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글 모음♣ / 역사, 정치

[아일랜드 대기근 이야기] 검은 감자

Bawoo 2016. 2. 21. 21:07

검은 감자

 

[소감] 아일랜드가 영국 식민통치를 받고 있던 기간 중인 1845년부터 1850년 사이에 일어난  대기근에 대하여 써놓은 책. 아일랜드는 이 기간 동안 100여만 명이 굶어 죽고 200여만 명이 미국, 캐나다, 영국 등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책은 250여쪽 정도의 적은 분량인데다가 내용을 청소년들도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써놓은 탓에 책장이 쉽게 넘어간다.(몇 시간만 들이면 다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좀 더 깊이있게 쓰여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책 뒤에 소개해 논 참고 서적들을 보면 저자가 일부러 쉽게 쓴 것이니 어쩔 수 없는 일. 아일랜드는 이 당시 기근으로 인하여 절반으로 줄어든 인구가 현재도 유지되고 있다니 그 당시의 참상이 어땠을지 절로 상상이 된다. 너무 쉽게 서술해놨지만 기근에 대해 대책을 세워야 할 영국 관료 -총리 및 담당관-들의 안이한 대처는 이 대기근이 천재에서 비롯됐지만 결과적으로는 인재로 인해 커졌다는 내용을 보면서 남의 나라 식민통치를 받는 것이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를 새삼 깨달았다. 식민통치가 아니라 자국인에 의한 통치일지라도 지도자를 잘못 만나면 결과는 마찬가지겠지만.(북한, 스탈린 치하의 소련, 모택동 치하의 중국, 히틀러 치하의 독일 등). 바로 옆에서 자국인이 굶어 죽고 있는데 식량을 영국 등 다른 나라로 수출하는 사람들은 또 무엇인지 새삼 인간의 부정적인 면을 볼 수 있어 소름이 끼친다. (굶어죽는  사람들을 구제하려고 애쓴 사람들도 있지만 역부족.)

 

[아래는 출판사, 언론사, 독자  등의  이 책 소개 글]

 

"검은 감자"는 다양한 사료에서 발굴한 대기근 생존자와 그 후손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아일랜드 민중이 가슴으로 기억하는 대기근을 생생하게 재구성한 역사책이다. 충격적인 일화와 가슴 시린 회고는 직접적인 고발이나 비판 없이도 이 엄청난 재앙이 불평등한 사회 구조로 인해 발생했고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었던 인재(人災)임을 자연히 깨닫게 한다.

 

저자소개

저자 : 수전 캠벨 바톨레티
저자 수전 캠벨 바톨레티 (Susan Campbell Bartoletti)은 195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해리스버그에서 태어나 북부 작은 마을에서 자랐다. 중학교 영어 교사로 일했으며, 지금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면서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가르친다. 『히틀러의 아이들』『그들은 스스로 KKK단이라고 불렀다』『탄광촌에서 자란다는 것』『파업하는 아이들』 등으로 많은 아동·청소년 문학상을 수상했다.
2001년에 출간된 이 책 『검은 감자』는 2002년에 로버트 F. 시버트 상, 전미 영어 교사 협의회 주관 오르비스 픽투스 논픽션 상, 골든 카이트 상 논픽션 부문 상 등을 수상했고, 미국 도서관 협회, 뉴욕 공립 도서관 등 많은 기관과 단체의 추천을 받았다.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쓴 책이 독자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면 좋겠습니다. 역사적 사실에 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의문점을 물을 용기,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실존적으로나 자신이 맡은 책임을 곰곰 생각해 보고 그에 따라 행동할 용기, 그리고 무엇보다 당당하게 맞설 용기를요.”

역자 : 곽명단
역자 곽명단은 교양서와 소설을 번역한다. 옮긴 책으로 『어느 뜨거웠던 날들』『신이 없는 세상』『하얀 라일락』『행복한 그림자의 춤』『소공녀』『위대한 박물학자』『창조적 단절』『아름다운 죽음의 조건』『빵의 역사』(공역)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7
1장 검은 감자다, 검은 감자 12
2장 특별히 남겨 둔 감자 29
3장 조금만 도와주시기를 50
4장 허기진 까마귀 떼처럼 74
5장 감자가 자랄 때까지만 99
6장 열병이라니요, 하느님, 가호를 베푸소서 126
7장 참혹하게 허물리는 집들 146
8장 머나먼 이주길 164
9장 전쟁은 어디서 시작될까 190
10장 여왕 폐하 맞이하러 코크에 가세나 213
나오며 235

아일랜드의 주와 주요 항구 도시 지도 244
감사의 말 245
‘옮긴이의 말’을 대신하여 247
아일랜드 대기근 연표 256
참고 자료 및 출처 260

 

(총 1건)리뷰쓰기

미디어 서평(총1건)

재앙과 맞닥뜨린 인간의 삶과 용기
재앙과 맞닥뜨린 인간의 삶과 용기
<검은 감자>수전 캠벨 바톨레티 지음,곽명단 옮김,돌베개 펴냄 역사 시간에나 이따금 들춰본 세계사 책에서도 스치듯이 언급되었던 것 같다..
시사INLive | 2015.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