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도서관 ♣/[참고용 책]

제정 러시아 멸망에 일조한 요승 라스푸틴 전기

Bawoo 2017. 5. 4. 21:41

라스푸틴 





[라스푸틴]은 옛 이야기들에 단골메뉴로 등장하는 라스푸틴의 허황된 삶, 논란 많은 인간관계, 불가사의한 죽음 뒤에 숨은 진실을 밝힌다. 저자 조지프 푸어만은 라스푸틴의 유년기에서 시작하여 농부와 설교자로 살았던 청년기를 거쳐, 십여 년간에 걸쳐 로마노프 왕가와 맺은 끈끈하고 친밀한 관계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베일에 싸였던 진실들을 낱낱이 추적하고 서술한다. 책은 라스푸틴을 둘러 싼 가십과 추문의 정체를 추적하여 그 진위를 밝히되, 비선실세 라스푸틴의 국정농단을 가능하게 했던 중요한 역사적 실체에 근접한다.

저자 : 조지프 푸어만
저자 조지프 푸어만 (Joseph T. Fuhrmann)은 켄터키 주립대학교 역사학부 석좌교수로 러시아 연구의 권위자 중 한 명이다.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푸어만은 러시아 연구를 위해 수년간 러시아 현지에 거주하며 사료 발굴에 주력했다. 1990년에 출판한 『라스푸틴: 하나의 삶(Rasputin: A Life)』은 지금껏 라스푸틴에 관한 최고의 책으로 알려져 있었다. 구소련이 무너진 직후인 1991년부터 푸어만은 과거에는 공개되지 않았던 로마노프 왕조와 라스푸틴에 관한 수많은 기록들을 새로이 입수하였다. 여기에는 마지막 차르 니콜라이 2세와 알렉산드라 황후가 주고받은 1,620통의 편지와 전보들도 포함되어 있다. 그는 이후 수년에 걸친 연구의 결과물로 라스푸틴에 관한 최고의 평전인 이 책을 2013년에 출간하였다.

역자 : 양병찬
역자 양병찬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기업에서 근무하다 진로를 바꿔 중앙대학교에서 약학을 공부했다. 약사로 활동하며 틈틈이 의약학과 생명과학 분야를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했다. 번역한 책으로는 『자연의 발명』 『나만의 유전자』 『영화는 우리를 어떻게 속이나』 『매혹하는 식물의 뇌』 『곤충 연대기』 『센스 앤 넌센스』 『물고기는 알고 있다』 『핀치의 부리』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주요 등장인물, 장소, 용어

1. 아웃사이더
2. 구도자와 지도자
3. 니콜라이와 알렉산드라
4. 새로운 라스푸틴
5. 교회의 반격
6. 로마노프가의 어릿광대
7. 경비대장의 비밀 보고서
8. 주교가 된 땅다람쥐
9. 알렉산드라의 연서
10. 신에게 응답받은 기도
11. 영적 위기
12. 라스푸틴의 엉덩이에 비수를 꽂은 여인
13. 모스크바에 매설된 지뢰
14. 병권을 얻고 나라를 잃은 차르
15. 제1차 트로이카
16. 사냥개의 발밑에 깔린 교회
17. 장관들의 널뛰기
18. 제정러시아의 황혼녘에 드리워진 그늘
19. 저격
20. 궁전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21. 후폭풍
22. 실제로 라스푸틴을 죽인 사람은 누구인가?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