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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성씨의 진실과 거짓

Bawoo 2015. 7. 4. 21:57

최근에 성씨의 출자와 조상 찾기가 유행하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다문화사회가 되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자신의 혈연적 정체성을 확보하려는 현상으로 보겠다. 물론 그것이 긍정적 기능을 하지만 때로는 역기능도 한다.

조상과의 연계와 혈연의식을 표현하는 대표적 방법이 각 개인의 성씨와 이름을 통해서라 하겠다.

한국인은 누구나 성명이 있으며, 성명에서 성과 본관은 소속 가문을, 이름은 흔히 가문에서의 세대수를 나타내는 항렬자와 각 개인을 구별하는 글자로 되어있다. 그러므로 한국인의 성명은 개인의 구별뿐만 아니라 가문의 세대까지 드러내주는,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인의 성씨에서 가장 큰 특징은 본관제도이다. 본관은 조상의 출신지 또는 씨족의 거주지를 성 앞에 붙여서 사용하게 된 것으로, 대개 고려초 이후 성이 일반화되는 과정에서 혈족계통을 달리하는 같은 성이 많이 생겨남에 다른 혈족의 성과 구별하기 위해 쓰이게 되었다.

조선후기 신분 해방전까지
인구 절반은 성씨 없이 지내
격동의 시대에 위조족보 판쳐
혈족 아니어도 동성동본 오인
성씨에 대한 배타적 현창 보다
사실 여부 검증 먼저해야

성이 같아도 본관이 다르면 다른 혈족이다. 반드시 성과 본관이 같아야만 동족이 된다. 하지만 이것도 원칙론이지 실제는 예외가 많아 대단히 복잡하다. 씨족의 뿌리를 같이하면서도 성 또는 본관을 달리하는 성씨가 있고, 반대로 다른 혈족이면서도 성과 본관을 동일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보니 실제 동일 직계는 물론 친족도 아니면서 동성동본으로 오인된 경우가 있다. 그 연유는 후대에 여러 이유로 고치고 바꾼데 있지만, 그 중에는 처음 고려 태조가 사성과 사관하면서부터 그렇게 유래된 것도 더러 있다.

태조의 사성은 특정한 세력가 개인에게 준 경우도 있었지만, 때로는 그의 친족 구성원과 집단에 포함된 일정지역의 모든 양민에게 주어졌을 것이다. 후삼국을 통일한 뒤 공신들과 고위관료 및 협조한 세력가들에게 출신지를 본관으로 하는 성씨를 내렸다.

그리고 전국 군현을 개편하여 명칭을 변경함과 더불어 각 지역의 토착 유력층에게 토성을 분정하고 본관을 사여하면서 지방사회를 재편성해 나갔다. 그 실질적 작업은 호적의 정리 작성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사성과 본관 사여 및 호적 작성은 곧 국가의 구성상 필수요건인 백성들에 대한 파악을 전제로 하면서 후삼국시대 심각한 사회적 현상의 하나였던 유이민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 성씨 시조를 일정한 지역단위에 본관의 수호신으로 인정하여 공동 시조 내지는 수호신으로 제사를 행함으로써, 지역단위의 공동체의식을 고취시켜 주민의 안정을 도모함과 여기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택리지'에는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자 비로소 중국식 성씨제도를 전국에 반포함으로써 사람들은 모두 성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여, 우리 성씨의 보급시기를 고려초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반민과 하층민에게 성씨가 획기적으로 보급된 시기는 조선 후기였다.

임진왜란 이전까지만 해도 성씨가 없는 노비를 비롯한 천민층이 전체 인구의 대략 절반을 차지하였다고 한다. 이후 정치사회적 변동에 따라 신분 해방과 함께 새로이 성을 갖게 된 자들이 엄청나게 증가하였다.

그리하여 본관에 따라 성씨의 우열과 가문의 품격에 차등이 있었기 때문에 본관을 유력 가문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았으며, 더구나 모화사상의 영향을 받아 본관과 시조를 중국의 같은 성씨로 바꾸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와 더불어 위조족보가 대량 작성되었다.

그리하여 무명 성씨나 신흥 세력들은 대부분 큰 성씨와 명망있는 가문에 투탁함으로써 기존의 큰 성씨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1894년 갑오경장으로 종래의 신분제가 없어져 성씨의 일반화가 촉진되었고, 1909년 새 '민적법'의 시행으로 누구나 모두다 법적으로 성과 본을 갖게 되었다.

이로써 성이 없던 사람들이 새 성을 갖게 되자 호적담당 관리나 경찰이 임의로 성을 지어주기도 하고, 노비의 경우는 종전 주인의 성을 따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신분과 계급제도가 타파된 한말을 거치면서 모든 한국인은 성과 본관을 갖게 되었고, 또 모두 양반성씨가 되고 훌륭한 가문이 되어졌다.

현대사회에서 문중과 사람들은 조상과 성씨를 배타적으로 현창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우리 성씨의 변천이 이러할진대, 맹신적 행위보다는 우선 스스로가 그 사실 여부를 검증해 봄이 어떠할지?

 

* 한국학 중앙연구원 수석연구원 - 김창겸 webmaste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