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美術) 마당 ♣/- 화가[畵家]

[스크랩] 쿠르베 Gustave Courbet - The Painter`s Studio

Bawoo 2013. 12. 10. 21:07

 

 

쿠르베 Gustave Courbet
[French Realist Painter, 1819-1877]

 

 

 

 

 

 

 


구스타프 쿠르베
[화가의 스튜디오] The Painter's Studio
1854-55,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Oil on canvas, 1869-1870
Musee d'Orsay, Paris



쿠르베는 이 그림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사회를 묘사하려고 했다, 사회는 풍경이나 정물처럼 한눈으로 훑어보거나 손에 들고 볼 수는 없지만 우리가 살아 있는 한 사회를 떠나서는 살아갈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그림의 중앙에 화가는 자신을 나타낸 것이고 화가가 그리고 있는 것 은 고향 오르낭의 풍경이고, 오른쪽 나부는 진실을, 아이는 창조를 비유하고 있다.

오른쪽 군상에는 프루동, 샹플뢰리,보들레르 등 쿠르베에게 정신적인 지원을 한 사람들과 함께 부뤼이야스나 부유한 미술애호가 내외등 경제적 지원자, 또는 미래의 희망을 비유하는 젊은 연인들이 그려져 있다.

왼쪽의 잡다한 군상들은 당시의 다채로운 사회상을 비유하고 있는데 캔버스 바로 옆에서 다리를 내밀고 앉아 젖을 먹이는 여자는 사회의 비참함을, 바로 뒤의 시체 사진이 실린 신문은 당시의 언론이 나폴레옹 3세의 어용신문이 되어 완전히 생명을 잃고 말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옷감을 팔고사는 유대인과 부르주아의 생활상과 그주변의 무덤파는 인부, 창녀, 어릿광대, 농민, 실업자 등 사회의 밑바닥 인생들이 보인다. 맨 왼쪽의 유대교 박사와 안쪽의 카톨릭 신부는 종교를 의미하고 개를 데리고 있는 사냥꾼은 여가를, 바닥에 팽개쳐진 모자와 기타, 단 검은 낭만파 예술의 쇠퇴를 나타내고 있다

사실주의가 뜻하는 바는 회화란 구체적인 예술이므로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만 한다. 과거로부터의 장면은 용납될수 없다는 쿠르베의 말에서 명료해진다. 쿠르베가 여기에서 역사적 사실조차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실의 의미는 지금의 현실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당시 감성과 상상력의 자유를 제일로 여겼던 낭만주의 미술가들은 그당시 현실의 무기력한 일상을 방관, 묵인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현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사회적 모순을 묘사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모순을 시인 보들레르는 폭로하고자 했고, 그의 친구 구스타브 쿠르베가 그같은 예술적 신념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결심하였다.

 

 

 

 

 

출처 : 장계인의 그림 이야기
글쓴이 : 설레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