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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문학과 미술의 만남]롤리타는 없다 1 -이진숙

Bawoo 2017. 10. 26. 21:10

롤리타는 없다 1

 

[소감]  문학과 미술을 접목해 쓴, 저자의 해박한 지식에 감탄하게 만드는 책. 문학을 전공하다가 러시아 미술 작품에 매료되어 미술 관련 공부도 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덕분에 나도 문학과 미술에 대한 소양을 좀 더 기르게 하는 길잡이가 되었다.  2권도 나와 있는데 읽어볼 생각.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 중에 실린 작품의 크기, 사용한 재료에 대한 안내가 안 되어 있다는 것. 그림을 직접 그리는 독자라면 당연히 그림의 크기나 쓰인 물감의 종류에 관심이 있을 터인데 이에 대한 고려는 안 한 것 같다. ㅠㅠ

 

 

[책소개]

 

 

 

 

저자소개

저자 이진숙

저서(총 11권)
이진숙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루카치의 소설이론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러시아 여행 중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에서 본 작품들에 크게 감명 받아 평생의 업으로 여겨 오던 문학을 등지고 미술의 세계로 뛰어들었다.모스크바의 러시아 국립 인문대학 미술사학부에서 말레비치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유학 기간 러시아 뮤지엄에 소장되어 있는 세계 각 국 미술작품을 보면서 각별한 감동을 받았고, 이를 다른 이와 함께 나누고자 하는 강렬한 소망을 품게 되었다. 귀국 후 청담동 박여숙 화랑에서 5년간 큐레이터로 일하면서 생생한 미술 현장 경험을 쌓았다. 서울산업대 등에서 미술 강의를 하며 월간 『탑클래스』에 우리 시대 미술가들에 관한 글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현재는 토털 아트 컴퍼니 ‘인터알리아’에서 아트 디렉터로도 활동 중이다.미술 작품에서 느꼈던 각별한 감동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는 일을 삶의 과제로 생각하고 다양한 강의와 글쓰기를 통해 ‘아름다움 함께 나누기’를 실천해 오고 있다. 특히 그간 국내 소개가 미진한 러시아 미술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일에 주력하고자 한다. 지은 책으로는 아트 에세이 『아름다움에 기대다』가 있다. 작가는 아트 에세이를 쓰는 일은 오랫동안 꿈꾸어 왔던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기’를 실천하는 방법이며 던져두었던 문학과 미술을 행복하게 조화시키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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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권 차례
프롤로그: 공감 인문학을 위하여
[사랑]
1 Every one, Every Love 모두 하는 사랑, 모두 다른 사랑
랭보의 시 「감각」과 벨라스케스의 「거울 앞의 비너스」
2 연애는 되지만 사랑은 안 된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와 크람스코이의 「미지의 여인」
3 사랑, 그 진부함에 대하여
체호프의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과 부그로의 「에로스에게서 자신을 지키려는 젊은 아가씨」
4 지속 가능한 사랑의 유토피아적 풍경
루소의 『신 엘로이즈』와 존 컨스터블의 풍경화
5 사랑, 살아가면서 해야 할 유일한 일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과 에드워드 호퍼의 「아침 햇살 속의 여인」

