1악장의 도입부와 13세기 이탈리아 나폴리의 춤 ‘살타렐로’의 리듬이 소용돌이치는 4악장을 들으면 절로 이탈리아의 밝은 태양을 떠올리게 된다. ▶멘델스존은 교향곡 4번에 이탈리아의 화사한 기운을 듬뿍 담았다.
그러나 정작 멘델스존 자신은 이탈리아의 음악 자체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독일 음악에 비해 지나치게 밝고 논리성이 부족한 이탈리아 음악이 그의 성향에 맞지 않았던 모양이다. 게다가 그는 이탈리아 음악가들이 하이든이나 베토벤 등 독일 관현악 명곡들을 별로 연주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스러워했다. 그래서 그는 이탈리아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를 연습하며 독일 음악을 이탈리아에 전파하려고 시도하기도 했으나 그에게 돌아온 것은 음악이 너무 어렵다는 단원들의 불평뿐이었다. 이탈리아인들은 독일 음악을 어렵게 생각했고 멘델스존은 이탈리아의 음악이 잡다하다 느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멘델스존이 걸작 ‘이탈리아 교향곡’을 작곡할 수 있었던 것은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경치와 찬란한 날씨 덕분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이탈리아의 예술 그 자체가 아니라 폐허나 경치, 그리고 자연의 화려함 속에서 음악을 찾아냈다.”
Bernstein conducts Mendelssohn's Symphony No.4 'Italian'
Leonard Bernstein, conductor
New York Philharmonic
1953
멘델스존 특유의 화창함과 활기로 가득한 교향곡
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추천음반
멘델스존의 ‘이탈리아 교향곡’을 들으며 작열하는 이탈리아의 태양의 열기를 느끼고 싶다면 레너드 번스타인이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반(sony)을 추천하고 싶다. 1833년의 원전판과 1834년 개정판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면 존 엘리어트 가디너와 빈 필하모닉의 음반(universal)이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그 밖에 크리스토프 폰 도흐나니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반(Decca)과, 클라우디오 아바도와 런던 심포니오케스트라(DG)의 음반도 추천할 만하다.
글 최은규(음악평론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대학원 석사ㆍ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린 부수석 및 기획홍보팀장을 역임했다. 월간 <객석> 및 <연합뉴스> 등 여러 매체에서 음악평론가 및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예술의 전당, 부천필, 풍월당 등에서 클래식 음악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에 <교향곡은 어떻게 클래식의 황제가 되었는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