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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날 위의 역사 -이덕일

Bawoo 2016. 7. 17. 21:27

칼날 위의 역사

[부제 "역사학자, 조선을 읽고 대한민국을 말하다"처럼 역사학자 이덕일님이 현 우리나라 시국에 대한 생각을 조선왕조 시대에 있었던 각종 사건을 비교하여 해법을 제시한 책. 읽는 내내 조선왕조 시대에 대해 모르고 있었던 내용을 알게 되는 한편 현 우리 시국에 대한 저자의 견해가 백번 지당하다고 공감했다. 그러나 이를 실행에 올겨야 될  당사자들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인사들의 실천 의지가 없는 한 아무 소용도 없는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마음이 아프다.

저자는 또 조선왕조 망국의 원인을 제공한  노론 세력들 -최종 우두머리가 이완용이었다고 한다-과 그 후손들이  일제시대를 거쳐 미군정 시대 그리고 현재까지 우리 사회의 주류세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의견을 견지하고 있는데  일제시대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제의 하수인-말단 관리부터 군수까지-으로 50%나 점하고 있었으며 이 사람들이 다시 미군정 하에서 그대로 활동을 할 수 있었으니 전혀 틀린 말을 아닌 것 같다.]


[아래는 이 책에 대한 출판사의 구체적인 자료 및 서평]


역사가 우리의 시대를 말한다!

역사는 인류가, 우리 선조들이 살아왔던 길의 집합이자 삶의 총체이다. 따라서 온갖 퇴행이 판을 치는 ‘헬조선’에서 빠져나오려면 역사가 주는 여러 선택지를 확인해봐야 한다. 『칼날 위의 역사』는 역사학자인 저자 이덕일이 21세기 대한민국의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인사 등 사회 각 분야별 현안에 대해 역사 속에서 건져 올린 생생한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노비와 비정규직, 광해군과 불통, 왕의 시간과 대통령의 시간, 군적수포제와 담뱃값 인상, 류성룡과 총리 잔혹사 등 조선과 대한민국을 넘나들며 독자들에게 역사의 데자뷔를 실감케 함으로써 역사가 ‘살아 있는 오늘의 반영’임을 알려준다. 또 이를 통해 용렬한 군주의 초상에서는 반면교사를, 강직하고 오로지 백성만 생각한 신하들의 모습에서는 우리 시대의 멘토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이덕일

