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as Haefliger/Paavo Järvi/Orchestre de Paris - Mozart, Piano Concerto No.24 K.491
c단조 주조성의 드라마틱한 작품
이것은 모차르트의 모든 협주곡을 통틀어 가장 진지하고 독특하며 드라마틱한 작품이다. 모차르트의 단 두 곡뿐인 단조 협주곡 가운데 하나(다른 하나는 피아노 협주곡 20번 d단조)인 이 곡은 c단조를 주조성으로 취하고 있다. ‘c단조’라면 대다수의 애호가들은 반사적으로 베토벤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베토벤이 ‘운명 교향곡’, 피아노 협주곡 3번 등을 쓰기 이전에 이미 이 곡이 존재했고, 베토벤은 이 곡에 깊은 존경과 감탄, 면밀한 연구를 바쳤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작품은 협주곡적이라기보다는 ‘교향곡적’이다. 특히 목관 파트의 규모와 독립성에 있어서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인다. 앞선 두 곡(22번 E♭장조와 23번 A장조)에서 오보에 대신 클라리넷을 사용했던 모차르트는 이 곡에서 두 악기를 동시에 사용하여 오케스트라의 표현력을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한두 마디로 예단하기 어려운 독창적인 악상, 전편을 긴밀하게 아우르는 유기적인 구성, 독주자의 가장 높은 능력을 요구하는 즉흥성 등 고도의 가치와 풍부한 매력을 지닌 이 작품은 많은 이들로부터 모차르트의 최고 걸작 피아노 협주곡으로 추앙되고 있기도 하다. ▶모차르트 연주가로 유명한 클라라 하스킬.
모차르트 자신이 작성한 작품목록에 따르면, 이 협주곡은 1786년 3월 24일에 완성되었다. 이때는 한창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에 매달려 있던 무렵인데, 아마도 그 해 4월 7일 부르크 극장에서 열린 예약연주회를 위해서 잠시 짬을 냈던 것 같다.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이, 이 곡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조성이다.
c단조는 모차르트가 자주 썼던 조성은 아니다. 모차르트가 c단조로 쓴 작품은 이 협주곡 외에 ‘세레나데 12번’(K.388), ‘피아노 소나타 14번’(K.457), ‘피아노 환상곡’(K.396, K.475), ‘프리메이슨 장송 음악’(K.477), ‘아다지오와 푸가’(K.546) 정도가 있다. 그런데 이런 곡들은 하나같이 심오한 내용을 지니고 있어서, 모차르트가 이 조성을 선택함에 있어서 특별히 신중을 기했으리란 추측이 가능하다. 특히 이 ‘c단조 협주곡’에 담긴 정서의 깊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비창적 정서를 내포한 협주곡
시종 어두운 열정으로 일관하는 이 협주곡은 듣는 이에게 무어라 형언하기 어려운 기분을 안겨준다. 흔히 이 곡을 가리켜 ‘베토벤적’이라고 규정하기도 하지만, 보통 ‘베토벤의 c단조’는 C장조에 의한 해방을 겨냥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곡은 c단조의 그림자 속에서 막을 내리며, 이런 면에서 1년 전에 작곡된 ‘d단조 협주곡(20번)’과 궤를 달리한다. 굳이 베토벤에 견주자면, ‘운명 교향곡’이나 ‘피아노 협주곡 3번’보다는 ‘비창 소나타’ 쪽에 더 가깝다고 하겠다. ▶Philps에서 나온 클라라 하스킬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0 & 24’ 음반.
어쩌면 ‘비창’(悲愴)이야말로 이 곡의 전반적인 정조를 가장 효과적으로 요약할 수 있는 단어인지도 모르겠다. 첫 악장에서 감7도의 도약음정을 포함한 주제가 거칠게 할퀴고 지나간 자리에 남겨진 상처가 그러하고, 다정하면서도 안타까운 탄식이 서린 완서악장에서 떠오르는 정서가 그러하며, 탈출구를 향해 나아가는 듯하다가 다시금 어둠의 뒤안길로 말려들며 마무리되는 피날레가 던져주는 막막함이 그러하다. 이와 관련, 프랑스의 모차르트 연구가인 마생 부부는 이렇게 해석하기도 했다.
“c단조 협주곡은 분명 인간이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맞닥뜨려야 하며, 그러한 삶에 감성을 부여하기 위한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시험과 갈등을 표현하고 있다.”
Clara Haskil/André Cluytens/ONRF - Mozart, Piano Concerto No.24 K.491
Clara Haskil, piano
André Cluytens, conductor
Orchestre National de la Radiodiffusion Française
Paris, 1955.12.08
추천 음반 및 DVD
[음반] 클라라 하스킬(피아노)/라무뢰 콘서트 협회 오케스트라/이고르 마르케비치(지휘). Philips
[음반] 알프레트 브렌델(피아노)/스코틀랜드 체임버 오케스트라/찰스 매케러스(지휘). Philips
[음반] 미츠코 우치다(피아노, 지휘)/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Decca
[음반] 마우리치오 폴리니(피아노, 지휘)/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DG
[DVD] 다니엘 바렌보임(피아노, 지휘)/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EuroArts
글 황장원(음악 칼럼니스트) 클래식 음악 감상실 ‘무지크바움’ 실장과 한국바그너협회 사무간사를 역임하였다. 무지크바움, 부천필 아카데미, 성남아트센터, 풍월당에서 클래식음악 교양강좌를 맡고 있다. <객석>, <스테레오뮤직>, <그라모폰>, <라무지카> 등에 칼럼을 기고했고 현재 서울시향 프로그램 노트를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