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그림에 대한 주워들은 이야기
처음 눈에 띄는 그림은 모나리자입니다. 모나리자만큼 비밀이 많은 그림도 드물
것입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빈치의 레오나르도 라는 뜻의 이름입니다. 아마 제가
빈치라는 곳에서 태어났다면 라파엘 다 빈치였을 것입니다)의 이 작품은 미술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림에 얽힌 이야기들이 워낙 비밀스러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그림입니다.
자, 그럼 먼저 모나리자를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루부르 박물관에 있는 모나리자의 실제 크기는 77cm x 55cm 의 크기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큰 그림이 아닙니다. 원래는 그림의 양쪽에 기둥을 설치해서 걸어 놓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였는데 17세기 초 액자로 만들기 위해서 당시 무지한 표구업자가
가로, 세로를 어느 정도 잘라 내버린 것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잠시 이 작품의 이름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모나리자라는 이름은 영어 이름입니다 (Mona Lisa). 프랑스어로는 ‘라 조콩드’,
이태리어로는 ‘ 라 조콘다’ 입니다.. 모나리자의 모나는 마돈나 (Madonna)의 준말
몬나(Monna)인데 이태리어로 부인이라는 뜻입니다. 모나(mona)는 여성의 은밀한
부분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하는데, 이게 옳다면 제목이 흉칙스럽습니다.
정리해보면 모나리자는 리자부인 정도가 되겠지요. 그러면 ‘ 라 조콩드’ 나
‘라 조콘다’는 조콩드의 아내, 조콘다의 아내 정도가 됩니다.
모나라자의 작품 이름이 입에 오르내리게 된 이유는 모나라자의 모델이 누구인지
아직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유력한 모델의 이름은 피렌체의
비단상인이었던 프란체스코 디 바르톨로메 디 자노비 델 조콘다의 부인
리자 게라르다니 입니다.
조콘다의 이름을 적다가 예전 코미디 프로에 나왔던 이름이 생각이 났습니다.
혹시 기억 나십니까? ‘배 – 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당시부터 누구의 초상화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꽤 있었지만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혹시 모델이 여러 명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나리자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한 사람의 것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신비로웠기
때문입니다. 얼굴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습니다. 모나리자의 미소로 모델의 건강을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부자연스러운 미소는 천식을 앓고 있었기때문이라는 사람, 매독을 앓고 있어서
수은을 약으로 복용 중이었을 거라는 사람,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때는 이를 갈았을 거라는 사람, 한쪽 근육 마비를 앓고
있었을 거라는 사람 등 참으로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다가 처음에는한 사람을 그렸지만 나중에는 여러 사람을 섞어서 그렸을 것이라는 가설도
등장했습니다. 1992년 컴퓨터그래픽 전문가 릴리안 슈워츠라는 사람이 모나리지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초상화를 컴퓨터로 합성한 결과, 두 사람의 얼굴이 거의 일치
한다는 것을 알아내고는 모나리자의 모델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 자신이었다는
주장을 하게 됩니다. 아마 아래 같은 모습으로 확인했을 것입니다.
좀 무섭죠? 그러나 자세히 보면 두 사람의 선이 참 많이 닮았습니다.
우연의 일치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편에는 모나리자를 도둑 맞았다가 되 찾은 이야기와
모나리자가 미술의 역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무게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 한때 도독 맞았던 모나리자 였습니다.=
모나리자에 대한 관심은 작품이 만들어진 당대부터 높았습니다.
모나리자는 처음 프랑스 왕 프랑스와 1세의 소유였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프랑스와 1세의 궁정 화가로 근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모나리자는 여러 작품들과 함께 욕실에 걸려 있었습니다.
당연히 습도가 높아지자 그림을 보호하기 위해 후에 덫 칠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늘날 검은 색 옷 부분이 반짝거리는 이유가 덫 칠 때문이라고 합니다.
뒤늦게 높은 습도로 그림이 망가진다는 걸 알고
루브르 궁전으로 옮겼습니다.
얼마 후 프랑스 시민 혁명이 일어나고 왕정이 무너지자 왕의 재산은 국가의
재산이 됩니다. 좀 황당한 이야기이지만, 나폴레옹은 자기 침실에 모나리자를
걸어두고 ‘마담 리자’ 라고 부르면서 2년 정도 가지고 있다가 돌려 주었다고
합니다. 어쨌든 18세기, 19세기에 가장 유명한
그림은 모나리자였습니다.
수 많은 문학가와 화가들이 모나리자에 대한 감탄의 말을 남겼습니다.
화가 중 장 밥티스 코로는 ‘진주의 여인’이라는 작품을 모나리자와 비슷한 구도로
그려 대 선배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나타냅니다.
아래 그림입니다. 잠깐 보시면, 전체적으로
비슷한 느낌이 나지 않습니까?
이런 모나리자가 감쪽같이 도난 당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모여 있었는데 그 가운데 이태리 남자 3명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유명한 작품에 해코지하려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박물관이나
미술관은 유명한 작품에 유리를 씌우는 작업을 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도 역시 1910년에 그 작업을 했고 아까 모나리자 앞에 있던
이태리 남자 중 한 명은 그 작업을 직접 했던 사람이었습니다.
사실 모나리자를 훔치기로 한 계획을 세운 사람은 따로 있었습니다.