저서(총 55권)
이덕일1961년 충남 아산 출생. 숭실대 사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했고 「동북항일군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를 필두로 한국사의 쟁점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대중역사서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우리 역사의 온갖 미스터리를 객관적 사료를 토대로 선명하게 풀어낸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3』『송시열과 그들의 나라』『조선 왕 독살사건』 등의 문제작을 펴내면서 우리시대의 대표적 역사저술가로 자리매김했다.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이덕일의 여인열전』 등 생존 당시 주목 받지 못했던 불운한 천재들이나 역사 속에 안타깝게 묻혀버린 인물을 복원하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왔다.이덕일은 객관적 사료에 근거하여 역사의 미스터리와 의문에 대한 문제제기로 새로운 형태의 역사서를 집필해왔다. 역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논쟁적인 주제로 새로운 역사해석의 선두에 서있다.그는 최근 정치사 위주의 역사서술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통해 제대로 주목 받지 못한 그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을 입체적으로 복원하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풍부하고 정확한 사료에 근거하면서도 흡입력 있는 문체로 대중역사서의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한 그는 방송과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하면서 더 많은 독자들을 미지의 역사로 이끌고 있다. 학자풍의 딱딱한 글을 쓰지 않는 수준을 넘어 짜임새 있는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내는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덕일은 기존의 정사뿐만 아니라 우리가 알지 못했던 야사와 어울려 흥미로운 우리 역사의 숨겨진 이면을 밝혀내어 역사 연구의 성과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으로 있다.저서로『운부 1.2.3』『사도세자의 고백』『우리 역사의 수수께끼』1ㆍ2권,『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누가 왕을 죽였는가』『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오국사기』『고조선은 대륙의 지배자였다』『고구려는 천자의 제국이었다』『설득과 통합의 리더 류성룡』『조선 최대 갑부 역관』『조선 선비 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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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재위 44년, 망국의 황제 | 고종의 최후와 무한 권력 독점의 폐해
2. 임진왜란 때 왜군 절반이 조선 백성이었다? | 류성룡의 개혁과 병역 면제
3. 노비들의 분노, “양반들이나 나가 싸워라” | 노비와 비정규직을 생각한다
4. 고종의 아버지는 왜 쫓겨났는가 | 흥선대원군의 개혁과 외교 정책의 방향성
5. 이 무기는 동포의 피와 땀이다 | 독립군의 무기 전쟁과 방산 비리
6. 이유 있는 삼전도 굴욕 | 병자호란 자초한 인조 정권과 국제 정세
7. 속 좁은 정치의 말로 | 광해군과 불통
8. 사생활은 없었다 | 왕의 시간과 대통령의 시간
9. 류성룡 내쫓은 양반들, 병역 면제 성역 되다 | 균역법과 병역 면제
10. 쿠데타 정권, 살육이 판치는 세상 | 인조반정과 공포정치
11. ‘세’가 날아든다, 온갖 ‘잡세’가 날아든다 | 군적수포제와 담뱃값 인상
12. 을사오적은 모두 노론이었다 | 사대주의의 긴 역사
13. 외교독립이냐, 무장투쟁이냐 | 상해 임시정부 노선 차이와 자주적 외교
14. 혁명 공신 처남 4명을 사형시키다 | 태종과 친인척 비리
15. 양녕대군, 세자 자리에서 쫓겨나다 | 태종과 비선 라인
16. 사관 학살한 ‘무오사화’로 연산군 몰락 | 연산군과 언론 길들이기
17. 목숨 걸고 그릇된 지배구조와 싸우다 | 조광조의 사약과 몸 사리는 야당
18. “전하, 이순신을 죽이지 마소서!” | 명재상 류성룡과 총리 잔혹사
19. 양반들, ‘주자’ 신격화로 기득권을 강화하다 | 노론의 주자 숭배와 우상화
20. 주자의 이름으로 피의 숙청을 벌이다 | 윤휴의 죽음과 사상의 자유
21. 『장리안』에 이름 오르면 삼대가 망했다 | 부패 벼슬아치 명단과 김영란법
22. 권력에 취한 사림의 배신 | 사림의 변질과 야당의 교훈
23. 양반들 격한 반대에도 ‘대동법’ 한길로 | 김육과 고위 공직자
24. 하나도 둘도 아닌, 셋을 추천하다 | ‘삼망 제도’와 밀실 인사
25. “전하만 홀로 못 듣는 것입니다” | 직언의 어제와 오늘
26. 이순신 전사, 선조는 울지 않았다 | 백성의 눈물, 정치인의 눈물
27. 왕을 독살한 신하들 | 노론의 ‘택군’과 부정선거
28. 수사권은 사헌부의 독점물 아니었다 | 사헌부와 검찰
29. 쓴소리는 나의 힘 | 승정원과 비서실
30. ‘4색 당파’ 정치공작의 검은 그림자 | 최 숙빈과 정치공작
31. 미인계 정권의 최후 | 노론과 남인, 공작정치의 끝
32. “명나라 군대 주둔은 절대 불가하옵니다” | 임진왜란과 전작권 반환
33. 백범이 광복 소식에 한탄한 이유는? | 광복군의 독립성과 전작권 양도
34. 개혁은 사형당하고 | 청남·탁남과 야권 분열
35. 왕 내쫓기 위해 청나라에 뇌물 | 춘추대의와 대한민국의 국익
36. “어찌 정승을 사사로운 신하로 두시려 하십니까” | 낙점과 인사
37. “나라 무사하다면 어찌 몸 하나를 아끼겠는가” | 정승과 총리
38. 류성룡의 밝은 눈, 조선을 구하다 | 이순신 천거와 인재 등용
39.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 했거늘 | 이순신과 군인정신
40. 임금과 대신도 힘겨루기했다 | 다른 듯 비슷한 권력 구조 논쟁
41. 버림받은 탕평, 살해당한 아들 | 영조의 실패한 탕평과 통합의 길
42. “아! 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 정조대왕과 미래 지향 정권

참고문헌


‘헬조선’과 ‘흙수저’의 시대, 응답하라 우리 역사!
21세기 대한민국이 돌아본 500년 조선


역사는 데자뷔다. 100여 년 전, 구한말과 21세기 대한민국은 얼마나 다른가? 정치, 외교, 안보 등 분야별 변화의 방향성과 주체가 다를 뿐, 거의 ‘데자뷔’가 느껴질 정도로 당시의 복사판, 또는 축소판이다. 대한민국이 민주화라는 이름의 개혁이 일구어져가는 과정을 체험하고 환호했던 국민들은 역사가 언제나 진보하리라는 순진한 믿음을 가졌으나, 지금은 그 순진한 믿음을 비웃듯이 온갖 퇴행이 판을 친다.
이 지독한 혼돈과 퇴행의 시대에, 역사학자가 입을 열었다.