[예술]
6 인류 최초의 서사시, 인류 최초의 타나톨로기
『길가메시』와 데미안 허스트의 「피할 수 없는 진실」
7 육체의 성장 끝에는 소멸만이
다니엘 페나크의 『몸의 일기』와 루치안 프로이트의 「어머니의 초상화」
8 피할 수 없다면 웰다잉
루이스 페르난두 베리시무의 『비프스튜 자살 클럽』과 빌럼 칼프의 정물화
9 어느 지옥 여행자의 안내서
단테의 『신곡』과 로댕의 「지옥의 문」
10 사랑, 삶을 이어 가게 하는 철갑 옷
신경숙의 『감자 먹는 사람들』과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예술]
11 그 기억이 정확하기보다는 풍부하기를
신경림의 「어머니와 할머니의 실루엣」과 구본창의 「북청사자놀음」
12 예술, 잃어버린 유토피아의 꿈?00
말라르메의 「목신의 오후」와 마티스의 「생의 기쁨」
13 절대적 순수성을 향한 갈망과 좌절
오르한 파묵의 『내 이름은 파묵』과 이슬람 세밀화
14 어느 탐미주의자의 성숙 없는 부패
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과 아이번 올브라이트의 「도리언 그레이이의 초상」
15 예술, 무의미로부터 삶을 구제하는 유일한 방법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와 모네의 「루앙 성당」, 그리고 페르메이르의 「델프트 풍경」
16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김광섭의 「저녁에」와 김환기의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17 눌변의 수사학, 달변의 침묵
김소월의 「산유화」와 김홍주의 세필화
 
[출판사 소개글]
불통의 시대에 문학과 미술의 소통으로 여는 ‘공감의 인문학’

프루스트는 왜 페르메이르의 풍경화를 보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림을 보았다.”고 격찬했을까? 『롤리타는 없다』는 톨스토이부터 시인 김소월까지, 『안티고네』부터 『롤리타』까지 우리의 마음을 움직였던 고전 작품들을 통해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그 질문의 끈을 갖고 뭉크, 마크 로스코, 에드워드 호퍼, 박수근 등 새로운 감각에 눈을 뜨게 해 주는 화가들의 그림들을 종횡무진 이어 나가며 ‘공감’이라는 새로운 지도를 그려 나간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강렬하게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이 옳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삶을 사랑하는 만큼 희망해야 한다. 희망은 삶을 사랑한다는 가장 확실한 징표이니까. 늘 그래 왔듯이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그냥 뜬다. 그 태양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거기에 부여하는 의미이다. 소설 속 댈러웨이 부인 클래리사는 말한다. “그래도 우리 인간은 도시를, 그리고 아침을 마음에 품는다. 무엇보다도 우리 인간은 더 많은 것을 희망한다.“ 그래서 인간인 것이다. 그 어떤 무엇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것, 삶에 대해 끊임없이 희망을 갖는 것, 그것은 살아 있는 인간이 해야 할 유일한 일이다.

위대한 소설가와 화가들은 통섭의 시대를 여는 선구자들이다. 그리고 그들이 예민한 촉각으로 깊은 통찰을 건져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삶에 대한 열정과 인간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랑에 빠지면 못 보던 것이 보이고, 안 들리던 것이 들리고, 못 맡던 냄새를 맡게 된다. 사랑은 감정, 지성, 감각, 에너지 등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상대에게 전면적으로 개방하고 투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복되는 일상에는 권태라는 이끼가 끼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긴장감을 잃고, 관성적으로 되고, 권태에 빠져들면 삶은 무감각하고 지루한 것이 되고 만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사랑하기 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을 해낼 수 있기에, 사랑은 주어진 세상을 완전히 특별하게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사랑을 연인에 대한 사랑으로 한정할 필요는 없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동물이든, 공부든, 취미든 그 대상이 무엇이든 사랑을 하고 열정을 바치는 것은 무조건 좋은 일이다. 더 많은 사랑이 언제나 우리와 함께 있어야 한다.

위대한 작품을 남긴 거장들이 공통적인 메시지는 '공감‘

변하지 않는 진리는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절대 종교에 귀의하고 어떤 사람은 ‘-주의’를 신봉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돈이나 명예를 위해 목숨의 위험까지도 무릅쓴다. 그러나 아무리 권력을 가진 인간이라 할지라도 언제 어떻게 한순간에 무너질지 모르는 약한 존재다. 인간이 약한 존재라는 걸 간파하는 것, 그것이 바로 예술의 통찰이자 인문학의 출발점이어야 한다.

