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y Cassatt, Two Sisters
1896, Pastel, 37.4 x 53.5 cm, Private Collection, courtesy of D. Nisinson Fine Art.
유명한 인상파 화가를 이야기 할 때, 마네, 모네, 드가, 르노아르, 피사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만, 중요한 인상파 여성 화가들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네의 절친한 친구이자 모델이며, 성공적이며 존경받는 동료였던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는 인상파 화가들 중 가장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미국 화가인 메리 카새트(Mary Cassatt)는 파리에서
완벽한 스타일을 발전시켰으며, 드가와 절친한 사이였습니다.
에바 곤잘레스(Eva Gonzales)는 마네의 제자로 일찍 사망한 탓에
몇몇 작품밖에 남겨놓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뛰어난 재능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리 브라크몽(Marie Bracquemond)은 인상파 화가들과 함께 전시를 하였으나,
그녀의 남편 펠릭스 브라크몽(Felix Bracquemond)과 경쟁하게 되면서
결국 그림을 그만 두었습니다.
Berthe Morisot, The Cradle
1872, Oil on canvas, Musee d’Orsay, Paris.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1841-1895)는 인상파 운동의
창립 멤버 중 한 사람입니다.
그녀는 부유한 프랑스 가정에서 출생하였으며,
그림과 드로잉에 대한 개인 교습을 받았습니다.
1860년대에 까밀 코로(Camille Corot)의 제자였으며, Salon de Paris에서의
성공적인 전시로 말미암아
마네와 알게 된 후 서로 존경하는 친구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한 번을 제외하고 모든 인상파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며,
그녀의 편안한 붓질과 밝은 색조의 팔레트는
그때까지 어두운 톤을 주로 사용하였던 마네에게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녀는 화목한 가족 풍경, 여인과 아이들의 초상화, 실내풍경, 자연풍경,
항구의 모습들을 주로 그렸습니다.
1877년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의 동생인
유진 마네(Eugene Manet)와 결혼하여
종종 그림 모델이 되기도 한 딸 쥴리(Julie)를 낳았습니다.
Mary Cassatt, Breakfast in Bed
c.1897, Oil on canvas, Huntington Library Art Collections, San Marino.
메리 카새트(Mary Cassatt,1844-1926)는 1861년 필라델피아 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에서 미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1874년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에서 인상파에 합류하였습니다.
드가 그룹에 속한 그녀는 동료로 부터 존경과 관심을 얻었습니다.
그녀는 주로 초상화, 오페라 장면, 모녀간의 관계 등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특히 그녀의 파스텔 그림들은 그녀 작품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에 속합니다.
그녀는 1914년 눈이 멀게 되어 더 이상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Eva Gonzales, A Box At The Italian Theatre
1874, Oil on canvas, 98.04 x 130.05 cm, Private collection.
마네의 제자이자 동료였던 에바 곤잘레스(Eva Gonzales,1849-1883)는
16세 때 화가 Charles Chaplin의 화실에서 그림과
드로잉을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녀는 인상파 화가로 분류되고 있으나,
마네처럼 인상파 화가의 전시회에 한 번도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주로 여인들의 초상화를 그렸으며,
정물화와 풍경화도 그렸습니다.
Marie Bracquemond, Sur la terrasse a Sevres (partial reproduction)
1880, 88 x 115 cm, Oscar Ghez collection, Petit Palais de Geneve.
마리 브라크몽(Marie Bracquemond,1840-1916)은 도자기 화가이자
그래픽 아티스트인 펠릭스 브라크몽(Felix Bracquemond)의 아내였습니다.
그녀의 남편은 그녀를 자신의 작업에 참가시켰으며,
그녀는 도자기와 벽 장식을 위한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중 하나가 1874년 Salon de Paris에 제출되어
드가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 후 드가의 소개로 그녀가 존경하고 있던
화가인 르노아르와 마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인상파 화가의 여러 전시회에 그녀의 그림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은 그녀의 예술가로서의 목표를 거의 이해하지 못하였고
그녀의 성공에 대해 질투까지 하였습니다.
남편의 비난에 상심하여 그녀는 예술가로서의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었고,
1890년 이후로는 마침내 모든 활동을 포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