押韻法(압운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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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는 초성(初聲).중성(中聲).종성(終聲)의 세가지 소리로 갈라서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하며(종성이 없을 때는 중성만), 운모가 같은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首)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그러나 간혹 운모(韻母)가 다른데도 같은 운자(韻]字)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같은 한자라도 옛음과 현대음의 차이. 또는 중국음과 우리음의 차이에서 생기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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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한자는 초성 중성 종성의 세 가지 소리로 나뉘는데,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한다. 이 운모가 같고 성조도 같은 계열의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다. 한시에 있어서 정해진 위치 즉 짝수 구절 끝에 운이 같은 한자를 배열하는 법을 말한다. 7언시일 경우 1구 끝에도 운자를 배열한다. 採藥忽迷路 (채약홀미로) 약캐다 홀연히 길을 잃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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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시의 평측법(平仄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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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압운 : 韻母가 같은 자끼리 詩行의 끝에 쓰는 것. 7언절구- 1 , 2 , 4 행의 끝에 씀 5언절구- 2 , 4 행의 끝에 씀. 7언율시- 1 , 2 , 4 , 6 , 8 행의 끝에 씀 5언율시- 2, 4, 6, 8행의 끝에 씀. *押韻은 주로 평성이 많이 쓰였으나 仄聲도 때로 쓰였음.
平聲과 仄聲을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시의 音樂性을 높이려는데 그 목적을 둔 다. ## 평측에서 피하는 것 ##
보기1.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보기2. 고시중 삼연측인 경우 보기3.칠언율시중 삼연측인 경우 보기4.칠언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또는 오언시에 2번째 글자가 平聲이고 그 앞 뒤 자가 仄聲인 경우 허리가 짤록한 벌과 같다하여 蜂腰라고 하며 이를 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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