이 사람의 계획은 모나리자 복제품 여섯 개를 만든 다음 모나지라 진품을
훔치고 복제품을 진품인 것 처럼 미국과 남미에서
비싼 값에 파는 것이었습니다.
월요일은 박물관이 쉬는 날이었기 때문에 모나리자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된 것은 화요일 아침이었습니다. 세상이 발칵 뒤집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조사를 받았고 막대한 현상금과 포상금이 걸리고 점성술사가
동원되었지만 모나리자의 행방은 찾을 수 가 없었습니다.
당시 모나리자는 루브르 박물관 옆 허름한 집, 트렁크에 담겨 있었습니다.
이 와중에 도난범으로 몰린 유명한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피카소였고 또 한 사람은 아폴리네르였습니다.
아폴리네르는
‘미라보 다리 아래 세느강은 흐르고, 우리들 사랑도 흘러 내린다 –‘라는
‘미라보 다리’라는 시를 쓴 시인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이기 때문에
언제고 한 번 미라보 다리를 가지고 글을 써 볼 생각입니다.
어찌 되었건 나중에 두 사람의 의혹은 벗겨지지만 시간은 점차 흘러 사람들이 모나리자를
잊어 갈 때가 된 2년이 흐른 어느 날이었습니다.
모나리자를 훔친 도둑 중 한 명이 시간이 지나도 약속된 돈이 도착하지 않자
모나리자를 가지고 이태리로 가서 이태리 경찰에 신고합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이태리 사람이니까 당연히 모나리자도 이태리의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서 이태리로 가지고 왔다고 주장하여 죄를 피 해보고자 했고 실제로
감방에 가지는 않았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빨리 모나리자를 돌려 달라고
아우성이었고 이태리는 전국 순회 전시회를 열어서 이태리 사람들에게
모나리자를 관람할 기회를 줍니다.
처음부터 이태리 사람들은 모나리자를 프랑스에 줄 생각이었습니다.
프랑스 사람들만 애가 탔던거죠.
미국 전시회때 사진을 보았더니 모나리자 앞에 미군 해병이 총을 들고 지키고 있더군요.
참으로 파란만장한 모나리자 입니다.
= 모나리자의 미소을띄게 하는 기법 =
모나리자에 대한 마지막 이야기를 하기 전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간의 역사가 한, 두 명의 영웅에 의해서 움직였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끔 그런 저의 생각을 흔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율리우스 시이저가 그렇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렇습니다.
이 두 사람의 특징은 어떤 하나의 장르로 묶기 어려울 정도로 모든 부문에서
눈부신 업적을 나타냈다는 점입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
발명가, 과학자, 해부학자 등 , 어느 한 분야에서도 무시하기
어려운 업적을 쌓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정작 본인에 대해서는 많은 기록이 남아 있지 않고,
그런 이유 때문에 오늘 날에도 신비의 대상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작년에 유행했던 ‘다빈치 코드’라는 소설의 주요 소재도 레오나르도 다 빈치 였습니다.
이제 모나리자 이야기를 정리 해 보겠습니다.
모나리자를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스푸마토 (sfumato) 기법입니다.
모나리자가 오늘날까지도 신비스러움을 간직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이 작품에
스푸마토 기법이 쓰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잠깐
스푸마토 기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스푸마토 기법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처음 사용한 기법이라고 합니다.
쉽게 표현하면 우리가 먼 곳을 바라보면 먼 곳에 있는 사물은 색깔도 흐릿하고 선도
흐릿합니다. 물론 가까이 있는 것은 선도 선명하고 색상도 진하죠.
이 것을 그림 그릴 때 적용한 것이 스푸마토 기법입니다.
스푸마토라는 말은 ‘안개처럼 사라지다’ 라는 스푸마레 (sfumare)에서 나온 말입니다.
스푸마토 기법을 우리나라
말로는 안개 마감법 또는 공기원근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수 많은 붓 질을 통해 어두운 색부터 밝은 색으로 덧칠하면서 경계를 나타내는
선을 없애는 것입니다.
잠시 모나리자의 입을 보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 확인 된 사실이지만 아주 작은 붓으로 미소를 띈 입 부분만 30겹 이상의 붓질을
하였다고 합니다. 입술의 선이 없습니다.
다음 사진은 모나리자의 뒤 배경입니다.
역시 선을 의도적으로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모나리자의 얼굴이 훨씬
도드라져 보입니다. 혹시 위의 그림에서
이상한 곳 2곳을 찾으셨는지요?
다시 한 번 보시죠.
첫째, 눈썹이 없지 않습니까? 당시에는 이마를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이 아름다움의
한 방법이었고 합니다. 가끔 눈썹을 단 모나리자 페러디를 보게 되는데 정말
이상합니다. 눈썹이 없어서 더욱 신비로운 여자는 모나리자 뿐일겁니다.
둘째, 어깨 위의 오른쪽 배경과 왼쪽 배경의 높이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왼쪽은 구불 구불 길이 보이는데 오른쪽은 호수가 있습니다.
그 나마 높이도 맞지 않습니다.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이유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더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푸마토 기법으로 그려진 ‘성 요한’을 보시겠습니다.
기법도 기법이려니와 남성과 여성을 섞어 놓은 듯한 얼굴 역시 모나리자 만큼
신비스럽습니다.
혹시 모나리자를 다시 만나시거든 그녀처럼 웃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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