『칼날 위의 역사』는 역사학자인 지은이가 21세기 대한민국의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인사 등 사회 각 분야별 현안에 대해 역사 속에서 건져올린 생생한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노비와 비정규직, 광해군과 불통, 왕의 시간과 대통령의 시간, 군적수포제와 담뱃값 인상, 류성룡과 총리 잔혹사 등 조선과 대한민국을 넘나들며 독자들에게 역사의 데자뷔를 체험케 함으로써 역사가 ‘살아 있는 오늘의 반영’임을 알려준다.


『칼날 위의 역사』가 들려주는 42개의 이야기 중에 첫머리를 장식하는 인물은 실질적으로 조선의 마지막 왕인 고종이다. 격동의 구한말에 무려 44년, 반세기에 가까운 긴 세월 동안 왕좌에 앉아 있었지만 역사에 남은 고종의 ‘성취’는 ‘망국의 전당’ 등극이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지은이는 그 이유를 고종과 동시대 일본의 왕이었던 메이지를 비교함으로써 명쾌하고 극명하게 보여준다.

 
입헌군주제와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선택하고 학제를 개편하는 등 개혁을 통해 부국강병을 꿈꾸었던 일왕 메이지와는 대조적으로 고종은 ‘자신이 웅대한 지략과 불세출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며 권력을 모두 쥐고 세상일에 분주(황현, 『매천야록』)’했던 퇴행적 군주였다는 것이다. 격동의 시대에 최전선에서 백성들을 이끌어야 할 군주가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부족하다 보니 ‘자신이 웅대한 지략과 불세출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며 시대착오적 왕권 강화에 몰두한 결과, 조선 왕조 500년 사직은 하루아침에 무너졌고 우리 민족은 암흑의 일제 강점기를 맞이했으며, ‘물려받고 싶지 않았던’ 고종의 유산은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는 족쇄로 질기게 작용하고 있다.


지은이는 고종에 대해 “일본의 발전된 결과물은 부러워했으나 그런 결과를 낳은 과정은 걷고 싶어 하지 않았다. 고득점을 바라면서도 놀러만 다니는 수험생” 같았다고 혹독하게 평가한다. 그런 평가에는 이유가 있다. 고종은 재위 21년에 갑신정변이 일어나자 수구 세력과 손잡고 청나라를 끌어들여 급진 개화파를 모두 제거하여 개화의 싹을 잘라버렸다. 재위 33년(1896)에는 느닷없이 러시아 영사관으로 도망가는 아관파천을 단행한 후 경무관을 러시아 공사관으로 불러 갑오개혁을 주도하던 김홍집 등을 처형하라고 명했다. 또한 나라를 팔아먹은 공공의 적인 ‘을사오적’의 한 명인 박제순을 을사늑약 체결 이후 오히려 승진시키는 등, 백성들의 분노는 전혀 읽지 못하고 제멋대로 행보를 했다. 서양의 제국주의가 물밀 듯이 몰려오는 총체적 난국에 시대의 흐름을 읽고 그게 대처하는 대범한 리더십이라곤 찾아볼 수 없다.

