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감상실 ♣/- 멘델스존

[스크랩] 멘델스존, 현악 8중주곡 Eb 장조,Op.20

Bawoo 2014. 1. 29. 10:42

 

멘델스존, 현악 8중주

Mendelssohn, Octet in Eb major,Op.20

 Felix Mendelssohn 1809∼1847  

<12세 소년시절 멘델스존>

 

 

이 강력한 피날레는 푸가토가 딸린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다. 8성부 푸소년 시절의 멘델스존가로 출발하는 이 악장에서 소년 멘델스존은 스승 첼터에게서 받은 엄격한 대위법 수업의 견실한 성과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으며, 헨델의 [메시아]에서 가져온 주제를 위시하여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융화시켰다. 또한 종결부에 등장하는 푸가토는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에 바치는 헌사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술적 완성도, 강렬하고 복잡한 흐름에 대한 빈틈없는 장악력, 그리고 거침없이 연소되는 영감의 열기 등이 모두 실로 대단한 수준이다.

펠릭스 멘델스존은 음악사상 모차르트 다음으로 유명한 신동이 강력한 피날레는 푸가토가 딸린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다. 8성부 푸가로 출발하는 이 악장에서 소년 멘델스존은 스승 첼터에게서 받은 엄격한 대위법 수업의 견실한 성과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으며, 헨델의 [메시아]에서 가져온 주제를 위시하여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융화시켰다.

 

 

 또한 종결부에 등장하는 푸가토는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에 바치는 헌사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술적 완성도, 강렬하고 복잡한 흐름에 대한 빈틈없는 장악력, 그리고 거침없이 연소되는 영감의 열기 등이 모두 실로 대단한 수준이다.이다. 비록 궁극적인 경지라는 면에서는 모차르트에게 견주기 어렵겠지만, 적어도 소년 시절까지의 재능과 성취는 모차르트를 능가하고도 남음이 있었다. 음악사에서 그만큼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많은 작품을 남긴 소년 작곡가는 달리 찾아보기 어려운데, 그는 열두 살 무렵에 이미 능숙한 작곡 실력을 갖추고서 약 70곡의 작품을 써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소년 멘델스존’의 천재성을 대변하는 작품이 둘 있는데, 하나는 1826년의 [한여름 밤의 꿈 서곡]이고, 다른 하나는 그보다 한 해 앞서 탄생한 [8중주 E장조]이다. 이 가운데 후자는 소나타 악장 형식을 기반으로 한 고전적인 실내악 양식을 온전히 체득한 16세 소년 작곡가의 조숙한 재능을 가장 선명하게 드러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실내악 역사상 굴지의 명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눈부신 작품이다.

 

조지 그로브 경이 ‘성숙기를 향한 경이적인 도약’이라고 평가한 이 [8중주]는 1825년 10월 15일 베를린에서 완성되었다. 그 해 3월에 멘델스존은 아버지와 함께 파리로 가서 7주 이

 

<멘델스존의 부인 샤를로테 소피 세실>

 

상 머물렀는데, 거기서 그는 파리 음악원의 원장이었던 루이지 케루비니로부터 ‘천재 인증’을 받았다. 그의 앞에서 ‘f단조 4중주’를 연주하여 이례적인 칭찬을 받았던 것이다. 당대 최고의 음악가 중 한 사람으로 존경받고 있었던 케루비니는 호평에 인색한 것으로 유명했기에, 그의 찬사는 멘델스존이 음악가의 길을 걷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아들의 앞날을 걱정하던 아버지 아브라함이 가슴에 품고 있던 노파심을 떨쳐주었기 때문이다.


부자는 바이마르에 들러 괴테를 만난 후 5월 말에 베를린으로 돌아왔고, 그 해 여름 멘델스존 일가는 라이프치히슈트라세 3번지에 새로 마련한 궁전 같은 저택으로 이사했다. 그로부터 몇 해 동안이 그들 가족에게 있어서 가장 행복했던 시절이었다. 훗날 멘델스존의 누이 파니는 그 나날들이 ‘환상적인, 꿈결 같은 삶’이었다고 회상했다. 그 해 가을에 작곡된 [8중주]에 행복의 기운이 넘쳐흐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리라.

