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行
-雪峯 姜柏年
十里無人響 (십리무인향) 십리를 가도 사람 기척은 없고
山空春鳥啼 (산공춘조제) 텅 빈 산에서 봄 새만 우짖누나
逢僧問前路 (봉승문전로) 스님 만나 가는 길 물었는데
僧去路還迷 (승거로환미) 스님 가고 나니 길 다시 모르겠구나.
還:또.
강백년(姜栢年)[1603~1681]본관은 진주(晋州). 자는 숙구(叔久), 호는 설봉(雪峯)·한계(閑溪)·청월헌(聽月軒)이다. 강인(姜璘)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강운상(姜雲祥), 아버지는 강주(姜籒)이다. 어머니는 안동김씨 김응서(金應瑞)의 딸이고, 부인은 안동김씨 김광수(金光燧)의 딸이다. 강백년이 죽은 후 그의 후손들은 사패지(賜牌地: 나라에서 내려준 땅)인 공주시 의당면 도신리에 묘소를 마련하고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다.
1627년(인조 5) 정시(庭試: 비정기적으로 시행하던 과거시험의 일종) 문과에 을과로 급제, 정언(正言)·장령(掌令)을 지냈다. 1646년(인조 24) 강빈옥사(姜嬪獄事)가 일어나자 부교리로서 강빈(姜嬪)의 억울함을 상소하였다가 삭직을 당했다. 그러나 같은 해 문신중시(일명 문과중시: 10년마다 병년(丙年)에 당하관인 문신에게 보이던 승진 시험)에 장원으로 합격하여 동부승지에 올랐다.
이듬해인 1647년(인조 25) 향교 부흥에 관련된 상소를 올렸으며, 1648년 다시 강빈의 신원(伸寃)을 상소하다 청풍군수로 좌천되었다. 1653년(효종 4) 좌승지까지 올랐으며, 충청도관찰사와 강원도관찰사를 지낸 후 1660년(현종 1) 동지부사(冬至副使)로 청나라에 다녀오기도 하였다. 1670년(현종 11)에 도승지와 이조참판을 역임한 뒤 현종이 죽자 그 시책문(諡冊文: 선왕의 시호를 올릴 때 그 생전의 덕행을 칭송한 글)을 지었고 예조판서·우참찬·판중추부사의 자리에까지 이르렀다.
[저술 및 작품]
편저인 『한계만록(閑溪謾錄)』과 약간의 시문이 들어 있는 『설봉집(雪峯集)』이 있다. 『한계만록』은 『대학(大學)』의 팔조목(八條目)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수양 공부를 논하고 있다. 『한계만록』에는 경서(經書)와 송대(宋代) 유학자들의 저술들인 『근사록(近思錄)』, 『주자대전(朱子大全)』, 『성리대전(性理大全)』, 『주자가례(朱子家禮)』, 『심경(心經)』 등과 조광조(趙光祖) 등의 선인들의 언행에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이 폭넓게 수록되어 있다.
[묘소]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 도신리에 있으며, 비문은 임상원(任相元)이 찬하였다.
[상훈과 추모]
강백년은 1690년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일찍이 부친의 뇌물수수 사건을 겪은 후 젊어서부터 몸을 단정히 하고 재물을 탐하지 않는 청빈한 삶을 살았던 인물로, 사후인 1695년(숙종 21) 관직 수행 능력이 뛰어나 백성들의 신망을 얻고 청렴·근검·도덕·경효·인의 등 덕목을 두루 겸비한 사람에게 주는 청백리에 피선(被選)되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의 정퇴서원(靜退書院), 부산광역시 동래구 수안동의 용계서원(龍溪書院), 충청북도 청주시의 기암서원(機巖書院)에 배향되어 있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2002년 후손들에 의해 문정사라는 사우가 건립되었다.
[참고문헌]
『시공을 넘나드는 시간여행』 -공주문화체험 공주 5도 2촌(공주시, 200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www.encykorea.com)
브리태니커백과사전(http://premium.britannica.co.kr)
[지식연계]
민족문화대백과사전:강백년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 한시(漢詩) 마당 ♣ > - 우리 漢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遊山寺―春圃 嚴義吉 (0) | 2018.04.05 |
---|---|
途中― 尹 堦(윤계) (0) | 2018.04.04 |
題畵障― 柳 根 (0) | 2018.04.02 |
過古寺―淸虛 休 靜 (0) | 2018.04.01 |
山居―竹庵 許景胤 (0) | 2018.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