미약한 개인이 위대한 인류가 되는 놀라운 마법의 비밀은 어디에 있는가? 바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공감 능력이다. 타인의 문제를 나의 것으로 인지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 서로의 지식과 지혜를 모아 이루는 집단 지성은 사실 약한 존재들의 생존 전략이었다.

미술, 문학,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빅토르 위고 같은 위대한 작가와 마르크스 같은 위대한 사상가는 모두 그토록 약한 인간을 사랑했다는 것을. 진리를 추구하는 위대함은 바로 사랑에서 시작된다. 그리하여 저자는 “아픔이 많은 사람들, 과오로 죄악에 빠진 가련한 사람들, 오류를 저지른 사람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바로 사랑의 시작”이라고 믿는다.

『레 미제라블』에서 은촛대와 은식기를 훔친 장 발장을 용서하고, 그에게 다른 삶을 준 감동적인 인물인 미리엘 주교에 대해 빅토르 위고는 한마디로 “그는 의견이 없었고, 그는 공감을 갖고 있었다.”라고 표현한다. 우리의 의견이란 사실 경험과 지금까지의 학습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나의 의견은 일면 옳은 것이지만, 새롭게 닥친 상황에서는 언제든지 사물의 다른 면을 보지 못하는 편견으로 전락할 위험이 얼마든지 있다. 미리엘 주교는 프랑스혁명의 격동기를 산 인물이었다. 그는 격렬한 사회적 변화 앞에서 흔히 정파적 이익에 따른 혼란스러운 의견을 갖느니 차라리 ‘공감’을 택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세상을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이진숙, 『롤리타는 없다』 프롤로그에서


타인에 대한 공감과 자기 성찰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는 ‘성숙’

하나의 잣대로 모든 것을 평가하고 오로지 한 명의 1등을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교육 환경에 길들여진 우리가 맞닥뜨리는 가장 큰 유혹은 무엇일까? 바로 이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저 남들이 제시한 정답을 빨리 찾아 그것만이 진리라고 믿고 싶은 유혹이다.

단테는 인간들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결함이 있고, 그 결함만으로 지옥에 빠질 이유가 충분하다고 여겼다. 사실 꼭 죽어서가 아니더라도 살아 있는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지옥이 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콤플렉스, 정말 지긋지긋하게 증오하면서 헤어지지 못하는 사람들과 상황들, 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은 고통,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스스로 빠져드는 열등감… 이 모든 것이 시간 속에서 해소되지 않으면 지옥은 사후 세계,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지옥은 스스로 만들어 갇히는 것이다.

물론 인문학은 처세술이 아니다. “답을 찾아 가는 과정의 불안정성을 즐길 수 있는 심적 태도가 성숙의 가장 기본이 아닐까. 그리고 그것이 이 지상에서의 팍팍한 삶을 견딜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러나 고전은 우리가 이 삶의 지옥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등불이다.

젊은 시절의 방종과 어리석음에 대한 성찰과 반성, 그것을 기반으로 한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인간적인 성숙으로 나아가는 기본이다. 그러나 도리언 그레이는 자신을 사랑해 자살한 여인에 대해서도, 자신이 아편굴로 유혹해서 타락시킨 젊은이들에 대해서도, 심지어 자신이 살해한 사람에 대해서도 아무런 연민이나 동정심, 죄책감, 공감을 느끼지 못했다. 방부제 미모처럼 그의 마음에도 냉혹한 방부제가 처져 있었던 모양이다. 요즘 식으로 말하면, 타인의 고통에 공감할 줄 모르는 사이코패스의 기질이 농후한 인간이었다. 유한한 시간을 사는 인간에게 주어지는 가장 커다란 선물은 성숙이다. 자신에 대한 성찰과 타인에 대한 연민이 없었던 도리언 그레이에게 성숙은 존재할 수 없었다. 그는 발효로 깊어질 수는 없고 흉측하게 부패할 뿐이었다.