 

한편 멘델스존은 이 곡을 친구이자 자신의 바이올린 선생이었던 에두아르트 리츠에게 헌정했다. 이 곡이 완성된 이틀 뒤가 리츠의 스물세 번째 생일이었기 때문인데, 아마도 이 곡에서 주도권을 행사하는 제1바이올린의 비르투오소적인 모습은 그를 염두에 둔 것으로 짐작된다. 작품의 초연은 그 무렵의 비공개 모임에서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후 1832년에 이르러 소폭의 개정이 이루어졌고, 공개 초연은 1836년 1월 30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치러졌다

 

<연속듣기>

 

 Mendelssohn Octet in E-flat major, Op. 20

 Borodin Quartet & Fine Arts Quartet

 

현악8중주곡에 속하는 작품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멘델스존의 작품이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악 8중주곡은 현악4중주를 2배로 편성한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이런 관례는 슈포어(1784-0859)로부터의 영향이라 볼 수 있으며 슈포어는 2개의 4중주단을 베네치아파의 2중합창처럼 대립시켜서 연주시키는 시도를 즐겼지만, 멘델스존은 이런 편성을 통해서 실내악으로서의 극한의 효과를 기대했을 것이다.

 

때문에 멘덴스존 자신도 이 곡을 교향곡풍으로 연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이유를 들어서 이 작품은 이미 실내악곡은 아니라고 보는 사람도 적지 않다. 형식적으로는 당시로서 상당히 자유로운 작품이고, 색채적으로도 지극히 화려하고, 전체의 흐름은 매끄럽고 또 환상미에 넘친다. 비록 소년기의 작품이지만 이미 이 작품 속에 음악적으로 성숙한 멘델스존의 모습이 있는 것입니다.



1. Allegro Moderato Ma Con Fuoco

이 경이로운 첫 악장에서 우리는 기백으로 충만한 천재소년의 확신에 찬 얼굴을 대하게 된다. 제1바이올린에서 나타나는 분산 3화음에 의한 제1주제와 부드러운 2도 진행을 바탕으로 한 제2주제가 이루어내는 절묘한 대비감, 그것들을 뒷받침하고 확장시키는 다채로운 리듬과 폭넓은 스케일, 그리고 장장 14분여에 걸친 장대한 악장 전체를 시원스럽게 관통하는 번뜩이는 영감과 왕성한 추진력은 그야말로 경탄스럽다. 끊임없이 샘솟는 아이디어와 풍부한 독창성이 최고 수준의 장인적 기교로 마무리된 ‘진정한 예술작품’이다.

 

 


2. Andante

사뭇 사색적인 표정을 띤 완서악장으로, 코렐리를 연상시키는 고풍스러운 기분이 가미되어 있다. 앞선 악장에서 혈기왕성한 청춘다운 활력과 생동감이 분출되었다면, 이 악장에서는 십대 소년의 것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깊이 있는 감수성과 긴밀한 내적 흐름이 두드러진다.

 

 

3. Scherzo: Allegro Leggierismo

가운데 가장 유명한 악장이다. 때문에 이 악장만 떼어서 연주하는 경우도 많다.

젊은 시절 그에게 큰 영향을 끼쳤던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악마들의 연회가 열리는

'발푸르기스의 밤' 대목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했다는 바로 그 악장이다. 악곡의 
분위기가 어떨런지 충분히 상상이 갈 것이다. 슈만과 마찬가지로 음악적 영감을 
낭만주의의 문학에서 찾아내기를 즐겼던 멘델스존의 모습을 
즐겁게 만나게 해주는 악장이다.
 
흘러가는 구름과 자욱한 안개가
위로부터 걷히기 시작하는구나.
나뭇잎 사이에 이는 미풍과 갈대 사이로 부는 바람,
모든 것이 자취 없이 흩어졌구나.
  

 
 
 
 
 
<3악장에 영감을 준 ‘오베론과 타티아나'>
 

 
4. Presto

이 강력한 피날레는 푸가토가 딸린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다. 8성부 푸가로 출발하는 이 악장에서 소년 멘델스존은 스승 첼터에게서 받은 엄격한 대위법 수업의 견실한 성과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으며, 헨델의 [메시아]에서 가져온 주제를 위시하여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융화시켰다. 또한 종결부에 등장하는 푸가토는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에 바치는 헌사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술적 완성도, 강렬하고 복잡한 흐름에 대한 빈틈없는 장악력, 그리고 거침없이 연소되는 영감의 열기 등이 모두 실로 대단한 수준이다.

 

Shanghai Concert Hall
Sunday, May 16, 2010

Keng-Yuen Tseng, violin
Julie Ahn, violin
Joanna Jiaying Wang, violin
Kathryn Kilian, violin
Victoria Chiang, viola
Hana Morford, viola
Alan Stepansky, cello
Guang-Yu Xie, cello

Faculty and student musicians from the Peabody Conservatory and Shanghai Conservatory.

 

 

 

출처 : 클래식 사랑 그리고 인생
글쓴이 : 클래식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