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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thoven - String Quartet No 4 Op 18 in C minor

Bawoo 2024. 1. 23. 20:38

 

Beethoven

Portrait by Joseph Karl Stieler, 1820

(17 December 1770 -- 26 March 1827)

 

 String Quartet No. 4, Op. 18, No. 4 in C minor

 

아마데우스 퀄텟 1961

00:00 String Quartet No.4 in C minor op.18-4: I. Allegro ma non tanto

06:33 String Quartet No.4 in C minor op.18-4: II. Scherzo. Andante scherzoso quasi Allegretto

12:09 String Quartet No.4 in C minor op.18-4: III. Menuetto. Allegretto

15:55 String Quartet No.4 in C minor op.18-4: IV. Allegro - Prestissimo

 

작품번호 18번 세트의 네번째 작품인 C단조는 다른 작품들에 비해서 작곡 과정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섯 곡 중 가장 나중에 작곡됐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베토벤이 특별한 의미로 사용하는 C단조의 곡으로 작품 18번 중에는 이 곡 한 곡 뿐이다. 이 4중주곡은 같은 작품의 다섯 곡과 전혀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다섯 개의 곡은 자유와 행복에 차 있지만, 이 C단조는 불안과 불만과 우울의 결정(結晶)이다. 제1악장과 제4악장의 신비스런 아름다움, 스케르초에 나타난 베토벤의 특성은 우리에게 특히 친근미를 준다.

 

 

Ludwig van Beethoven's String Quartet No. 4, Op. 18, No. 4 in C minor (1798–1800) was published in 1801. It consists of four movements:
  1. Allegro ma non tanto
  2. Andante scherzoso quasi allegretto
  3. Menuetto: Allegretto
  4. Allegro – Prestissimo

It is thought that this quartet may be in part based upon earlier material.

 

 

Ying Quartet (Live).

Filmed live in The Jerome L. Greene Performance Space in New York

for WQXR's Beethoven String Quartet Marathon on November 18, 2012.

 

 

현악사중주 제4번은 유일하게 c단조로 쓰여진 곡이다. c단조는 베토벤이 즐겨 쓴 조성으로 비극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밝으면서도 동시에 깊은 사색의 그늘이 드리워 있는 모습이 다른 곡들에 비해 분위기가 다르다. 베토벤의 초기 현악사중주는 대체적으로 자유로운 흐름 속에서 즐거운 분위기가 있지만, 이 곡은 베토벤 특유의 고뇌가 밝은 선율 속에 교차로 흐르고 있어, 이른바 '비극적인 아름다움'을 그리고 있는 곡이다. 그리고 2악장에 스케르초를 두고, 3악장에 미뉴엣을 배치하는 등 한 작품 안에 스케르초와 미뉴엣을 두는 이례적인 구성으로 주목을 받는 곡이다. 그러나 여기에 사용된 스케르초는 비교적 느린 템포라는 점이 특징이다.

 

1st Allegro ma non tanto

특별히 아름다운 제1악장은 베토벤의 전기 현악사중주 중 가장 뛰어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먼저 1바이올린이 우수에 가득한 주제를 연주하면서 시작된다. 경과부 다음 제2주제가 제2바이올린으로 연주된다. 이 두 주제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지만, 정서적으로는 다른 측면이 있다. 발전부는 제1바이올린이 제1주제를 연주하고, 이어 제2주제가 밝게 이어진다. 재현부에서는 극적이고 긴밀한 제2주제가 재현되며 코다는 강렬한 화음으로 마감한다.

 

2nd Scherzo

2악장은 템포가 느린 스케르초이다. 먼저 제2바이올린이 아주 여리게 연주를 시작하면 비올라, 1바이올린, 첼로의 순서대로 푸가토 형태로 연주된다. 2주제도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의 순서로 자유롭게 모방된다. 발전부는 푸가토를 이용한 화려한 연주가 계속 이어진다. 재현부에서는 제1주제에 의한 두 개의 대위 선율이 존재하는데, 그 대위선율은 첼로 다음 비올라로 이어지고 이후 제2주제도 재현되는데, 코다에 이르면 도입부의 제1주제에 의해 경쾌하게 악장을 마친다. 

   

3rd Menuetto

3악장은 미뉴엣이지만 성격적으로는 스케르초에 해당한다. 1부는 약박에 악센트가 있는 특징적인 주제로 시작하고, 이것을 반복한다. 트리오는 제1바이올린의 셋잇단음에 다른 악기들이 노래한다

   

4th Allegro

4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두 개의 주제가 나오는데, 먼저 제1주제가 제1바이올린에 의해 연주되며, 이어서 제2주제가 화성적 부드러움으로 연주되는데 아주 대조적인 분위기이다. 3주제는 제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이 주제를 분담하여 연주한다. 여기서 론도 주제에 의한 강렬한 연주는 성격적으로 거칠고 당당하다. 코다는 제3주제의 첫번째 동기가 강렬하게 연주되면서 마친다.

 

[우리말 해설 자료 출처: 카페-베토벤 하우스: http://cafe.daum.net/music7694/8P8I/975]

 

Color-Coded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