역사가 말하는 21세기 대한민국,
21세기를 말하는 조선


한심하기로 따지면 고종만 그러할까? 임진왜란이 터지자 한양을 버리고 북쪽으로 도망가고 이순신을 질투하고 죽이려 했던 선조, 사관들을 탄압하고 역사를 마음대로 찢어발기는 등 전횡을 휘두르다 쫓겨난 연산군, 망해버린 명나라를 숭배하고 ‘뜨는 해’인 청나라를 무시하다 삼전도에서 무릎을 꿇고 머리를 조아리는 굴욕을 당한 인조 등 조선의 역사에는 대한민국이 참조할 만한 에피소드가 얼마든지 있다. 그런 반면에 국난의 위기에서 백성을 먼저 생각한 명재상인 류성룡과 김육, 이경석, 그리고 세계전쟁사에 길이 남을 ‘군신’ 이순신이 대척점에 서 있기도 했다. 우리는 용렬한 군주의 초상에서는 반면교사를, 강직하고 오로지 백성만 생각한 신하들의 모습에서는 우리 시대의 멘토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지은이는 역사를 통해 절망 속에서 희망을 구한다. 조선을 망국으로 이끈 고종을 첫머리에 세운 것과 대조적으로 조선 후기의 위대한 개혁군주였던 정조 이야기로 이야기를 마무리한 것은 대단히 의미심장하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를 죽인 신하들, 말하자면 자식 된 도리로 ‘원수를 갚아야 마땅할’ 철천지원수들과 매일같이 얼굴을 맞대고 정사를 의논해야 하는 지옥 같은 나날들을 이를 악물고 견디면서도 그들의 과거를 ‘기억하되 처벌하지 않고’ 미래 지향적인 개혁정치의 꿈을 펼쳤던 군주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에게는 ‘병역 면제, 부동산 투기, 위장 전입’의 ‘추잡 3종 세트’인 무리 대신에 ‘헬조선’과 ‘흙수저’의 현실을 타파할 수 있을 정조 같은 리더, 류성룡·김육·이경석 같은 고위 공직자가 필요하다. 『칼날 위의 역사』에는 그야말로 백척간두의 위기인 대한민국의 오늘을 뼈저리게 근심하고 더 늦기 전에 조선의 교훈을 깊이 새기자는 소리 없는 외침이 가득하다.


[책속으로]

‘헬조선’에서 빠져나오는 길은 없는가? 답은 언제나 역사에 있다. 역사는 인류가, 우리 선조들이 살아왔던 길의 집합이자 삶의 총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는 직접 답을 주는 대신 여러 선택지를 우리에게 준다. 그래서 늘 선택은 살아 있는 자의 몫이다. 함석헌의 시 「그 사람을 가졌는가」 한 대목이 생각난다.

온 세상의 찬성보다도
‘아니’ 하고 가만히 머리 흔들 그 한 얼굴 생각에
알뜰한 유혹을 물리치게 되는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우리 사회는 가졌는가? 양반 출신이면서도 양반 사대부들의 숱한 반대를 꺾고 면천법을 만들었던 류성룡, 폐기되었던 대동법을 되살려낸 김육,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다던 이순신, 신분제 해체를 주장했던 윤휴, 이런 사람들이 우리 역사에는 있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그들을, 그들이 만든 역사를 되돌아봐야 한다. 그래야 우리 곁에 있을지도 모를 ‘그 사람’을 찾을 수 있지 않겠는가? 


[독자리뷰 및 미디어 서평]


칼날 위의 역사

칼로 씌여진 역사 잘 봤어요
cncn0님 | 인터파크도서 | 2016.07.15


가슴이 답답해진다.
이분의 역사책을 참 좋아합니다.좁은 소견이지만 최대한 자신의 사견보다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역사에 대해 논하고 최대한 사실적인 자료들을 데려다 쓰고 있는 점이..
동수동희맘님 | 반디앤루니스 | 2016.04.24


칼날 위의 역사
  역사는 늘 서민들을 위한 정책과 소수 특정 계층을 위한 정책과의 대립의 연속이었다. 이 책에는 현재의 불안한 상황들과 올바른 정책의 방향들 양..
Akasha님 | 인터파크도서 | 2016.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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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샤s님 | 반디앤루니스 | 2016.02.06


칼날위의 역사
내가 좋아하는 역사 학자중 이덕일 역사학자가 있다. 믿고 신뢰하며 볼 수 있는 책이니 한국사를 공부하고 역사와 지식을 충족하고 싶은 분들은 이 책을 추천하고..
반딧불추억님 | 반디앤루니스 | 2016.02.03


칼날위의 역사
역사는 반복된다. 단지 우리는 잘인식하지 못할뿐이다. 작가의 역사보기는 늘 우리에게 신선함을 준다는 점에서 소중한것 같습니다.
89대간님 | 인터파크도서 | 2016.01.21


미디어 서평(총1건)

역사학자, 조선을 읽고 대한민국을 말하다
역사학자, 조선을 읽고 대한민국을 말하다
역사는 데자뷔다. 100여 년 전, 구한말과 21세기 대한민국은 얼마나 다른가? 정치, 외교, 안보 등 분야별 변화의 방향성과 주체가 다를 뿐,..
노컷뉴스 | 2015.12.30