폐쇄된 사회에서 승자는 우월감을 느끼고 패자는 열등감을 느낀다. 고착화된 프레임에 갇힌 우리는 타인의 시선(척도)에 지배당한 채 기존의 룰을 좇으면서도 그것이 비뚤어진 욕망이라는 것도 모른다. 톨스토이처럼, 이제 우리도 삶을 뒤돌아봐야 할 때다.

백작 가문에서 태어난 톨스토이는 젊은 시절을 방탕하게 보내고 나서 후에 농민 계몽운동과 새로운 공동체 운동에 매진했다. 그는 서구화된 귀족들의 위선적이고 타락한 삶을 비판하고 러시아 농민들의 소박함을 삶의 모범으로 삼았다. 『안나 카레니나』의 또 다른 주인공 레빈과 키티는 톨스토이가 찾은 대안적 삶을 살아가는 인물들이다. 한때 브론스키의 사랑을 잃고 실의에 빠졌던 키티는 레빈과 결혼을 했고, 시골 영지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간다. 안나 때문에 사교계에서 쓰라린 패배를 맛본 키티는 결국 인생에서 승리했다. 사랑이 운명을 바꾼다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 내적인 태도를 바꾼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랑이 일으키는 강렬한 에너지는 변화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내적인 힘이 될 때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참고]    

롤리타: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 주인공 험버트가 어렸을 때의 첫사랑에 대한 집착으로 사춘기 소녀인 롤리타에게 연정을 품게 되는 내용의 소설이다. 어린 소녀에게 성적 욕망을 느낀다는 뜻의 ‘롤리타 콤플렉스’의 유래가 되었으며,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나보코프는 이후 스위스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사망했다.

 

 

     

                                 


러시아 출신 미국 소설가 블라디미르 나보코브가 1955년 발표한 소설. 어렸을 때 첫사랑의 기억을 잊지 못하는 주인공 험버트 험버트(성과 이름이 같음)가 세든 집 주인집의 어린 딸인 롤리타에게서 옛 연인의 모습을 발견하고 충동적인 사랑에 빠져드는 내용으로, 전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키며 문제작으로 떠올랐다.

주인공 험버트는 프랑스 파리 출생으로, 어렸을 때 어머니가 벼락을 맞아 사망한 후 아버지의 호텔에서 지낸다. 그는 사춘기였던 애너벨 라이에 대한 사랑에 빠졌었는데, 이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했고, 험버트는 성인이 된 뒤에도 사춘기 소녀에 대한 열망에 사로잡히게 된다. 문학 연구가이며 여러 나라의 외국어를 구사하는 지성인으로 성장한 그는 부인과 이혼하고 파리를 떠나 미국으로 이주한다.

집필을 위해 뉴잉글랜드의 작은 마을을 찾아간 그에게 방을 빌려 준 주인집 딸이 12살 된 돌로레스 헤이즈였는데, 그는 딸의 애칭인 롤리타에게서 첫사랑 애너벨의 이미지를 발견하고 사랑에 빠진다. 그는 이 사랑을 실현하기 위하여 그 어머니인 샬로트와 결혼하여 롤리타의 양부가 된 후, 곳곳을 떠돌면서 그녀에 대한 사랑에 골몰한다.

나보코프의 이 소설은 어린 아이에게서 성적인 욕망을 느끼는 것을 뜻하는 ‘롤리타 콤플렉스’라는 용어의 유래가 되었으며, 1962년 스탠리 큐브릭, 1997년에는 애드리언 라인에 의해서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이와 유사한 롤리타 콤플렉스를 보여주는 영화로 뤽 베송의 <레옹>을 들 수 있는데, 이 영화에서는 살인 청부업자인 장 르노(레옹)이 사건 피해자의 딸인 나탈리 포트만(마틸다 란도)와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작가 나보코프는 1899년 러시아에서 태어나, 유럽을 거쳐 1940년에 미국으로 망명한 소설가이다. <롤리타>를 발표하여 대성공을 거두었고, 1961년 스위스로 이주, 1977년 그곳에서 사망했다. [다음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